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디자인]무대디자인(Costume Design)과 무대디자이너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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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Costume design과 costume designer
2. 무대의상의 역할
3. Costume designer의 한국에서의 활동상황
4. 외국의 유명한 costume designer
5. costume designer로서의 기대
본문내용
I. Costume design과 costume designer

무대 의상은 일상복과는 달리 무대예술의 한 요소로서 특정한 무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고안한다. 대본의 요구에 따라서 시대 ·국적 ·풍속 ·직업 ·연령 ·성별 ·성격 등 배역의 특징과 무대예술의 장르별 제약에 따라서, 예를 들면 오페라에서는 발성의 편이성을 고려하고, 발레에서는 춤추기 편리한 복장으로 고안된다. 또 조명효과와의 조화와 입고 벗는 데 간편해야 함도 장면전환의 기능을 생각할 때 무시할 수 없다.
배우의 연기를 도와 주는 환경으로서의 무대의상이란 배우가 걸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즉, 극중 인물로서 사용하는 악세사리와 머리장식 얼굴과 몸의 분장에 관련된 모든 것과 마스크도 포함되는데, 이것들은 연극 전체의 통일을 위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무대의상 디자이너는 의상디자인 및 실제 제작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함께 연극학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무대의상 디자이너는 희곡작품을 통해서 나타난 이미지를 자신의 연상경험(imaginative experience)에 일반인의 고정개념에 따른 상징적인 이미지(symbolic image)를 혼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이처럼 무대 위의 시각적인 환경으로서 분위기를 조성하려면 각 시대의 예술과 건축, 음악, 문학 등에 나타난 그 시대의 관습과 생활상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 복식 디자인과 건축물의 형태는 각 시대의 감각에 따라서 그 디자인 요소가 비슷한 분위기로 변화되어 왔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무대의상과 무대디자인의 통일된 시대극의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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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럭저럭...
  • a***
    (2006.05.01 18:3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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