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 `생활양식`의 고찰을 통한 실과교육 목적의 재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양식'의 고찰을 통한 실과교육 목적의 재개념화에 관한 짧은 글입니다. 2장짜리 입니다.
목차
개인의견을 정리한 짧은 글이라 목차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실과교육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행해지는 행위에 대한 부분적 기능의 가르침을 중요시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가르침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우리 생활의 전반적이고 일반적인 삶의 방식, 즉 생활양식과 이것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의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우리는 후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소비와 기술에 지대한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다. 소비 지향적인 삶은 곧 풍족하고 부유한 삶을 의미하고, 기술의 발달이 인간이 해야 할 노동을 대신하게 되면서 편안한 삶을 보장해주었다. 하지만 소비 중심적 삶과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주체성을 상실하게 만들었고, 사람과 사람사이 또는 사람과 환경과의 관계를 악화시키며, 인간이 자신의 삶을 주관하지 못하고 물질적인 것에 종속되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했다. 이제 실과교육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인간에게 삶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사실 여지껏 실과교육에서는 현실적인 삶에 부합되지 않는 부분을 많이 가르쳐왔다. 비단 실과교육뿐만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기능적 면을 교육하는데 급급하며,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삶을 살아가는 분명한 목적을 심어주지 못하는 교육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로인해 학생들은 물론 그러한 교육을 받고 자란 성인들까지 소비적 삶에 익숙해져 그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을 찾지 못하고 무조건 비싼 물건,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옷이나 소품 구입하기에 급급하며, 기술의 발달이 무조건 좋은 것으로 생각해서 노동을 부끄럽게 생각하며 편한 삶이 최고라는 생각을 갖고 살아간다.
참고문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
  •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실과교육 내용도 개편되었다. 특히 실과교육은 그 내용의 성격상 가정생활 및 사회적 변화와 관련을 크게 갖고 있다. 가정생활에서의 변화는 의생활, 주생활, 식생활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질적ㆍ양적 변화를 보이게 된다. 그 중 식생활은 그 사람이 처해 있는 지역적 환경ㆍ역사ㆍ문화ㆍ경제 및 식량자원의 공급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식생활의 양식이나 식습관은 지리ㆍ역사적

  •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변화
  •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실과교육 내용도 개편되었다. 특히 실과교육은 그 내용의 성격상 가정생활 및 사회적 변화와 관련을 크게 갖고 있다. 가정생활에서의 변화는 의생활, 주생활, 식생활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질적ㆍ양적 변화를 보이게 된다. 그 중 식생활은 그 사람이 처해 있는 지역적 환경ㆍ역사ㆍ문화ㆍ경제 및 식량자원의 공급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식생활의 양식이나 식습관은 지리ㆍ역사적

  • [가정교육] 졸업논문-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 교과서 분석과 적용
  •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교과서 분석과 적용목차Ⅰ. 서론Ⅱ. 선행연구 고찰Ⅲ.본론1. 중학교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기술가정1 (천재교육. 이승신 외 7인)2) 중학교 기술가정1 (상문연구사. 심정숙 외 7인)3) 교과서의 보충내용 제안2. 식생활 교육 지원법의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1)식생활 교육 지원법 원문2)식생활 교육지원법 제2장 식생활 교육의 기본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표 목차표1. 2009 개정 교육과정. 중고등

  • [실과교육]실과교육의 의의,성격, 실과교육의 분석, 실과교육과 홀리스틱교육,교수매체, 실과교육의 전담교수제, 실과교육의 전망
  • 교육, 실과교육과 교수매체, 실과교육의 전담교수제, 실과교육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실과교육의 의의Ⅲ. 실과교육의 성격1. 생활 교과2. 기능 교과3. 종합 교과Ⅳ. 실과교육의 분석1. 교육의 목적 측면2. 교육의 내용 측면3. 교육의 방법 측면4. 교육의 대상 측면5. 학문적 계열성 측면Ⅴ. 실과교육과 홀리스틱교육Ⅵ. 실과교육과 교수매체Ⅶ. 실과교육의 전담교수제Ⅷ. 실과교육의 전망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여러 문헌과 연구를 고찰해

  • [실과교과교육][기능학습]실과교과교육의 정의,성격, 실과교과교육의 중요성,실태, 기능학습의 정의,원리, 기능학습의 단계,저해요인
  • 생활에서 사용하는 각종 기계나 기구를 만지고 실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성취의 기쁨을 맛보게 하는 교육이다. 그것은 또한 생활 현장의 경험을 통하여 앞으로의 진로 모색과도 연결해주고, 타 교과에서 배운 지식을 총체적으로 통합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뿐만 아니라 생활의 향상과 건전한 생활 습관화로 이끌어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실과교육의 외재적 가치를 좀 더 체계적으로 조명해볼 목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