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여성장애인 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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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여성장애인 인권의 현황 ◈
국내의 여성장애인 실태
가. 교 육
나. 취 업
다. 결 혼
라. 폭력(성폭력)

◈ 대안점 ◈
본문내용
◈ 여성장애인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내의 여성장애인 실태
정부의 발표(’95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모두 1,028,900명인데, 이중에서 여성장애인은 45.7%인 47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나 장애계 일각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에 따라 전체인구의 10%인 450만 명이 장애인이고 그 중 45%인 약 200만 명을 여성장애인으로 보고 있다. 굳이 세계보건기구의 주장을 내세우지 않더라도 장애인 중의 반수가 여성이라고 볼 때 우리사회에서 장애를 가진 여성장애인 문제는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그 현실적 상황은 하나하나 짚어내기도 어려운 형편이다.
가. 교 육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한 이유**
-집안 사정이 어렵다(34.1%)
-주위에 장애인 교육 기관이 없어서(26.7%)
-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때 비장애 학생들과 마찰이 생길 것 같아서(12.5%)
♦ 사례 ♦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빗장을 여는 사람들, 1997>>
소아마비 후유증으로 2살 때 1급 장애를 갖게 된 H씨(29세)는 할아버지 등에 업혀 다녔던 초등학교 2년이 최고의 학력이다. 그녀의 부모는 H씨의 치료와 6남매의 뒷바라지로 그녀의 교육에는 신경을 쓰지 못했다고 한다. H씨 이외의 모든 형제들은 적어도 고등학교 이상은 교육을 받았고 모두 결혼하여 살고 있다. H씨는 무엇인가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갖고서 중등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는 여성장애인이 가족 안에서도 교육 수혜자이기보다는 단순한 양육의 대상으로 이해된다는 점을 반증하며 그렇지만 미래에 무엇인가를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지며 노력하는 여성장애인의 진취적인 모습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드물다. 실제로 교육의 기회를 놓치고 나이가 들어버려서 이제는 너무 늦었다는 실망감 속에서 괴로워하고 있는 경우가 더 많이 있다. 교육은 평생 살아갈 직업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 가족이나 그 사회가 모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그 신체적 조건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많은 여성장애인이 소극적인 성격을 갖게 되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이 고정되어 버린 경우도 있으므로 주위의 따뜻한 이해와 격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나. 취 업
자신이 갖고 있는 일에 대한 능력이 정당하게 평가받기 이전에 이미 지니고 있는 외모 때문에 차별을 받는 불이익을 당해야 함은 불공평한 사실이지만 여성장애인의 경우에는 취업의 단계에서 이러한 일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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