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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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밀의 생애 및 사상적 기반

Ⅱ.자유론의 내용과 의미

Ⅲ.비판적 검토
본문내용
존 스튜어트 밀에 대해서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아버지인 제임스 밀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는 당대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였고 경제학에서도 상당히 알려진 인물이다. 전통적으로 영국의 엘리트층에서는 가정에서 조기교육을 시켰는데, 제임스 밀도 이것에 발맞추어 아들인 존 스튜어트 밀에 대한 교육은 극성스러울 정도였다. 그는 나이 세살에 그리스어를 배웠고 여덟 살이 되었을 때는 이미 플라톤이나 디오게네스 등의 고전을 두루 섭렵하기에 이른다. 열 세살의 나이에는 정치․경제에 관한 책을 전부 독파하여 후일 경제학자가 될 기본 교육을 모두 마칠 정도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밀은 이런 아버지의 교육에 대해 반감을 갖기는커녕 오히려 왕성한 호기심으로 스스로 열심히 공부했다. ‘교육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는 제임스 밀의 신념처럼 밀은 그것을 통해 지적인 아이로 성장해 나갔다.
밀의 청소년기에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바로 아버지가 존경하고 따르던 벤담이었다. 어린 밀은 벤담의 책을 자신의 문장으로 정리하고 편집해서 출판하기도 했는데 그만큼 벤담이 그에게 미친 영향은 대단했다. 밀은 엘 네 살 때 벤담 동생의 초청으로 1년을 프랑스에서 보내며 프랑스 혁명이후 무르익기 시작한 ‘대륙의 자유로운 분위기’에 빠지면서, 자유와 평등을 중요시 하는 자유주의자가 되어갔다.
밀은 나중에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나는 소년인 적이 없었다’라고 말할 정도로 언제나 고전에 매달렸을 뿐 자기 나이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어 보지 못하였다. 그가 어울릴 수 있었던 사람은 아버지의 친구들인 학자나 사회 저명인사정도였다. 밀 자신이 했던 말처럼 또래들보다는 학문적으로는 약 반세기 정도 앞서나가는 삶을 살고 있었지만, 그 시기에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어울리며 느낄 수 있는 감정이나 풍부한 정서, 따뜻함 등은 가질 수 없었다. 그 결과 그가 스무 살이 되었을 때는 심각한 ‘정신적 위기’에 부딪히고 만다. 그 전까지는 사회적인 출세는 곧 행복이라고 믿으며 살아 왔지만, 이제는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어느 순간 실현 된다고 하더라도 과연 자신이 행복해 질 수 있는 가에 대해 물으며 삶의 의미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밀은 자신이 기계나 돌덩이가 아닌 감정을 가진 한 인간임을 깨닫게 되면서 정신적인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
참고문헌
W. 토머스 지음, 1997, 존 스튜어트 밀 : 생애와 사상, 허남결 옮김, 서광사
서병훈, 1995, 자유의 본질과 유토피아 - 존 스튜어트 밀의 정치사상, 사회비평사
M. 포사이스, M. 킨스 소퍼, J. 호프만 편저, 1994, 서양정치사상입문 , 부남철 옮김, 한울아카데미
J. S. Mill, 자유론, 김형철 옮김, 서광사
서병훈, 2000, 자유의 미학: 플라톤과 존 스튜어트 밀, 나남출판
존 모로, 2000, 정치사상사,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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