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진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법의 실체
제 3 장 그리스의 법
제 4 장 데카르트와 법
제 5 장 로크와 법
제 6 장 칸트와 법
제 7 장 헤겔과 법
제 8 장 아담스미스의 법과 경제
제 9 장 중국의 도덕과 법사상
본문내용
법이란 과연 무엇인가? 법이란 우리 인간이 지켜야 할 행위준칙으로서, 사회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요불가결한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법이 존재하므로써 우리 생활에 안전과 평화를 보장하며 사회정의를 실현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법의 근본이념 및 법의 지향성을, 엄밀히 말하자면 법의 본질을 논하게 된다. 법에 대한 논의를 여섯 개의 하위 범주로 분석하여 첫째로 법의 서론을 제시하고, 둘째로 법의 실체를 도덕적․종교적․형이상학적으로 밝히며 셋째로는 고전적 법의 이론인 플라톤의 법의 대화편을 논의하며 이성적 본질의 법의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네 번째는 현대 자본주의 정치-경제-법이론에 근본이 되는 아담 스미스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논의하고 다섯 번째로는 인간의 이성적 도덕감각을 기본으로 법과 도덕의 이론을 제시한 칸트의 법철학을 논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동양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이는 본래 법의 본질이 인간의 이성적 의식의 법칙이라는 기본 전제하에서 분류․논의되고 있으며 법의 형이상학적 원인이 인간의 자아의 형식이라는 생각에서 전개되고 있다.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금부터 장별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제 1 장 서 론

본 서론에서는 법을 세 가지 유형으로 논하고 있다. 첫 번째의 논의는 법의 개념에 대한 분석인데 법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또한 법은 어떠한 유형의 규칙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두번째 논의는 법과 범주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 도덕의 범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물론 둘은 유사한 속성만 지닐 뿐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법의 생성법칙을 역사나 사실이 아닌 인간의식의 발달과정을 통해 유추해서 밝혀보고 있다.


<중략>



. 명 가
명가는 언어와 실체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중국의 유일한 이론 형이상학이다. 중국의 문화적 분위기로 이러한 명가는 그리 옹호받지 못하고, 단지 몇몇 이론가의 사고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백마는 말이 아니다. 말은 형태를 얘기하는 것이다. 백마는 색채를 말하는 것이다. 색채는 형태가 아니다. 고로 백마는 말이 아니다.”라는 공손룡의 말은 플라톤의 이데아와 개별자가 질적으로 다르다는 이론과 동일한 논리다. “견백석”은 견석과 백석이라는 두 개의 돌로 이루어져 있다는 공손룡의 또다른 논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보편자 논리와 반대가 되는 이론으로 대상들의 속성은 개별적인 것이며, 상호결합관계, , 그리고 속성의 결합으로 변형의 관계가 없다는 논리이다. 공손룡의 이같은 명가 사상은 법이조화를 이루고 모순없는 하나의 전체적 체제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 동양의 줄탁동시와 서양의 산파법에 대한 레포트
  • 법서양의 교육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고 커다란 영향을 지닌 철학자는 바로 소크라테스이다. 소크라테스는 모든 진리는 명백한 개념에 의하여 파악되어야 하는데 그 일을 위해서는 바른 문답법 또는 대화법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은 크게 반어법과 산파법의 2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반어법이란 여러 가지 질문을 하여 상대방으로 답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이 스스로 자신의 무지에 대해

  • 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들
  • 레포트를 마치며.교직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지금 “왜 교육사상사를 배우는가??” 대한 의문을 풀수있었다.과거 그리스 시대의 교육이 현대에 공헌한 점이나,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관이 현대 교육에 대한 의미라던가 아니면 스파르타교육과 아테네 교육의 차이, 그리고 어느 교육이 현대 교육에 적합하고 어떤점에서 효율적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정호표,김병희(01`). 교육사상사, 교

  • [경영학] 공병호의 자기개발과 자기경영
  • 법을 동원하여 극복하도록 하자.업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있어 상사와 부하의 원만한 인간관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상사는 부하를 어느 정도 고르는 것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부하는 상사를 고를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도저히 자신과 맞지 않는 상사를 만나게 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회사는 상하조직인 만큼 상사를 보필할 수밖에 도리가 없다. 큰 회사라면 얼마간 참아내면 인사이동으로 맞지 않는 상사와 일을

  • 사회복지조사론-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 하시오
  • 법을 모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적절하고 확실한 논거를 사용하여 주어진 명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증명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일정한 자료를 바탕으로 의도하는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한 단면만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연역적 전개방법이 사회문제 개입 및 해결에 있어 가장 합리적인 전개방법일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이상 본 과제에서는 연역법 추론과 귀납법 추론의 특성을 함께 살펴 보았다.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연역적 논리

  • [법의정신] 법의정신을 읽고나서
  • 법은 이전부터 가능하였던 것이 아니라, 가능하지 않은 법도 있기 때문이다. 악법이 그 예이다. 문화나 관습은 그 사회내에서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나, 그것은 국민들의 의식변화와 함께 변천하는 것이다. 애초에 가능하였던 진실은 사회과학인 法에 있어서는 있을 수 없다고 본다. 그것은 자연과학에 근거하는 논리이며, 불변하는 것 또는 진리의 가능성은 자연과학에서 어울린다고 할 것이다. 사회과학은 항상 변하는 진실을 추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