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1. 세계의 축제의 기원
2. 한국의 축제의 기원
3. 지역축제의 의미
4. 지역축제의 현주소
5. 축제와 관광과의 관계

Ⅱ. 세계 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성공사례
1. 입장료부과 축제로 성공한 미국 텍사스주 갤버스톤의 축제
2. 겨울철 시민 레크리에션에서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성공
3. 공통적인 성공요인

Ⅲ. 국내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사례
1. 우리나라의 축제현황 : 412개
2.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
3. 국내 지역 축제 사례 분석

Ⅳ. 국내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세계의 축제의 기원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사는 모든 곳에는 축제가 있다. 축제는 주로 종교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개인이나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나 기간에 행하는 의식과 부수적인 행위들을 의미한다.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놀이, 휴가와 관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축제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전통문화에 그 기원과 뿌리를 둔 경우가 많지만, 새로 생겨난 축제들도 대부분 해당 공동체 사회의 문화전통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모든 종류의 축제들은 해당 축제의 기원이나 유래에 직접적인 상관에 없이도 공동체 사회를 결속시키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거의 모든 공동체 사회에서는 빈번하게 축제가 열리고 있으며,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물론 축제의 개념이나 구분 방식에 따라 축제의 수는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의 수가 수백 개에 이르는 현실에 비추어 보면 이 지구상의 모든 인간 사회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축제가 열리리라는 사실은 짐작할 수 있다.
축제(祝祭: Festivals)는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 또는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세속적인 휴일들의 기원을 살펴보면 종교적인 축제와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데 고대 로마에서는 신성한 축제가 있는 날엔 일상적인 활동을 멈추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울동화축제 평가와 개선방안 -놀이성을 중심으로
  • 개념과 신성성의 개념 일부를 포함하는 가장 중요한 축제체험 속성!Ⅲ. 국내외 유사 사례서울동화축제 평가와 개선방안미국 뉴햄프셔 동화축제Ⅲ. 국내외 유사 사례서울동화축제 평가와 개선방안NH Nashua에서 열리는 여름축제 지역 주민과 방문자 모두 질 높은 경험 제공이 목적 주요 프로그램 – 동화를 주제로 한 연극과 분장서로 경쟁하며 퀘스트를 달성놀이성 이론중미미크리와 아곤을 발견독일 하멜른 피리 부는 사나이 축제Ⅲ. 국내

  • [정치의 문화인류학] 축제와 정치, 종교와 정치
  • 지역에 걸쳐 있는 사회관계가 어떻게 지켜지는지를 잘 이해하려면 친족 체계에 대한 연구에 의해서만 알 수 있다. 그들이 살고 있는 정비된 무정부 상태는 그들의 특성과 잘 일치한다. 누어인들은 엄하고 평등주의 교육의 산물이며 철저히 민주적이고 쉽게 폭력을 행사한다. 누어인의 사나운 영혼은 자기에게 있는 어떤 귀찮은 속박이라도 발견해내며 아무도 상관을 인정하지 않는다. 부(富)는 이런 점에서 전혀 차등을 만들지 않는다. 많은 소를 가진

  • [축제][축제 개념][축제 의의][축제 종류][축제 성격][축제 기능][축제 기원][페스티벌][지역축제][향토축제]축제의 개념, 축제의 의의, 축제의 종류, 축제의 성격, 축제의 기능, 축제의 기원, 축제 관련 제언 분석
  • 축제의 개념, 축제의 의의, 축제의 종류, 축제의 성격, 축제의 기능, 축제의 기원, 축제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축제의 개념Ⅲ. 축제의 의의1. 축제와 일상의 결합2. ‘대동제’, ‘신화적 상상력의 재현’으로서의 축제3. ‘일탈’과 ‘전도’로서의 축제Ⅳ. 축제의 종류Ⅴ. 축제의 성격Ⅵ. 축제의 기능1. 원초 제의성의 보존의 기능이다2. 지역민의 일체감 조성이다3. 전통문화를 보존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4. 경제적 기능이다5. 관광적 의의

  • 이번트 마케팅에 대하여
  • 기본요소를 기술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다른 기구와 그것의 환경 그리고 서비스의 양쪽 공통적인 것을 marketing이라고 정의한다. exchange process의 개념은 모든 마케팅의 기초이다. 이것은 생산자와 고객이 자발적으로 상호간의 이익을 만들 기회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연관성의 실패이다. 이벤트는 고객의 가치를 생기게 했다. 환대, 교육은 고객이 이익을 위해 지불하는 것에 비해 또 그 밖의 방법으로는 기구가 옳다고 하는 것 그리고 유지하는 것이

  • [일본문화] 마쯔리에 관하여
  • 기본정신이었다는 점에서는 우리와 다르지 않다.둘째, 일본의 전통적 마츠리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은 현대적 마츠리들이다. 고원마츠리, 문화제와 산업제, 청년제, 여자마츠리, 보육마츠리 혹은 여름마츠리 등이 그것들인데, 이러한 현대적 마츠리들은 사회적․인구적 특성이나 혹은 지역적 특성을 살려서 그것을 관광을 포함한 지역활성화와 연결시키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 최근 생겨나기 시작한 지역문화축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