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혼란스러웠다. 아예 무지한 상태에서 새로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책을 읽었다면 차라리 편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나의 기존의 ‘관념’들을 끊임없이 의문시하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를 꺼내보기를 요구하였다. 결국 이 혼란스러움은 불편함이 아니라 하나의 즐거움으로 다가왔다.
악마와 촌뜨기의 거울로 다시 본 「장미의 이름으로」
중세에 관한 장들을 보면서, 예전 수업시간에 본 영화「장미의 이름으로」가 떠올랐다. 돌이켜보면 나는 ‘중세는 기독교의 세계’라는 편견을 갖고 너무도 쉽게 영화에 접근하였다. 그 결과, 돌치노 파의 살바토레가 ‘수도승’이면서도 왜 일반 농민들처럼 ‘주술’을 행하는지, 그리고 농민들이 베르나르 귀를 가차 없이 죽이는 행위가 과연 가능한지 의문이 들었다.
살바토레의 주술이 우발적인 행위가 아니라면, 적어도 돌치노 파가 원래 농민들의 주술을 인정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다시말해, 농민문화와 융합된 돌치노 파의 모습은 이들이 농민들에 의해 넓게 지지 받았음을 보여주며, 교회의 지배층이 보기에 이들이 위협적인 존재였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그 결과 이들이 ‘이단’으로 낙인찍힐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조셉 폰타나의 말대로 중세엔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교회의 지배층이 받아들일 수 없으면” 결국 ‘이단’이 되었다.
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
을 가라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보다근대를 향한 역사의 선택여행의 이유사피엔스나는 더 이상 여행을미루지 않기로 했다인간중심 리더십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것이 좋다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역사의 쓸모감동의 습관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방구석 미술관잠광장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3층 서기실의 암호나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조선 여성 첫 세계 일주기백성의 편에서 본 조선통사
독후감 모음집(102권)순서목 차순서목 차굿라이프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대한민국이 우리에게소중한 이유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도시의 패배살인자의 기억법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인어가 잠든 집조선 직장인 열전우아한 관찰주의자지혜의 기술지적자본론(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하버드 새벽 4시 반철학의 힘아주 작은 습관의 힘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태도의 품격가면 사축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최
을 택한 이유 3. 이단배척과 천주교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제1장: 서론 조선시대 性理學者들은 佛敎道敎天主敎 등의 종교와 학술을 異端으로 배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麗末鮮初부터 성리학자들이 모두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조선 초기에 불교를 억제한 정책 조치가 있었지만 군주들이 확고하게 불교를 배척한 것은 아니었다. 적어도 조선 초기는 성리학자들의 이단 배척론이 명확하게 이념정책으로 수용되지 못한 시대였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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