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요약] 토마스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역사의 역할

2. 정상과학에로의 길

3. 정상과학의 성격

4. 퍼즐 풀이로서의 정상과학

5. 패러다임의 우선성

6. 이상 현상 그리고 과학적 발견의 출현

7. 위기 그리고 과학 이론의 출현

8. 위기에 대한 반응

9.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연성

10. 세계관의 변화로서의 혁명

11. 혁명의 비가시성

12. 혁명의 해결

13. 혁명을 통한 진보
본문내용
1. 서론 : 역사의 역할
연구 활동 자체의 역사적인 기록으로부터 드러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과학의 개념을 그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최근에 몇몇 과학사학자들은 축적에 의한 발전이라는 개념으로는 그들에게 주어진 기능을 완수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고 느끼고 있다. 그것은 바로 과학이 개별적인 발견과 발명의 축적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난제가 만든 결과는 과학 연구에서의 사료 편찬 혁명이 되는데,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과학사 서술이 시사하는 바를 명백하게 밝혀냄으로써 그 윤곽을 잡고자 한다.
과학에서 관찰과 경험만으로는 특정한 믿음의 무리를 만들 수가 없다. 항상 임의적인 요소가 끼어들게 마련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임의성의 요소가 어떠한 믿음도 없이 그 과학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는 것은 아니다.
2. 정상과학에로의 길
‘정상과학(normal science)’이란 과거의 하나 이상의 과학적 성취에 확고히 기반을 둔 연구 활동을 뜻한다. 그 성취는 특정 과학자 사회가 일정 기간 동안 과학이 발전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몇 가지 책들은 일정 시기동안은 연구 분야에서 합당한 문제들과 방법들을 다음세대에게 묵시적으로 정의해주는 역할을 맡았다. 그러한 저술들은 과학의 경쟁 방식으로부터 끈질긴 옹호자들의 무리를 떼어낼 만큼 가히 전대미문의 것이었다. 또한 모든 유형의 문제들을 연구자들이 해결하게 만들 만큼 상당히 융통성이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 특성을 띠는 성취를 ‘패러다임(paradigm)'이라고 한다.
3. 정상과학의 성격
패러다임의 연구는 과학 활동에 대한 동일한 규칙과 표준을 만든다. 그렇게 하여 과학도가 훗날 특정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에서 혁명을 거친 다른 패러다임으로의 연속적인 이행하는 것이 성숙된 과학에서 통상적인 발달 양상이다.
참고문헌
책제목 : 과학혁명의 구조
지은이 : 토머스 새뮤얼 쿤 지음, 김명자 옮김
출판사 : 까치글방(까치) 펴냄
판매가 : 정가 11000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vaga***
    (2011.06.16 08:40:0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