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3.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4.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5. 문 제 점

6. 대책

7. 결 론
본문내용
4.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1)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학교폭력의 유형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부분이 신체적 폭력일 것이다. 신체적 폭력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권이종, 상게서. p. 42). 이러한 신체적 폭력은 육체에 고통을 주고, 심한경우에는 부상이나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살인, 상해, 강도, 강간 등과 같이 신체적 폭력은 피해자에게 고통과 상처 외에도 자존심과 자기보호 능력감에 대한 손상을 주게 되어 자칫하면 지속적 정서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단 한 번의 신체적 폭력으로 공포심이 심하게 되어 신경증이나 정신병으로 발전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체적 폭력이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서 세심하게 이해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의 대부분이 동급생끼리 또는 선배가 후배를 대상으로 하는 폭력이다. 하지만 교사의 체벌도 학교폭력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폭력경험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폭력사용에 대해서도 허용적인 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이 발생할 때 이들 청소년에 대해 지나친 엄벌주의를 취하거나 방치해 둘 경우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폭력 사용에 대해 더욱 허용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언어적 폭력
언어에 의한 폭력을 물리적 힘에 의하지 않고서도 사람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분위기를 장악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불안 심리와 공포 심리를 조성하여 물리적 폭력과 비슷한 요과를 가져온다. 즉 언어적 폭력은 우리생활에 광범한 영향을 주고 있다. 욕설, 상스러운 표현, 별칭으로 나쁜 의도를 가진 동물이름을 부르는 것 등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듣기만 해도 섬짓한 별명을 부르는 경우 언어 그 자체만으로도 공포감을 조성하기에 충분하다. 조금 더 나아가 협박의 언어를 하게 되면 언어의 연상작용과 분위기가 상승작용을 하게 되어 큰 공포심과 불안심리를 일으킬 수 있다(권이종, 전게논문, p.48).
또한 이를 이용하여 금품갈취, 성폭력, 폭력집단 구성등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 두 사람의 폭력행사자가 아니라 다수의 사람이 합해서 위협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기를 꺾고 금품을 바치게 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돈을 빼앗긴 것인가 아니면 돈을 스스로 준 것 인가와 같이 폭력이 아닌 일상적 행동처럼 하면서 갈취를 일삼는 아이들의 이러한 불안 심리나 공포 심리를 이용한 언어적 폭력의 행사라고 볼 수 있겠다(박성수, 21세기 청소년상담모형의 방향, 청소년대회의 광장, 청소년상담연구, 제5권 1호, 1997, p. 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폭력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를 제시하시오
  •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폭력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를 제시하시오목차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폭력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를 제시하시오I. 학교폭력의 이론1. 아노미 이론2. 사회통제이론3. 차별접촉이론4. 낙인이론II.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금품갈취3. 괴롭힘(언어적심리적 폭력)4. 집단따돌림III. 학교폭력의 특성IV. 학교폭력의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학교차원, 가정차원, 국가(제도)차원으로 구분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학교폭력을예방하기위해서할수있는방법을학교차                  원 가정차원 국가제도차원으로구분하여논하시오 ,  ,  ( )     .목차학교차원 1.교육 프로그램 개발 1.1효과적인 감독 및 감시 1.2친밀감과 소속감 형성 1.3가정차원 2.가정 교육 2.1소통 및 대화 2.2모범적인 행동 모델링 2.3국가제도 차원 3. ( )법률 및 정책 개선 3.1선진적인 군입대 시스템 구축 3.2사회 참여 기관 지원 강화 3.3서론청소년들의 학교폭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청소년복지론-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끊이지 않는 청소년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거론된 문제 외에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논하세요
  • 청소년복지론-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끊이지 않는 청소년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거론된 문제 외에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논하세요.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끊이지 않는 이유2.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가장 어려운 점3.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Ⅲ 결론Ⅰ 서론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은 오랜 시간 동안 청소년들이 직면해온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 문화, 교육 체계 전반에

  • 학교폭력의_발생원인과_해결방안_청소년_복지론
  •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을 개인, 가정, 학교, 사회적 요인으로 구별하여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요.학교 폭력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첫번째는 청소년 개인의 특성 때문인데, 예를 들면,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특성, 도덕성 발달상 결함이나 공격적 또는 충동적 성향, 좌절감 등 개인적 요인에 따라 문제행동이 발생된다고 보는 시각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인의 성향이 안정적

  • [청소년 복지]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Ⅰ.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1. 폭력의 개념1) 형법: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2) 일반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3) Olweus: 폭력의 개념을 정의내림에 있어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 4) 이민희 외: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