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 대상 분노 조절 프로그램 집단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사례 개요
Ⅲ. 집단사정
Ⅳ. 집단과정 분석
Ⅴ.사회복지사의 사용기술 및 역할
Ⅵ.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서술한 위기 양상과 해결방안
Ⅶ. 총평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집단 사례를 설정하면서 사회복지사의 개입기술이 가장 효과적으로 발휘 될 필요가 있고, 사회복지사가 가장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하였다. 그 사례가 바로 비행청소년 집단의 위기발생이라는 것이다. 비행청소년 집단의 특성상 타 집단에 비해 갈등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고 그 정도 또한 심각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 발생은 집단의 존속 여부에도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집단구성원의 특성상 사회복지사 또한 개인으로서 위기감을 느낄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안전에 위협을 느낄 수 있는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그램의 진행과 중단 이라는 두 가지 결정 중 어떠한 것을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진행을 한다면 집단이 맞은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 보았다.
Ⅱ. 사례 개요
1. 기관명 : 관악 청소년복지관
2. 집단명 : 늘푸른 교실
3. 집단의 구성 배경
‘늘푸른 교실’은 절도, 폭력 등의 범죄를 범한 후 재판에서 단기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17-18세 가량의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 5명으로 구성되었는데, 복지관의 전 사회복지사가 보호위원이 되어 서울보호관찰소로부터 위탁을 받은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들로 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들은 대부분 부모나 교사와의 의사소통양식에 문제가 있으며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등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를 했거나 학교에 다니고 있다 하더라도 극히 성적이 불량한 특성을 지니고 있고 불건전한 교우 관계를 맺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혜란ㆍ홍선미ㆍ공계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3.
이인정ㆍ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5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실천방법론, 동인,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