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조선 전기 관각문학, 처사 문학, 방외인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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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Ⅱ-1. 관각문학, 처사문학,
방외인 문학의 발생.
Ⅱ-2. 관각문학
Ⅱ-3. 처사문학
Ⅱ-4. 방외인문학
Ⅲ. 쟁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조선조는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으로 삼고 그에 따라 제반 문물 제도를 정비해나갔다. 이는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문학관은 바로 글은 도를 싣는 것으로 이를 ‘재도설(載道說)’이라 한다. 즉, 문(文)은 도(道)를 싣는 그릇이며 도학을 근본으로 삼고 도에 뜻을 둠으로써 교화의 구실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조선전기에 일정한 유형성을 띠며 나타난 문학사조들이 있는데, 크게 관각문학, 처사문학, 방외인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조선 전기 문학을 대표하며, 그 시대의 문학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조선 전기의 문학은 사대부의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 역시 사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문학이다. 이들 문학은 사대부라는 신분적 특수성인 양면성에 기인하며, 조선 전기 시대의 정치적 상황과 밀접하게 관계된다. 따라서 세 갈래의 문학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갈래의 관계성을 그린 전체화면이 필요하다. 본격적으로 각 문학 갈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전체화면에서 세 갈래 문학의 발생과 전개양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렇게 밑그림을 그린 다음에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을 개별적으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각 갈래에 따른 발생배경과 성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전개양상과 실제 작품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우리 조는 무엇보다 실제적인 작품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사실 생생한 문학의 이해란, 앞에서 습득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이 실제적인 작품과 맞닥뜨리게 되었을 때에 온전히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생소한 문학의 갈래를 머리와 함께 가슴으로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조동일.『한국문학통사』제 2권, 지식산업사, 2005.
임형택.『한국문학사의 시각』창작과 비평사, 1984.
신두환.『조선전기 민족예악과 관각문학』, 국학자료원, 2005.
신영명.『사대부시가의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정출헌․고미숙․조현설․김풍기.『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 2006.
조영호. 『관료문인의 한시연구』, 한국학술정보(주), 2005.
정경주.「성종조 신진사류 문학론의 한 국면」, 『부산한문학연구』 제 14집.
윤주필. 『한국의 방외인 문학』, 집문당, 1999.
이민홍. 《사림파 문학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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