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의의
환경영향평가제도는 환경에 대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사업을 실시하기 전에 환경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여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실시하도록 하고, 환경에 대한영향이 심히 중대한 경우에는 환경의 보호를 위하여 사업을 실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취지로 하는 제도이다.
환경영향평가는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행정기관이나 시민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고 환경친화적인 개발을 유도하는 기능을 갖는다.
환경영향평가는 환경보호를 위하여 개발사업을 규제하는 기능을 갖는데 이러한 기능은 환경영향평가의 본래의 기능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환경영향평가는 환경보호를 위한 규제수단으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갖고있다.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EU 지침에 따라 정비가 추진되었고, 아시아 국가에서는 1980년대에 대부분의 국가에서 제도화가 되었으며, 중남미 국가에서는 1980년 후반부터 법제화가 시작되었고,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법제화가 진행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우리 나라는 1977년 12월에 제정된 환경보전법 제 5조(사전협의)의 규정에 의거, 행정기관이 시행하는 도시의 개발․산업단지 조성․에너지 개발 등 3개 분야에 대한 협의 근거를 최초로
평가, 폐기물처리의 환경영향평가, 소음 관련 환경영향평가, 남극의 환경영향평가 심층 분석Ⅰ. 개요Ⅱ. 환경영향평가의 의의 및 목적Ⅲ. 갯벌의 환경영향평가Ⅳ. 폐기물처리의 환경영향평가Ⅴ. 소음의 환경영향평가Ⅵ. 남극의 환경영향평가참고문헌Ⅰ. 개요1980년도에 중앙행정기관으로 환경청이 발족되면서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고시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제도가 비로소 시행되게 되었다. 1981년 개정된 환경보전법에
환경법의 기본원칙 (4)우리나라의 주요 환경법의 체계4.환경보전의 수단(1)사후적 행정규제(2)사전적 행정규제(3)사후적 경제규제(4)사전적 경제규제5.맺음말1. 우리나라 환경법의 동향1960년대 경제개발과 함께 발생한 환경문제는 그 이후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1960년대 초 본격적으로 추진된 경제성장정책과 산업구조의근대화, 인구의 도시집중, 공업단지의 형성으로 인해 환경문제도 심각해졌고 이를 대처하기 위해 입
제도의 역사3.환경영향평가의 유형 및 특성(1)사전협의(환경성검토)(2)환경영향평가(3)전략환경평가4.외국의 환경영향평가제도5.환경영향평가제도의 기능(1)정보제공 및 의사결정지원기능(2)합의형성기능(3)유도기능(4)환경관리기능6.환경영향평가법제의 법적 성격7.환경영향평가제도의 본질적 한계8.환경영향평가제도와 관련환경정책수단과 의 관계(1)환경계획과의 관계(2)환경기준과의 관계(3)사전환경성검토협의제도와의 관계(4)환경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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