[음악사] 영화 ‘파리넬리’를 통해 본 카스트라토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 ‘파리넬리’의 간략한 줄거리 소개
 2. 카스트라토가 되는 과정 및 음색의 특징들
3. 역사적 배경
4. 헨델과의 연관성
5. 카스트라토의 흔적, 카운터테너
본문내용
1.  영화 ‘파리넬리’의 간략한 줄거리 소개
 
 몇 년 전, 바로크 오페라의 핵심적인 가수인 카스트라토를 주인공으로 다룬 '파리넬리'가 개봉했었다. 조각 같은 수려한 미남에게서 나오는 목소리는 실로 놀라워서 관객들에게  큰 충격과 함께 감동을 주었다. 여성보다 더 곱고 높게 올라가는, 마치 악기처럼 자유자재로 노래하는 카스트라토는 거세한 남성 가수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영화에서, 한 형제가 등장한다. 주인공인 카스트라토- 파리넬리와 그 형 리카르도. 어릴 때부터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동생을 지켜보던 형은 동생을 거세시켜 영원히 그 목소리를 보존시킨다. 서편제에서 아버지가 딸을 눈멀게 하여 한을 품은 소리를 하도록 하게하는 것과 같은 맥락같다. 형은 작곡을 하고 동생은 노래한다. 당대 유명세를 얻게 되면서 헨델과 조우하게 된다. 파리넬리 형제와 헨델은 음악적 라이벌로 부딛치는 일이 잦아진다. 파리넬리는 형과 음악적 코드가 맞지 않아 갈등하다가 결국 형과 헤어지고, 헨델의 곡을 부르게 된다.  이때 관객은 물론 헨델까지도 감동하게 된다. 후에 형을 용서하고 안식을 얻는다는 내용의 영화이다. 영화 전반에 흐르는 '울게하소서'가 매우 유명하며, 영화뿐만 아니라 OST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2. 카스트라토가 되는 과정 및 음색의 특징들
 
 카스트라토를 만드는 '거세'는 소년의 소리가 갈라지기 전에 후두의 성장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고환의 선을 묶거나 그 자체를 제거함으로써 후두의 성장호르몬인 남성호르몬, 즉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막는 것이다. 이로 인해서 수염이 나지 않고, 폐에 넓은 면적을 갖게 흉곽이 확장된다. 비정상적으로 큰  폐의 기능을 갖게 되어 오랫동안 숨을 끌 수 있으며 음의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여성소프라노가 낼 수 있는 음역의 두 배 이상이다.
간과해서 안 될 점은 단순히 거세했다는 것만으로는 카스트라토가 완성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영화에는 생략되었으나 그들은 혹독한 훈련의 기간을 거쳤다. 오랜 도제 수업 기간 대위법, 작곡, 하프시코드와  오르간 연주법 등을 익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꽤 괜찮음
  • gochoozh***
    (2007.04.23 18:48:16)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음악의이해] [현대음악의이해]오페라에대하여(A+리포트)
  • 본격적인 오페라 운동이 시작된 것은 48년 1월 국제오페라사가 주최한 《라 트라비아타》 공연부터이다.50년대 이후에는 창작 오페라가 등장했는데, 50년 초연된 현제명의 《대춘향전》이 최초의 창작오페라이다. 이후 김대현의 《콩쥐 팥쥐》, 김달성의 《자명고》, 홍연택의 《논개》, 장일남의 《원효대사》 등 많은 창작오페라가 발표되었다.또한 서울 오페라단한국 오페라단푸리마 오페라단고려 오페라단대한 오페라단김자경 오페라단

  • 음성,음운과 영화
  • 영화로 잘 알려져 있으나, 2007년작의 영화는 스티븐 손드하임이 작곡한 동명의 뮤지컬을 영화화 한 것이다(‘스위니 토드’는 1937년에도 영화화 된 바 있으므로 위와 같이 언급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한국어 노래를 활용하기 위해 한국어 뮤지컬 공연 영상을 이용하였다. ‘The Ballard of Sweeny todd’ 라는 넘버는 서곡Overture에 해당하며 뮤지컬의 시작을 알린다. 이 노래에서는 주인공 스위니 토드를 형상화 하는 말로 ‘이발사의 탈을 쓴 악마’ 라는 가사

  • 음악치료에 대해서
  • 영화상에서 파리넬리가 부르는 노래들은 미국의 남성 테너 데릭 리 라진과 폴란드의 여성 소프라노 에바 말라스 고들레브스카의 목소리를 녹취해 3천여번에 이르는 편집을 통해 만들어진 인공적 산물이다. 그렇지만, 그 감동은 결코 인위적이지 않다. 바로크 음악의 전문가 크리스토퍼 루세가 편곡을 담당했다. 사운드 오브 뮤직 The Sound of Music (1965/미국) 말괄량이 수녀 지망생 마리아(줄리 앤드류스)는 수도원장의 추천으로 명문 트랩가의 가

  • [주거문화] 바로크 양식과 영화 `파리넬리`
  • 파리넬리는 18세기 이탈리아의 유명한 거세 성악가였지만, 이미 17세기부터 오페라 가수들은 경이롭고 희귀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거세를 하여 여자나 어린이의 목소리를 내었었다.이런 거세된 남자 가수들의 미성은 카스트라토라는 새로운 성악 장르를 이룰 정도였다. 무대 장치를 화려하게 하기 위해 무대 예술가들은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정밀하고 복잡한 장치들을 고안하고 작동하여 놀라운 장면 연출과 착각의 효과를 내었다. 이 역시 영화 파리

  • [영상예술의이해] 영화 파리넬리 작품분석
  • 영화 ‘파리넬리’가 예술인 이유1.서론친구 한 명이 음악수업을 들으면서 감명 깊게 본 영화가 있는데, 꼭 한 번 같이 보자고 했다. 그 영화의 제목은 ‘파리넬리’였다. 영화를 보기 전만 해도 그리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었던 영화 같지 않은 것 같아서 별 기대 없이 봤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난 후 무언가 떨칠 수 없는 감명을 받았다. 카스트라토의 삶을 살아야 했던 주인공의 일생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 무언가를 느끼게 했다. 내가 이러한 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