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 이후의 듀이(진보주의) 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1940년대 미국교육의 배경

Ⅲ.1940년대의 미국의 교육이념

Ⅳ.진보주의 운동과 교육사상
1.아동중심주의적 진보주의
2.실험중심적 진보주의
3.사회재건주의적 진보주의

Ⅴ.미국 교육사상의 발전과정

Ⅵ.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미국의 교육사상
Ⅰ.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여한 미국인의 일반철학이나 교육사상은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유산에 의한 산물이었다. 미국을 시찰했거나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혹은 각종 수단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당시 미국교육의 상황, 교육이념, 진보주의 운동 및 교육사상의 변천과정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념적ㆍ논리적 분석법과 역사적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당시의 미국의 교육사상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고 규범적 정의를 내리기 위하여는 개념적ㆍ논리적 분석법을 사용하였고, 1940년대를 전후한 각종 인쇄물을 분석하고 정리하기 위하여 역사적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몇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연구기간을 1940년대로 한정시켰다는 점이다.
교육사상은 시기에 따라 명확히 구분되기도 어렵고 이 기간을 위한 교육이념이 따로 설정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각종 문헌에 나타난 교육사상이 당시의 전체적 미국의 입장을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들 교육사상을 주관적 소수 집단연구법 등을 통하여 재점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수행하지 못했다.
Ⅱ.1940년대 미국교육의 배경
20세기 이전까지의 미국의 교육은 보통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본 기능의 훈련을 의미했다. 고등학교의 기본 목적까지도 이러한 기본 기능을 성취하는데 있었다. 20세기초반까지도 고등학교에서는 라틴어, 그리스어 및 영어와 그리스, 로마 그리고 유럽의 역사 및 수학을 주로 가르쳤다.
1905년에는 고등학교 학생수 98%가 영어를 배웠고, 87%이상의 학생이 대수와 기하과목에 등록했으며 50%이상의 학생이 라틴어를 수강했고 50%이상의 학생은 근대영어 코스에 등록했다. 약 69%의 학생은 역사나 정부론을 배웠다1).
그렇지만 1910년 부터는 이러한 학교의 역할이나 목적은 새로운 과학운동이 대두됨에 따라 강력한 영향을 받게 되었다. 교육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 역시 전통적 교육자에 의해 비판을 받았다2).
결과적으로 이와 같이 서로 다른 교육이론은 2차대전 전까지 미국교육에 강력한 영향을 주었다. 이들 두가지 교육이론이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전통적 인문주의(liberal arts tradifi- on)과 진보주의 교육이었다. 이들 인문적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은 당시 미국교육에 있어서 서로 대립되는 이론들이었다. 이들 두 교육이론은 교육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본 관점에 대한 매우 다른 가정을 가지고 있었다. 인문적 자유주의의 전통을 주장했던 교육자들은 전통적인 고전이 학습자들에게 항존적인 진리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했다. 비록 그들이 인문적 전통주의를 부흥시키려는 노력이 1930년대에 다양하게 대두되었지만, 그들은 교육프로그램이 고전적 그리스, 회브류와 함께 기독교적 전통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3).
그러나 진보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우주, 지구 및 인간의 특성이 교육프로그램의 특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변화를 강조하였다. 비록 당시에 세가지 종류의 진보주의 교육자들이 있었지만, 모든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계속해서 변화해가는 세계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는 기본적 입장은 동일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Barlow, Melvin, "The Challenge to Vocational Education," in Melvin L. Barlw, ed., Vocational Education, The Sixty-four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 Chicago NSSE, 1965.
Brubacher, John S., "Comparative Philosophy of Education," in Nelson B. Henry, ed., Philosophy of Education, Forty-first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 Chicago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2.
Carr, William G.,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F. H. Spencer, ed., The Yearbook of Education, 1940, London : Hazell, Watson and Viney Ltd., 1940.
Conant, James B., "Contemporary Issues in Education," in Arthur M. Schlesinger, Jr. and Morton White, ed., Paths of American Thought,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1963.
Dewey, John, "Progressive Education and the Science of Education," Progressive Education, 5(1), 1928.
Dewey, John and Child, "The Underlying Philosophy of Education," in William H. Kilpatrick, ed., The Education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2.재건주의의 배경1.재건주의의 등장배경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0년대에는 개척가적 사상가로 불리어지는 모임에서 학교는 정의로운

  • [교육과정 2016]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항존주의교육철학 본질주의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철학 재건주의교육철학
  •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하는 것이고, 교육에 대한 철학적 탐구 과정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철학을 일종의 탐구 방법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교육을 철학적 방법에서 탐구 하는 것이다.1920년을 기점으로 교육에 있어 사상의 지배권은 유럽에서 미국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미국적 교육사상은 바로 혁신적인 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진보주의 교육이다. 이후 1930년대를 전후하여 진보주의 사상에 반대하거나 비판하는 사상으로 항존주의, 본질주의가 등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접근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따라서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점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C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

  • 교육과정4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교육철학에 대신하여 미국이 주도권을 행하게 되었다. 더욱이 미국의 교육은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미국의 현대교육철학사조, 즉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재건주의의 계보를 요약함으로써 현대교육철학사조에 다소나마 이해를 갖게 하려고 한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는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여 보고 현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듀이 생애 듀이 사상 듀이 기본적 철학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목 차■▶생 애▶사 상기본적 철학교육사상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교육사상의 문제점▶참고자료■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