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법으로 살펴본 아동과청소년의 복지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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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으로 살펴본 아동과청소년의 복지향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아동, 청소년의 정의

2. 아동에 관련된 복지법 ( 아동복지 관계법 )
1) 헌 법
2) 아동복지에 관련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3) 아동복지 관계 법령
(1)아동복지관계 법령
(2) 영유아보유법, 유아교육진흥법
(3) 모자복지법
(4) 사회복지법상의 아동복지에 관한 규정
- 생활보호법
- 사회복지사업법
(5) 민법상 관련 규정
(6) 기타 관련법
4) 아동복지관계법의 체계 및 형식상의 문제점

3. 아동복지관계법의 내용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복지권
2) 아동의 양육

4. 빈민, 공단지역 아동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아동, 청소년 상담기관
2) 탁아사업
3) 후원 및 결연 사업]
4) 거택구호사업
5) 의료모호 및 무료진료(보건의료사업)
6) 교육비 보조사업 및 자녀교육 서비스(교육 사업)

5. 정부위탁운영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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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헌법은 「모든 국민」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선언하면서 「모든 국 민」에게 여러 구체적 기본권을 인정하고 있다. 그런데 해석상 아동도 헌법상 기본권 주 체인「모든 국민」에 포함되므로 우리나라에서도 공식적으로 아동의 인권이 보장되고 있 었다고 말할 수 있다. 헌법상 아동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갖는다. 그리고 원칙상 이를 구체화하는 모든 기본권의 주체가 된다. 따라서 아동도 헌법 제34조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의 주체가 된다.
동조 제4항은 「국가는…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 하고 있다. 그리고 동조 제5항(장애자 등 생활능력이 없는 자에 대한 국가의 보호의무), 제 35조 제3항(쾌적한 주거생활 보장), 제 36조(가족생활의 보장, 모성의 보호, 국민보건 의 보호)도 아동복지와 관련이 있다.
2) 아동복지에 관련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아동복지에 관련된 협약의 규정은 다음과 같아 : 제3조 (아동의 최상의 이익의 최우선적 고려), 제5조 (부모 등의 지도의 존중), 제6조(아동의 생명권), 제7조(아동의 성명권, 국적 위득권, 부모를 알고 부모에 의하여 양육 받을 권리), 제9조(부모로부터의 분리금지 및 필요에 의하여 분리되는 경우의 아동의 권리),제10조 (가족의 재결합과 부모와의 면접의 권리), 제12조(아동의 의견 표명권), 제18조(부모의 제 1차적 양육책임과 국가의 지원), 제19조(부모 등의 학대, 방임, 착취로부터의 국가의 보호), 제20조(가정이 없는 아동의 양 육), 제21조(입양의 규제), 제22조(난민아동의 보호), 제23조(장애아동의 권리), 제24조(건 강과 의료에의 권리), 제25조(양육 지정된 아동의 정기적 심사를 받을 권리), 제31조(아동 의 휴식, 여가, 놀이, 오락활동, 문화생활, 예술에 관한 관리), 제39조 (학대 등으로 희생 된 아동의 회복과 사회 복귀)
이중에서도 중요한 규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협약」은 아동을 보호하는 제1차적 책임과 권리를 국가가 아닌 부모에게 부여하고,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협약」 제5조는 「당사국은 부모…또는 기타 아동에 대한 법적 책임자들이…적절한 감독과 지도를 행할 책임과 권리 및 의무를 가지고 있음을 존중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고, 「협약」 제 20조는 「가족환경을 박탈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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