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미술치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치료
1-1 미술치료란?
1-2 미술치료의 이론적 입장
1-3 다양한 관점에서의 미술심리치료
1-4 미술치료의 장점
1-5 미술치료가 효과적인 아동

2. 위축아동
2-1 위축아동의 개념
2-2위축행동의 특성
2-3 위축 아동의 특성
2-4 위축아동의 미술치료 접근

3. 위축아동 치료 사례
3-1 아동 정보
3-2 치료 목적

4. 시연

5. 치료과정 중. 후 변화
5-1 회기별 변화
5-2 치료 후 변화

6. 치료 그림
본문내용
1. 미술치료

1-1미술치료란?
미술 작업을 통하여 정서적 갈등을 심리적인 증상으로 완화시키고 창조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이다. 미술 매체를 통한 심리치료가 가능한 것은 매체를 이용한 창작이 주관적 경험으로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개인의 내면세계와 외면세계의 과정 속에 있는 갈등적인 심리. 정서 상태를 파악하여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작업을 통하여 갈등 관계요소를 경감시키거나 제거하여 조금 더 조화롭고 해결하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작업은 개인의 심리. 정서문제를 완화시켜 줄 수 있고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도구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불안, 갈등, 혼란, 슬픔, 기쁨, 즐거움 등을 다양하게 표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기법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도구로 선택하고, 꾸밈으로 해서 아동은 자신의 정서 도움 뿐 아니라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 또한 개발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료인데도 불구하고 목차에있는 사례그림이 없어 심히당황스러움
    별하나도 아까움
  • ugi***
    (2006.11.18 15:13:01)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와 특수아 상담
  • 인지행동치료와 특수아상담인지행동치료란.인지행동치료는 사고, 신념, 가치 등의 인지적 측면과 동시에 구체적으로 나타난 정신신체 행동의 측면에 관련된 개념, 원리, 이론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부적응행동을 치료하려는 정신치료의 경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조건화 이론에 근거한 행동수정과, 인지치료를 통합하려는 폭넓은 개념이다. 인지행동치료는 인간의 정서, 행동의 변화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지 및 사고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 [사회복지]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과 직업재활
  • 상담을 제공하는 등의 계속적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지원은 작업장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면서 사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복지관이나 음식점, 다방 등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고용 대상자의 가정에서 어떤 사람을 만난다든지 혹은 치료시간에 동참하도록 요청받을 수도 있다. 고용 전문가는 교통수단과 출퇴근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때도 있다.장애인 고용의 목적 중 하나는 고용 대상자가 자신에게 제공되었던 지원들이 모두 소

  • [상담심리]상담심리학의이론과실제
  • 상담이론, 또는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 흥미, 관심사 등을 배제하고 내담자를 이해해야 한다. 제 2 장 좋은 상담자가 되는 방법1. 상담자의 수련과정1) 다양한(12-14개 정도) 상담이론의 학습 : 인간이론상담, 정신분석상담,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상담, 교류분석, 현실치료, 행동치료, 사회학습이론 등2) 상담 실습① 개인상담: 가장 전형적인 방법. 내담자 1인과 상담자 1인간의 면담을 위주로 의사소통함. 단기 상담(20-25 회기, 50회기 미만 또는

  • [특수아상담사례] 특수아 상담사례(행동장애)
  • 미술 시간도 완성한 작품을 반 친구들에게 보여 주고 칭찬해 주었으며 작품 완성이 늦은 친구 들을 도와주게 하였음. ▶작은 일에도 칭찬을 많이 해 주었고, 일기장에 칭찬의 말을 써 주었음. 칭찬을 들으면 우쭐해 하는 성격으로 굉장히 좋아하고 나에게 다가와 이 야기도 시킴.▶거짓말하는 행동을 가능한 차단하기 위하여 잘못한 일이나 변명할 일이 발생했을 때에는 조용히 불러 다른 아이들이 못 듣게 물어보았음.6. 상담 및 지도 활동 결과대상

  • 미술치료의 특징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