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한국의 정체성`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탁석산의 <한국의 정체성>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텍스트 요약
제 1장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제 2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는가?
제 3장 정체성의 판단 기준
Ⅱ. 비 평
Ⅲ. 감 상
본문내용
어떻게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을까? 그것은 한국적인 특질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러면 한국적 특질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려 한다면 한국은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그 무엇이라는 것이 존재해야 하는데 이것은 결국 순환논리의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 순환을 멈추기 위해선 한국적인 것이 무엇인가 하는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
개인의 정체성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개인과 집단의 유추를 이용) 외양이나 정신 한 가지만으로는 답이 될 수 없다. 그렇다면 외양과 정신의 합은 그 해답이 될 수 있을까? 다시 말해 정신적으로 자신이 한국인임을 자각하는 동시에 한국적인 외양을 갖추면 되지 않을까? 하지만 이렇게 한다 해도 곧 한국적인 외양이 무엇인가 하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알다시피 처음 질문은 ‘한 적인 것은 무엇인가?’였다. 그러나 전혀 진척 없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겪고 있는 정체성 확립의 문제는 본질적으로 형이상학의 난제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동안 이점을 간과한 채 한국의 정체성 문제를 논해 왔기에 우리의 정체성 논의가 언제나 빈 껍데기로 남아있을 수밖에 없었음을 알아야한다. 정체성이란 것이 상당히 난해한 문제임을 안다면 우리는 전처럼 쉽게 한국적인 것을 논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
  • shdlsgm***
    (2006.12.03 21:21:09)
회원 추천자료
  • 발달단계와 교육발달단계모형, 시기별 읽기지도,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성발달단계 교육,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프로그램, 발달단계와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와 인지발달단계, 에릭슨발달단계 분석
  • 독서지도1. 동화시대(초등학교 1, 2학년)1) 팬터지를 읽는다2) 쉬운 단편 동화를 많이 읽는다3)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4) 감상을 그림일기로 쓴다5) 읽으면서 이미지를 그린다2. 역사 이야기 시대(초등학교 3, 4학년)1) 신화와 전설을 즐긴다2) 스스로 책을 선택한다3) 우정의 이야기를 읽는다4) 모험의 세계를 동경한다5)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한다3. 지식과 논리의 시대(초등학교 5, 6학년)1)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2) 인간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통찰력과 안목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논술 시험의 논제로 빈번히 출제된다. 시사(時事)적인 현안을 제재로 삼은 문제가 출제된다 해도 구체적인 단일 사건에 대한 견해나 정책 대안을 직접 쓰라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포괄하는 보편적 쟁점을 담은 문제로 만들어 수험생의 생활 체험이나 독서 체험과 연관지어 논술하라는 형식으로 출제된다. 즉, 시사적 문제라도 논술자의 인간관․역사관․사회관․자연관을 밝힐 것을 요구

  • [감상문] 세상에 없는 마케팅을 하라를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을 하라 01 가장 위험한 길을 찾아라02 싸우지 않고 이겨라03 고객이 최고의 마케터다04 유행을 창조하는 트렌드세터가 되어라05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되어라06 마케팅의 99%는 커뮤니케이션이다07 컨슈머 인사이트를 키워라08 마케팅, 경험 앞에 박사 없다09 마케팅 프레임을 벗어던져라10 끊임없이‘왜?’라고 물어라11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급소를 노려라12 마케팅으로 사회에 공헌하라13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라14 트렌드는 발로 읽어라1

  • [감상문] 잠들기 전 10분이 나의 내일을 결정한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애쓰 모습도 보였다. 이 책을 읽고, 요약된 책이 아니라 원본을 사서 읽어보면 좋은 책과의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책에 있는 내용도 유익했지만, 한 권의 책이 4-5페이지의 짧은 내용으로 요약되는 그것이 더욱 유익하게 다가왔다. 리뷰 100편쓰기에 도전하고 있는 지금, 나도 독후감을 넘어서 충실한 내용과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요약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나를 재충전하는6가지 습관(독서, 혼자만의 시간, 운

  • [감상문] 잠들기 전 10분이 나의 내일을 결정한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애쓰 모습도 보였다. 이 책을 읽고, 요약된 책이 아니라 원본을 사서 읽어보면 좋은 책과의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책에 있는 내용도 유익했지만, 한 권의 책이 4-5페이지의 짧은 내용으로 요약되는 그것이 더욱 유익하게 다가왔다. 리뷰 100편쓰기에 도전하고 있는 지금, 나도 독후감을 넘어서 충실한 내용과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요약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나를 재충전하는6가지 습관(독서, 혼자만의 시간,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