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결혼 및 가족강화(건강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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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결혼 및 가족강화를 위한 방안

1. 가족생활교육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2) 연구동향 분석
(3) 실천적 차원 - 한국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태

Ⅲ. 결혼 및 가족강화의 실천적 차원
1. 건강가정
2. 건강가정 등장배경
3. 건강가정지원센터

Ⅳ. 결론 및 제언
1. 연구적 측면
2. 의식적 측면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여러 가지 문명과 이기의 발달로 인하여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산업화와 근대화가 초래한 사회내의 빠른 변화는 가족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개인주의의 심화와 여러 문화적인 변화로 인하여 가족 안에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긴장감과 불안정함이 내재되어있고, 보이는 갈등도 수없이 표출되고 있다.
한국가족에 관한 연구에서 제시된 일련의 결과들은 한국가족은 구조적으로는 안정성이 다소 높은 편이나 가족별거․폭력․혼외 관계 등 심리적인 해체현상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즉, 외형적인 구조는 유지하고 있으나, 내면적으로는 질적 측면의 상호작용이 낮은 차원의 가족이 많다는 지적(한남제, 1975, 이동원, 1986)과 함께 조그마한 위기에도 대응능력을 상실할 수 있는 위기 경향적인 가족의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전병재, 1994, 이시형, 1994, 김문조, 1994)
이러한 가족문제에 대한 결혼 및 가족문제 전문가들의 연구는 지금까지 가족생활교육, 상담, 연구의 3가지 분야로 구분되어 왔다. 연구는 가족이 어떻게 기능하는 가와 가족의 전문적인 부분을 검토해 봄으로써 지식의 확장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고, 교육은 가족을 훈련시키는 부분으로서 필요로 하는 가족이나 사람들에게 그 지식을 전달하는 작업이며, 상담은 주로 기능 장애를 보이는 결혼생활이나 가족단위를 돕기 위하여 지식을 사용하는 과정이다. 연구는 지지체계와 연결될 수 있으며, 교육 및 상담은 가족에게 직접적인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결혼 및 가족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2가지 측면인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족생활교육은 가족문제에 대하여 미연의 방지 내지는 예방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가족상담은 가족문제가 나타났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어지는 치료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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