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 학생인권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목차
-
학생인권에 대하여...
*서 론
1. 학생인권에 대한 개념
*본 론
2. 학생인권의 내용과 실제
1) 교육받을 권리
2) 표현의 자유를 보호받을 권리
3)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4) 적법절차를 보장받을 권리
3. 학생 인권침해의 구체적 실태현황
-사례1
-사례2
-사례3
4. 학생인권 신장을 위한 학교 내적 장치
5. 학생인권 존중을 위한 대안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왜 학생인권을 이야기하는가?
'학교붕괴' 현상이 심해지면서 사회 전체가 혼란에 빠져 있다. 최근에는 학교에 남아 있기를 거부하는 아이들이나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통제되지 않는, 아니 통제 받기를 거부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학교'를 포기하는 것은 곧 '인생'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쉽게 학교를 떠나지 못하지만, 학교가 의미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왜 아이들은 학교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는 것일까?
‘학교 현장’의 반 인권적 구조와 문화가 학생들에게 반 인권적이고 폭력적인 행동모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학교가 제공하는 ‘명시적?공식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교라는 공간 내의 권력관계와 학교 내 비공식적?잠재적 교육과정이 아이들의 문화와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반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일탈’이라고 하는 행위에서 자율적이고 존엄한 인간으로서 대우받기 원하는 아이들의 열망 또한 읽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인정받고자 하는 열망, 존중받고자 하는 열망. 이것이 바로 ‘인권에 대한 열망’이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idzo***
(2008.01.06 09:37: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레스토랑창업] 외식사업의 컨셉과 제품수명주기
- 사회보장기본법에 대하여 설명한 후 사회보장 급여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적어주십시오
- 같은 주제, 다른 신문 기사
- 시뮬라시옹과 이미지, 그리고 상상
-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노인복지론]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 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주변 가족의 사례를 들어 이들 가족 내 삼각관계를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탈 삼각관계화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