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과 장애인 특례입학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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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인 특례입학제도란
2. 문제 제기
3. 아젠다 형성
4. 대안 형성
5. 법의 개정
6. 집 행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장애인에 있어서 교육은 자신의 사회적응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으로 하여금 장애인의 올바른 인식과 장애인도 동등한 인격체로 이해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진정한 사회통합의 중요한 수단이 되므로 통합교육의 관심이 고조되어 이를 바탕으로 장애학생에게 고등교육의 기회확대라는 취지 하에 장애인 특례입학제도가 제기되었다.

2) 장애인들에게도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은 필요하다. 그렇다면 전문대학이나 대학에 진학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지만 그 동안 교육과정의 특성이나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상의 문제(지금까지 장애인들도 일반학생들과 동일한 전형방법에 의하여 대학에 입학.)로 대학진학의 기회가 제한되었던 장애학생들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초 중 고등학교 과정에만 한정되어 있던 장애인들의 교육을 대학교육과정까지 확장하여 이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충분히 취하지 못한데서 오는 문제점(사회부적응, 전문적 지식의 접근성 부족, 자아실현의 기회부족, 전문화시대에 취업의 어려움, 올바른 자아상 확립의 어려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학특별전형 입학제도가 제기되었다.
결론적으로 문제제기의 가장 큰 원인은 장애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확대가 원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http://www.cowalk.co.kr
한국장애인재활협회 http://www.freege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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