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사회] 자전거의 변천과정에 대한 사회구성주의적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사회구성주의적 해석이란?...............................................
- 과거의 자전거 변천과정을 통해
본 사회구성주의 적 해석...............................
- 현대의 자전거를 통해 본
사회구성주의 해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술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과학의 발달, 사람들의 필요, 기술 그 자체로서의 순수한 발전등 여러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의 발전에 대해 자전거를 하나의 예로 생각해 볼때, 현재 우리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타고 있다. 과거에 자전거라는 것이 처음 만들어 졌을 당시에도 과연 지금의 자전거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을까? 아니라면, 과연 지금의 자전거의 모양새가 갖추어지기 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게 되었을까? 이 말은 즉, 기술이란 것은 어떤 상황과 어떤 필요에 의해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되게 되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되는 과정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견해와 방법등을 선보였다. 우리는 그 중에 기술의 발전과정에 사회구성주의적 해석을 통해 접근해 보았다.(김진성)
오늘날의 자전거는 다양한 계층에서 누구나 흔히 접할 수 있는 인공물이 되었다. 우리가 흔히 이런 자전거를 표현할 때. 보통 우리는 이렇게 표현할 것이다. ‘걷는 것보다 빠르고 편하다’. ‘기어가 있어 오르막길 올라 갈 때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이렇듯 오늘날의 자전거는 아주 타기 쉽고 편하며 대중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렇게 오늘날의 타기 편한 자전거가 어떻게 나올 수 있었을까? 우리는 이렇게 의문점을 제기할 수 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술이 발달해서 자전거가 발전했을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렇다면 100% 기술자체만으로는 자전거가 발전했을까? 기술의 발전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등 여러 가지의 영향을 받는다. 그 중 우리는 기술의 발전을 사회구성주의적 해석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김진호)
처음 우리 조는 자전거라는 주제를 가지고 어떻게 할까?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만을 했다. 그래서 문제의 핵심과는 상관이 없는 방향으로 많이 진행을 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조금씩 교수님이 의도했던 내용과 접근을 하게 되었다. 자전거를 그저 이동수단으로만 생각했던 우리가 자전거의 변천을 통해 사회구성주의적 관점을 해석할 수 있었던 과정을 보고서를 통해서 지금부터 이야기를 하려한다.(박재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사회적, 인간적 발달을 촉진하는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을 새로운 시대와 환경,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합되게 보완하고 개선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고 절실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특별활동 교육과정도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총론 개정의 기본 방향과 중점 및 종래의 특별활동 운영에 대한 반성 위에 획기적으로 개정되었다. 외형상의 가장 큰 특징은 특별활동의 영역을 종래의 집단 중심 영역 구분에서

  • 유아교육개론 D형 발달이론 유아교사교수행동
  • 및 만족도조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박혜정 강혜원 장명림(1987). 유아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울 : 한국교육개발원.방인옥박찬옥이기현김은희.(2000).유아교육과정.정민사배경민(2007). 유아기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의 가치인식. 중앙대학교 대학원.백미열 이성희 이경자 송유진(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서울:양서원.손옥진(2004). 어린이집 선정기준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 [기술과사회] 자전거의 변천 과정에 따른 사회구성주의적 해석
  • 자전거가 매우 큰 인기→ 이로부터 안전 자전거로진화하는 과정은 ‘더 나은자전거’를 향한 단선적인발전 과정이 아님기술의 사회적 구성 (자전거의 관점에서)테스트2해 석 적 유 연 성● SCOT와 EPOR의 첫 단계에서의 공통점은 해석적유연성 (interpretative flexibility)에 있음- 주어진 인공물의 의미를 서로 다르게 이해함● 해석적 유연성이 가지는 의미단순한 일련의 과정이 아님인공물에 대한 해석의 유연성설계방식의 유연성 존재● 상이한

  • 블록놀이 구성주의적 접근
  • 대한 기록:체계적인 관찰의 또 다른 유형은 다른 흥미 2) 유아의 학습을 관찰하고 문서로 기록하기유아를 위한 블록 놀이 관찰 척도 체크리스트과학도서미술주이름블록컴퓨터소꿉음율쓰기흥미영역 참여기록ㄱ. 객관적 서술: 객관적 서술(Project Narratives)은 지식이나 기술의 성장인 학습을 문서로 여러 번 기록하는 방법이다. ㄴ. 결과물: 유아가 만들어낸 결과물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과정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 물건이나 구조물이다.  3)

  • 기술과 사회 레포트
  • 자전거 앞바퀴의 변화 속도를 중요시 하는 집단(남성, 선수들)안전을 중요시 하는 집단(여성,노인,어린이들)해석의 유연성->갈등야기->협상 및 채택앞바퀴 뒷바퀴 동등해짐상호 작용론기술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미치며, 서로 상호 작용한다.기술의 구성 과정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사회적 과정에 의해 기술이 재구성되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바라보는 관점기술과 환경환경개발에 시민참여의 필요개발이 사회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