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나님이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셋째번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백범 김구 선생님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말이었다. 초등학교때 백범 김구에 대한 감상문 쓰기 대회에 나간 적이 있었다. 그때는 밤을 새워가며 그 두꺼운 백범김구 책을 읽으며 아무것도 모른 채 우리나라를 위해 싸우셨던 훌륭하신 분이라는 생각으로 감상문을 마무리 했었던 것 같다. 내가 성장하고, 생각이 커가면서 다시금 읽게 된 백범김구 책은 나에게 새로운 의미와 많은 생각을 하게끔 만들어 주었다.
줄거리는 책을 읽어 본 사람이면 알 것이고, 그 구절을 그대로 되풀이 하며 내용을 요약한다는 것은 그다지 의미있는 일이 아니라는 생각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독서계획 등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참여하고 있음. 이러한 시도는 학교의 주된 흐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ㅇ 학부모 등 국외자의 참여는 경직될 수도 있는 학급에서의 교수를 개방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한 학생이 인식하는 장점에 대해서는 좀 더 평가가 필요함. - 학교가 학부모나 다른 지역사회 자원인사를 학급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안으로부터의 접근방법과 지역사회 주도의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밖으
읽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진학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아이들의 진학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해 주는 일도 그 때문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외곬의 공부벌레가 아닌 사회성을 지닌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아이로 성장했습니다. 이 같은 대내외적인 활동은 저에게 더 큰 세계에 대한 원대한 포부를 가지게 하였습니다. 중학교 때 담임 선생님께서 우물 밖의 개구리가 되거라라고 저희들에게 늘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국제 정치를 전공하는 정치
백범의 정신 수양은 실천으로 바로 나타난다. 아버지와 함께 동학에 입도를 했을 때도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아기 접주’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신도들이 많았다. 뭐든지 하고자 하면 항상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이 큰 것을 알 수 있다.신도 중에 포수가 많아 동학군 선봉장으로 뽑혀, 도청 소재지인 해주성을 침략하고 탐관오리와 왜놈들을 죽이기로 한적이 있는데, 결국 실패했다. 나는 백범일지를 읽지 전까지만 해도, 김구 선생은 절대로 ‘
날아가는 하나의 화살이다. 뒤도 돌아보지 않고 죽을 힘으로 앞으로만 달리는 허공 속 한점의 화살. 그는 화살이다. 화살과 같이 오로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단호하게, 흔들리지 않게 계속 간다. 그는 그랬다. 그 점이 나를 성찰하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그 유명한 말(심지어 축구 국가대표팀의 응원단 붉은악마의 대형현수막)을 떠올리면서 백범 일지의 독서감상을 마치고자 한다.‘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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