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 대상 분노 조절 프로그램 집단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례 개요

Ⅲ. 집단사정

Ⅳ. 집단과정 분석

Ⅴ.사회복지사의 사용기술 및 역할

Ⅵ.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서술한 위기 양상과 해결방안

Ⅶ. 총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집단 사례를 설정하면서 사회복지사의 개입기술이 가장 효과적으로 발휘 될 필요가 있고, 사회복지사가 가장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하였다. 그 사례가 바로 비행청소년 집단의 위기발생이라는 것이다. 비행청소년 집단의 특성상 타 집단에 비해 갈등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고 그 정도 또한 심각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 발생은 집단의 존속 여부에도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집단구성원의 특성상 사회복지사 또한 개인으로서 위기감을 느낄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안전에 위협을 느낄 수 있는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그램의 진행과 중단 이라는 두 가지 결정 중 어떠한 것을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진행을 한다면 집단이 맞은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 보았다.


Ⅱ. 사례 개요

1. 기관명 : 관악 청소년복지관

2. 집단명 : 늘푸른 교실

3. 집단의 구성 배경
‘늘푸른 교실’은 절도, 폭력 등의 범죄를 범한 후 재판에서 단기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17-18세 가량의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 5명으로 구성되었는데, 복지관의 전 사회복지사가 보호위원이 되어 서울보호관찰소로부터 위탁을 받은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들로 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들은 대부분 부모나 교사와의 의사소통양식에 문제가 있으며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등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를 했거나 학교에 다니고 있다 하더라도 극히 성적이 불량한 특성을 지니고 있고 불건전한 교우 관계를 맺고 있다.
참고문헌
김혜란ㆍ홍선미ㆍ공계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3.
이인정ㆍ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5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실천방법론, 동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사회복지는 이제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학교 출석의무를 위한 서비스로부터 더 넓은 영역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학교에서의 특별한 사회사업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현재 학교사회사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일본이나 프랑스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청소년 문제 해결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학교사회사업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 [자원봉사론] 청소년 자원봉사
  • 청소년범죄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으로, 사회 또는 집단에서 규정하는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일체의 행위- 청소년 비행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청소년 보호법을 1997년부터 시행-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비행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책은 주로 사후대책(보호관찰, 교정교육, 갱생보호)에 국한되어 있음.‣ 해결방안- 가족복지정책의 확대- 학교사회복지 확충-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활용교육 프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 모델
  • 집단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에이즈집단, 수용시설거주자, 청소년집단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양옥경 외, 2001) 특히 여성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전략으로 제시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노인집단, 장애인집단, 노숙자 등에까지 폭을 넓히는 추세이며 임상사회복지실천에 매우 유용한 접근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 외에도 사회복지 조직 및 기관을 비롯하여 지역사회나 전체사회를 대상으로 집단적 정치적 힘을 증대시키는

  • 심리사회모델이론(사례적용,개입문제해결실천적용) 레포트
  • 심리사회 모델목 차Ⅰ. 심리사회 모델 등장배경 1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2 이론적 기반 4 실천기법 9Ⅱ. 사례 적용 사례 소개 15 실천 적용 15Ⅲ. 결론 19Ⅰ. 심리사회적 모델 등장배경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혹은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person-in-situation)을 강조하는 관점으로써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

  • 집단사회복지실천과 치료모델 이론 및 집단치료프로그램 사례적용(사이코드라마) 보고서
  • ▸ 목 차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해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정의2)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장점3)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원칙4)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모델2. 치료모델 (remedial model)1) 치료 모델의 정의 2) 치료 모델의 특징3) 주요이론 4) 치료집단 목적과 치료목표5) 치료 단계 6) 치료적 개입3. 집단 프로그램 시연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집단치료)1) 사이코드라마란? 2) 사이코드라마 진행을 위한 준비 3) 사이코드라마 속으로 : 기법과 효과4)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