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역사 왜곡 문제] 고구려 역사 왜곡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구려 역사 왜곡에 대한 문제점
동북공정의 실상과 허구성
-고구려는 명백한 독자 국가였다.
-수당 전쟁은 동아시아의 세계 대전이었다.
-중국의 주장은 영토 패권주의에 불과하다.
-고구려민족이 한(漢)민족이라는 것은 억지 주장에 불과 하다.
-왕씨 고려는 명백히 고구려 계승국이었다.
-한반도 북부 지역은 결코 중국의 역사가 될 수 없다
- 목차
-
1. 머리말
2. 중국은 왜 고구려를 빼앗으려 하나
-동북공정이란?
-동북공정의 속셈은?
3. 동북공정의 실상과 허구성
-고구려는 명백한 독자 국가였다.
-수당 전쟁은 동아시아의 세계 대전이었다.
-중국의 주장은 영토 패권주의에 불과하다.
-고구려민족이 한(漢)민족이라는 것은 억지 주장에 불과 하다.
-왕씨 고려는 명백히 고구려 계승국이었다.
-한반도 북부 지역은 결코 중국의 역사가 될 수 없다.
4.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5.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북공정이란?
중국은 근자 동북공정(東北工程)이란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고구려사를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하려는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중국의 사회과학원과 동북 3성의 역사와 그에 따라 파생되는 다양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200억 위안이 투입되어 5년 간 예정으로 2002년 2월에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으나, 그 추진계획은 훨씬 그 이전부터 추진되었다.
중국은 공식적인 입장에서 학문적으로 ‘고구려의 편입’문제를 20년 간 소리 없는 준비과정을 통해 추진하고 있었다. 중국은 이미 오래 전에 발해를 자국의 역사로 규정했다. 그러나 고구려에 대해서는 달랐다. 과거의 고구려사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이른바 ‘일사양용 (一史兩用)’이라는 것이었다. 같은 고구려사를 두 가지로 동시에 사용한다는 것으로, 고구려사가 중국사도 될 수 있고 한국사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곧 서기 427년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 천도하기 전까지의 고구려사는 중국의 역사이고, 평양 천도 이후는 한국사라는 것이다. 이것이 최소한 동북공정이 시작되기 전까지 중국의 고구려사 인식이었다.
그런데 동북공정을 계기로 고구려사는 모두 중국의 역사라는 식으로 바뀐 것이다. 물론 일부 중국 학자들은 동북공정 이전부터 고구려사는 중국사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별적 견해였을 뿐 통설은 아니었다. 그랬던 것이 동북공정이 시작되면서 중국의 공식 입장이 되어버린 것이다.
- 참고문헌
-
「광개토대왕이 중국인이라고?」,월간중앙 역사탐험팀 엮음, 중앙일보 시사미디어, 2004 p171~ 188
「고구려는 중국사인가」, 신형식, 백산자료원, p27 ~ 45, p210~ 215
「2003 중국의 한국 고대사 빼앗기 공작」, 송기호, 역사비평 2003년 겨울호
「2003 현대 중국의 변강 민족의식과 동북공정」, 윤휘탁, 역사비평 2003년 겨울호
http://cafe.daum.net/Goguryeoguard (고구려 지킴이카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