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의 팝아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전통예술에서 팝아트 까지
1. 고급예술로서의 전통예술
2. 19세기 이후의 그림 : 대중의 등장
3. 고급 예술이 갖는 미학적 가치의 와해 : 마르셸 뒤샹
4. 팝아트의 등장

나. 대중문화와 팝아트
1. 현실속에서 접하고 있는 팝아트
2. 고급문화의 껍질을 입은 상업, 혹은 대중문화의 현상
3. 소멸인가, 아니면 또 다른 형태의 삶인가.
본문내용
1. 고급예술로서의 전통예술

전통적 미술이 가지는 주요한 기능들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런저런 이유로 어떤 사물이나 사람의 모습이 보존될 필요가 있을 때 미술은 그 대상을 재현하는 재현적 기능을 하고 어떤 이야기나 사건을 더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미술은 전달적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또한 어떤 사회의 이상을 설득력 있게 구체화하거나 개인이나 집단의 신념을 효과적으로 선동할 수 있는 설득적 기능을 가지기도 하고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하고 만족감을 주는 장식적 기능을 행하기도 한다.

[프랑스문화] 프랑스의 팝아트[1].hwp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미술이 가지는 주요 기능들은 당시 어떤 계층이 향유 하였는가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주요 기능들은 일반 대중들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 재현적 기능은 왕족이나 귀족과 같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들이었다. 또한 과거 작가들이 주 소재로 삼았던 그리스 로마 신화의 삽화와 같은 그림들도 일반 대중들이 이해하기에는 먼 작품이었다. 성경의 내용을 담은 성화는 표면적으로는 성경을 읽지 못하는 대중들을 위해 그려진 것이었지만 그 보다는 교회의 권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에 가까웠다. 장식적 기능도 마찬가지였다. 미술 작품을 장식품으로 누리기에는 일반 대중들에게 너무 값비싼 것이었다. 전통예술은 그 주제도 소재도 심지어는 작품의 재료도 결코 대중화될 수 없었다. 모든 것이 귀족적 취향에 맞춰진 것이었다.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www.ytn.co.kr
www.naver.com
www.yahoo.co.kr
"vintage"표현주의,인상주의 예술적집합체 cy club
GRACE&POP&ILLUST; cy club
임형주 팬페이지
www.tvcf.co.kr
효순이의 블로그
명품수입향수 전문 쇼핑몰 아르니향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 모더니즘
  • 프랑스령(領) 마르티니크섬 출신의 평론가이자 혁명가인 프란츠 파농(Frantz Fanon)의 《지상의 저주받은 사람들 Les Damnes de la Terre》(1961)과 같은 저서는 토착민의 관점에서 식민지의 경험을 분석하여 작품화한 것으로 제3세계에 관한 진보적 정치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개별 문학들은 모두 제국주의 세력과의 긴장관계를 통해서, 그리고 제국주의 본국이 수행하는 동일화 논리와 차별화를 선언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체성을 되찾고자 한다. 바로

  • 포스트 모더니즘
  • 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에 놓여 있던 커다란 장벽을 허물어 버렸다는 데에 있다. 힐튼 크레머가 말하는 이른바 속물들의 복수 현상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 하였다. 이러한 억압된 것의 복귀 현상은 문화 영역의 경우 그 동안 무시되어 왔거나 소홀히 취급받아 온 장르들이 새롭게 가치를 인정받는 데서 가장 잘 나타난다. 예를 들어 일부 특권층만을 위한 난해한 엘리트 예술보다는 더욱 대중적인 팝 아트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경우이고 문학

  • [아동심리학] 에릭슨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을 바라본 `마릴린먼로`
  • 과 목 명: 아동 심리학교강사명: Marilyn Monroe“미국에 MM이 있었다면 프랑스에는 BB가 있었다.”이것은 1950~1960년대 세계영화 시장에서 쌍벽을 이루던 마릴린 먼로와 브리지트 바르도를 일컫는 말이다. 앤디 워홀의 팝아트 작품 속에서 무수히 복제된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가 말해주듯 그녀는 미국 사회 내에서 거대한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등장하였다. 그녀의 성적 매력과 특유의 백치미는 자유와 성적 개방이라는 아이러니한 관계의 사회적 흐름

  • [예술] 키치(Kitsch) -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까지
  • 팝 아트와 키치팝 아트는 외형적 이미지를 키치로 나타낸다. 그러나 그 성격은 키치와 다른 맥락을 가지고 있다. 팝아트는 대중문화가 취하는 방법적인 면과 이미지의 차용이 중심인 반면, 키치는 고급문화에 반대하면서 모방적 태도와 산물을 부정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팝 아트는 이미지의 대중화, 형상의 복제, 표현기법의 보편화에 의해 예술을 개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켰다. 팝 아트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 등의 대중적 이미지

  • [예술] 키치(Kitsch) -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까지
  • 팝 아트와 키치팝 아트는 외형적 이미지를 키치로 나타낸다. 그러나 그 성격은 키치와 다른 맥락을 가지고 있다. 팝아트는 대중문화가 취하는 방법적인 면과 이미지의 차용이 중심인 반면, 키치는 고급문화에 반대하면서 모방적 태도와 산물을 부정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팝 아트는 이미지의 대중화, 형상의 복제, 표현기법의 보편화에 의해 예술을 개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켰다. 팝 아트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 등의 대중적 이미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