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학]부부와 가족의 인간관계(완결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 목차
-
<< 부부와 가족의 인간관계 >>
1. 이성 교제
1) 배우자 선택
2) 배우자 선택의 과정
3) 배우자 선택의 유형
2. 약 혼
1) 약혼기간은 상대를 배우는 시기다.
2) 결혼은 가족도 포함된다.
3) 경제문제
4) 사랑의 감정만이 모든 문제해결이 아니다.
5) 결혼하면 변화될 것이라는 기대는 잘못이다.
6) 공동 관심사를 개발하라.
7) 천생연분의 감정은 일시적인 것이다.
8) 약혼기간 동안 점검해야 할 문제들
3. 결혼한 부부의 인간관계
1) 결혼 사유
2) 결혼의 목표
3) 결혼 관계의 유형
4) 행복한 부부관계
5) 부부의 성(性)생활
6) 결혼 이후의 변화
4.부부관계의 갈등
1) 대화와 갈등
2) 부부 갈등의 종류
5. 가족간의 인간관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우리의 삶은 여러 가지 형태의 끊임없는 대인관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는 한 인간으로서 생존하기 위하여, 또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타인을 필요로 하며 그들과의 만족스럽고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보다 풍부하고 완성된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게 된다. 즉, 대인관계가 만족스럽고 효과적일 때 바로 그러한 인간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우리는 한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게 성장 발달하게 된다. 그러함에 있어 『가족』은 자기 자신은 물론, 자녀에 있어서도 무척 중요한 인간관계의 시작이 된다.
<< 부부와 가족의 인간관계 >>
1. 이성 교제
미국의 로우리의 연구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남녀 교제의 동기는 (25%), 사교능력(23%), 배우자 선택(14.9%), 사회적 분출구(11.9%)를 위한 것이었는데 이것을 크게 구혼에 의한 동기(40.8%), 적응 동기(34.9%), 그리고 오락적 동기(25.2%)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많은 대학생들의 이성 교제의 동기가 바로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성 교제의 각자 동기가 어떠하든 또는 이성 교제를 통해 배우자를 선택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이성 교제는 젊은 남녀에게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젊은 남녀들은 이성 교제를 통하여 사회화와 이성에의 적응, 인격 성장과 여가 선용, 배우자 선택에의 기회를 얻게되기 때문이다........(중략)
- 참고문헌
-
인간관계론 학문사 권연옥 1997
인간관계론 형설출판사 이수도 1999 p 5-28
인간관계심리 호미 김남일 1996 p 16-22
정보사화외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우영제 외 1인 1995 p 144-161
인간관계 회복 연구소 http://user.chollian.net/~captjung/
인간관계 논문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정보화 사회에서 발전적인 인간관계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