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계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요 철학 및 기본
중요철학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
치료 목표
치료 기법

2. 단계적용
1단계 - 구순기 : 생후~약 1년 반
2단계 - 항문기 : 출생후 1년 반~3세
3단계 - 남근기 : 3~6세
4단계 - 잠재기 : 6세~사춘기

3. 영향(장/단점)
본문내용
1. 중요 철학 및 기본
중요철학
프로이드는 초기의 사건이 이후의 사건을 결정한다는 정신결정론적 관점을 고수한다. 그리고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에는 의미와 목적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을 우연적 사건이나 인간의 자유의지의 결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모든 행동의 근원적 원인을 밝혀 내는 데 관심을 가졌다. 그 과정에서 프로이드는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심층구조에까지 이르게 되었으며, 인간의 정신활동은 바로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id)와 초자아(superego)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의 결과로 간주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
• 모든 정신생활은 유의미하다. 그러므로 우연히 또는 무작위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각각의 정신적 사건은 이전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 에너지체계인 성격은 정신에너지에 의해 추진되며, 대상에 각기 다른 정도의 정신 에너지를 투여한다.
• 정신활동은 갈등적 힘의 표현이다.
• 행동은 생물학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타고난 성적 충동 또는 공격적 충동에 의해 야기되는 긴장에 의해 추진된다.
• 사회는 원시적인 생물학적 욕구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있다.
• 성격은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결과물이며, 성격형성은 출생 후 첫 5~6년 사이에 주로 이루어진다.
• 의식은 규칙이라기보다는 예외이므로, 개인은 자신의 정신과정의 대부분을 인식하지 못한다.
• 무의식이 대부분의 행동, 감정, 그리고 사고를 결정한다.
• 원조과정은 비정상적 또는 파괴적 행동의 기저의 원인을 밝혀 내어 정서적 경험을 교정하는 것이다.

치료 목표
정신분석적 치료의 목표에 대해 Mertens(1990)은 부적응적 행동을 변화시키고, 증상을 제거하며, 심리장애로 인해 중단 또는 지연되었던 발달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치료 기법
정신분석치료에서 치료기법은 내담자의 증상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키고 비정상적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함으로써 증상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성격 구조를 재구조화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 자유연상 : 내담자는 일상생활의 상념과 선입견을 제거하고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즉시 말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주로 내담자는 장의자(長椅子)에 눕고 치료자는 내담자의 연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보통 장의자 뒤에 앉아서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 해석 : 내담자의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고 때로는 가르치기도 하는 것. 행동에 대한 단순한 설명이 아닌 자아가 더 깊은 무의식의 자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함. 해석의 유형에는 내용해석, 저항해석(방어해석), 전이해석, 꿈의 해석 등이 있음.
- 꿈의 분석 : 꿈을 통해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내담자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치료자는 자유연상을 통하여 내담자가 내놓은 꿈의 명시적 내용 속에서 잠재적 의미를 추출함으로써, 내담자의 무의식에 접근할 수 있다.
- 저항 : 치료적 발전을 저해하고 내담자가 무의식적 욕구를 표출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치료자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하여 이 저항을 지적하고 해석함으로써 내담자가 이에 대한 통찰을 더 깊이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전이 : 치료과정에서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보이는 반응.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는 부분을 치료자가 마치 과거의 주요 인물인듯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것을 말함. 전이의 분석은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 자신의 미결사항이 현재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통찰된 미결사항을 적절히 해석하고 훈습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함. 반대의 개념인 역전이는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보이는 반응. 치료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치료자는 자신의 정신분석에 철저해야 하며 객관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
현대적 정신분석치료에서는 경청, 감정이입, 버텨주기, 간직하기 등의 기법들을 활용한다.
- 경청 :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의사소통의 숨겨진 의미를 이해하는 기법. 경청에 더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감정과 사고, 소망을 이해하고 이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감정이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객관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내담자의 마음 속으로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 버텨주기 :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거나 혹은 뭔가 막연하게 느끼기는 하지만 감히 직면할 수 없는 끝없이 깊은 불안과 두려움을 견딜 수 있는 힘을 제공하는 것.
- 간직하기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모든 충동과 경험들을 간직하여 완화시켜 주는 기법, 즉 내담자가 보이는 강한 정동(情動)을 마음에 간직하여 뜸들이고 길들여서 위험하지 않도록 변화시켜 내담자가 준비가 되었을 때 해석을 통하여 전달하는 기법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권중돈/김동배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이동배(200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이상금(2003). 총체적 언어를 위한 전제. 이화여대 사범대학 인간발달연구소조정숙, 2009, 유아언어교육, 서울 : 정민사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4김해경(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박경자 (2007)고려대학교출판부박혜경, 김영실, 김진영, 김소양(2003). 유아언어교육. 양서원.「유아언어교육」강성화, 김경희, 동문사(2009)

  • 각각의 가족치료모델의 종류를 설명하고 하나를 선정하여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계열 학회, 나아가 사회복지학회에서도 다르지 않는 듯 싶다. 한편으로는 저런 많은 모델들이 있다고 한들, 적용이 어려운 가족들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럴 땐 복합적으로 모델 적용이 필요할 테지만, 하나의 이론에 대해서도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사람들 역시 정통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내가 만약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가족치료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면, 정신분석적 치료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사회성의 발달을 저해함은 물론,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등의 광범위한 인지적 발달장애를 수반한다는 보고들이 있다. 3. 정신 분석적 성격발달 이론 1)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 (1) 이론의 기초 프로이드 이론의 기본원칙은 정신적 결정론(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무의식적 동기(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낄 때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이 된다), 성적 에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 인지이론과 인본주의에 대하여
  • 정신적 과정을 포괄하므로 인간의 심리과정을 이해하는 데 인지이론은 매우 중요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은 성격의 한 측면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인지기능의 다양한 발달수준을 개념적으로 설명해주어 인지적 측면의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1. 장 피아제의 생애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채틀에서 출생하여 1980년 사망할 때까지 인지이론의 발달에 큰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