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한국 대학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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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
3. 대학 평생교육의 현황
Ⅲ. 결 론
1. 대학평생교육의 성과
2. 대학평생교육의 문제와 개선방향
본문내용
우리는 근래에 들어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산업사회로 들어왔던 것이나,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정보화 사회는 변화와 가치 창출의 원천이 물질과 에너지에서 지식과 정보로 전환되고 있음을 그 특징으로 하는데. 즉,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자본이어서 정보화 사회를 지식 정보화 사회라 부르기도 한다.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은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의 제도와 방법 및 내용에서의 정보통신 기술에 기반한 혁명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지식정보사회로의 변화하는 사외환경에 따라가기 위하여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혁의 기본방향을 [열린 교육사회․평생학습사회]로 정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닫힌 교육에서 열린교육으로의 교육이 변화 되어감을 의미한다. 변화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쳐 항구적이고 계속적인 학습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의 교육연계를 의미하는 교육으로 바뀐 것이다. 평생교육법은 헌법과 교육기본법이 선언한 국민의 학습권과 평생학습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법적 토대이다. 이 법은 1998년 8월에 과거의 ‘사회교육법’을 대체하여 제정되었고, 2003년 3월 1일부터 시행령이 공포됨으로써 시행에 들어갔다. 평생교육법은 열린교육 평생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새로운 규정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역사는 30년이 되었다. 한 대학이 1971년 시민을 위한 첫 강좌를 개설한 이후 일반 시민들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이 점차 늘어나 90년대에 들어서서는 급속히 증가하였고 현재는 250개 이상의 대학을 헤아리게 되었다. 초기에 비하여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대학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을 뿐 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양과 질도 매우 향상되었다. 그러나 이제 대학의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들도 변화하는 새로운 제도와 상황을 정확히 예견하고 능동적으로 대처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먼저 평생교육에 관하여 대학이 담당해야 할 기능을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그리고 이에 근거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학 평생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처하여 대학이 개선해 나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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