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상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대인지각
1) 인지적 전략가
2) 동기화된 전략가
3) 정보의 수집 및 부호화

2.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외모
2) 신체적 특징
3) 음성
4) 눈의 접촉
5) 몸짓 또는 자세

3. 인상형성 과정
1) 초두효과
2) 신근성효과
3) 중심특성
4) 후광효과
5) 부정성효과

4. 귀인 편향
1) 기본적 귀인착오
2) 행위자-관찰자 효과
3) 자기고양편파

본문내용
1. 대인 지각
1)인지적 절약가(Cognitive miser) : 이 관점은 기술적 모형에서 나온 것으로서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를 설명하기보다는 실제로 하고 있는 것을 설명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는 귀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을 상식적인 과학자라고 보는 모델에 많은 오류와 편향, 왜곡이 있는 것이 발견되면서 제기된 모델이다. 사람들의 인지체계는 제한적이며, 이것은 사회적 추론에도 영향을 미쳐 모든 상황을 주목하고 학습하게 한다. 여기서 볼 때, 사람들은 정보처리에 이용 가능한 인지용량의 한계 때문에 가능한 한 인지구조를 축소하려고 한다는 가정이 인지절약의 기본개념이다. 즉, 사람들은 정보처리에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시키기 위한 전략, 다시 말하면 인지적 구조와 기제를 사용하여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의 표상과 범주화, 저장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는 도식, 원형, 각본 등이 있다. 인지적 절약은 정확성보다는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능력이 제한적인 사고자들은 빠르고 부적절한 해결책을 느리고 정확한 해결책보다 선호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오류와 편견은 동기로 인한 것이 아니라 인지체계 본래의 속성에서 기초한다.
하지만 이러한 인지절약가 모형은 동기 및 정서의 쟁점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는데, 이 점이 이 모형의 치명적인 결함이 되고 있다. 인지절약가의 관점에서 볼 때, 인지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지만, 동기는 거의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인지적 관점에서 파악한 ‘사회적 사색가’라는 인간관은 동기와 인지의 두 중심축 사이에서 발전되어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의 일관성이론에서는 동기가 전체 시스템을 이끄는 중심역할을 하였고, 귀인과 추론개념이 중심주제가 되면서 등장한 상식적인 과학자 모델에서는 동기를 주로 오류의 근원으로 본다. 그리고 인지적 절약가모델에서는 동기에 대한 언급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데, 최근에는 이런 추세에 대한 반작용으로 동기와 정서의 중요성이 재평가되면서 인지에 대한 동기의 영향을 강조하는 경향이 새로이 나타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 대 인 지 각 >- 인상형성과 귀인 - 인상형성과 귀인 목차인상형성인상형성인상형성 과정2. 귀인귀인의 방향귀인 편향1-(2) 인상형성 과정① 초두효과② 신근성 효과③ 중심특성④ 후광효과⑤ 부정성 효과2-(2) 귀인 편향① 기본적 귀인착오② 행위자-관찰자 효과③ 자기고양 편파*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인상형성이란?인상형성이란 낯선 사람을 처음 만나게 될 때에 느낌이 형성되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 처음 본 사람에 대한 인상형성

  • [사회심리학] 인상형성과 귀인, 사회적 영향, 집단행동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인상 형성과 귀인인상 형성귀인2. 사회적 영향태도와 행동설득을 통한 태도 변화친 사회적 행동공격성3. 집단 행동집단에서의 수행집단에서의 반응동조집단에서의 의사결정사회심리학이란?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구한다.즉, 사람들이 서로의 사고 및 감정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Myers, 1988)1. 인상 형성과 귀인평가차원사회적차원지적차원인상 형성과 귀인

  • [심리학]대인지각과 인상형성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Ⅰ. 대인지각타인에 대한 태도는 우리가 지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대인지각은 사람에 대한 지각이며 이것에는 생김새, 성격, 능력, 감정 등을 파악하는 인상형성과 행동에 대한 이유와 의도 등을 추리하는 과정을 알아내는 귀인이 있다. 여기서는 이 중에서 인상형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 보겠다.Ⅱ. 인상형성의 특징(1) 초두효과사람의 특질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초기의 인상형성은 전체의 인상형성에 중요한

  • [심리학] 사회인지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인상형성1-1.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① 발표사례 ㅡ 쿵푸팬더【영상내용】호랑이가 팬더를 처음 보고 “팬더 주제에 어떻게 이길려고?” 하면서 보자마자 무시하게 된다. 당연히 뚱뚱한 팬더가 느리고 게으르다고 생각하게 된다.이 팬더가 실력발휘해서 호랑이가 당하게 되지만 “넌 뚱뚱한 팬더야! 날 이길 수 없어”라고 하면서 끝까지 자신의 생각을 유지하려고 한다.《심리학적 분석》영화 에서 호랑이는 팬더의 신체적

  • [사회심리학]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에서 외모와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
  • 사회심리학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에서 외모와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하나만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대인지각이란2.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에서 외모와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3.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 – 탈모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외모는 인간관계에 영향을 주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서 착용자의 정체감, 가치, 기본, 태도 등의 정보를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