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감시와 처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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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미셸 푸코의 <감시와 처벌>을 읽고 성심성의껏 작성한 감상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른 여러 참고문헌들도 참고하였고, 각주도 꼼꼼히 달았습니다. 만족하실거라고 믿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 근대와 은폐된 권력

Ⅱ. 본 론
1. 절대주의와 신체형
2. 형벌 방식의 개혁
3. 통제의 일반적 모델의 감옥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럽은 18~19세기의 이중혁명을 겪으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한다. 그리고 오늘날 전 세계는 이때 형성된 근대 유럽을 모델로 변화하였고, 아직도 변화하고 있다. 아메리카나 호주와 같이 유럽인들 스스로가 뛰쳐나가 그들의 영토세계를 확장시킨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럽에게 식민지를 경험한 국가들이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의 모습을 버리고 ‘유럽화’의 길을 택한 것이었다. 유럽의 근대가 이루어낸 경제적 풍요와 더불어 자유와 평등, 인권은 아직도 많은 나라에게 언젠가 도달해야 할 지향점이 되고 있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 화려한 근대는 뒤집어보면 인류 역사의 그 어느 시기보다 강하게 사람들을 통제하는 사회이다. 이 통제는 ‘사회계약설’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되었고, 체계적인 사법권의 행사로 현실세계에서 실현되었다. 과학의 발전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해방시켰다. 하지만 복잡한 사회 시스템은 또 다른 방식으로 인간을 구속하였다. 자유의 문제는 이제 타고난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로 그 위치를 옮겨간다.
근대성이 유럽에 강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었던 이유는 그것이 자신의 권력을 은폐한 체로 다가가기 때문이다. 권력이 가지고 있는 폭력을 거세한 그들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창출하는데 성공했다. 근대 세계의 범죄자는 과거처럼 극심한 고통을 당할 걱정은 없었지만 동시에 사소한 잘못도 용서받기 어려워졌다. 근대 이전에 위법은 신이나 왕에 대한 범죄였지만 근대세계에서 범죄는 바로 ‘나’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생각되어졌다. 이로 인해 범죄 행위는 반드시 처벌받는다는 인식이 보다 쉽게 보편화될 수 있었다.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감시와 처벌』은 통해 18세기에 발생한 형벌 제도의 대대적인 변화가 진정으로 겨냥하는 효과가 무엇이며, 그것은 사람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내면화되었는지를 추적한다. 그는 이 작업을 통해 미시 권력구조를 드러냄으로써 권력과 지식의 연계를 밝혀낸다. 푸코의 이와 같은 작업을 따라 근대 권력이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내면화되었으며, 통제의 메커니즘이 어떤 방식으로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이번 발표의 목적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Michel Foucault, 오생근 옮김 『감시와 처벌』, (나남출판, 1994)
이광래, 『미셸 푸코』(민음사 1997)
홍성욱, 『파놉티콘 - 정보사회 정보감옥』(책세상, 2002)
Eric John Ernst Hobsbawm, 정도영 차영수 옯김『혁명의 시대』 (한길사)
주경철,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문학과지성사, 1999)
김상환, 『해체론 시대의 철학』(문학과지성사)
박상기, 『독일 형법사』
Karl Max, 남상일 옮김, 『자본론』, 『공산당 선언』(백산 서당)
강동문, 『형법 총론』(법문사, 2001)
Gilles Deleuze, 권영숙 조형근 옮김, 『들뢰즈의 푸코』(새길 출판사, 1999)
배영수, 『서양사 강의』(한올 아카데미)
박정자, http://deer.sangmyung.ac.kr/~cj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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