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2학년 전학과 공통과제][생명과환경(A+완성형)]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 그리고 2005년 황우석 교수의 인간체세포 배아복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사태에 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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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 2006년도 1학기 [생명과환경] 2학년 공통과제에 맞춰 나름대로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과 황우석교수의 배아복제 사태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는 것이므로 가급적 목차를 복잡하게 구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개념 및 필요성

1. 체세포 배아복제의 개념
2. 체세포 배아복제의 필요성

Ⅲ.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

1. 생명윤리적 관점
2. 연구난자의 기증적 관점
3. 법적 관점
4. 배아복제의 상업적 이용의 관점
5. 기술적 안정성의 관점

Ⅳ. 황우석 교수의 인간체세포 배아복제 사태에 대한 나의 견해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


1. 생명윤리적 관점

첫째, 생명윤리적 관점에서의 문제를 들 수 있는데, 복제에 필요한 배아를 얻기 위해서는 부득이 한 사람의 생명이 될 배아를 파괴해야만 한다. 문제는 이 배아를 생명으로 보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의견이 갈린다는 점이다. 배아복제를 찬성하는 측에서는 세균 배양용 접시 속에서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것을 놓고 과연 생명체라고 주장할 수 있는지 반문한다.
서울대 황우석 교수는 정진석 대주교를 만난 자리에서 "난치 환자에게 직접 얻은 피부 세포를 체세포 핵이식이라는 기술로 유도한 서울대 연구팀 줄기세포는 난자와 정자의 결합이라는 수정 과정을 거치지 않았고, 착상 가능성이 전혀 없어 생명으로 발전할 근거가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연구 대상으로 삼은 배아는 황 교수 말처럼 난자와 정자의 결합이라는 수정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여성 난자의 핵을 제거하고 거기에 체세포 핵을 이식해 복제배아를 만들었다. 그래서 수정란을 파괴하지 않았고 배아는 세포덩어리일 뿐이기에 생명파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런 반면, 종교단체 등 반대하는 측에서는 배아가 자궁에 이식되는 순간부터 생명체로 보기 때문에 배아복제는 엄연한 살상 행위라는 것이다. 배아 줄기 세포를 마련하려고 살아 있는 인간 배아를 생산하고(생산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정당하지 못하다고 본다. 완전한 생물학적 분석에 바탕을 둘 때, 살아 있는 인간 배아는 배우자가 결합하는 순간부터 확실하게 결정된 정체성을 가진 인간 주체이며, 바로 그 때부터 통합적이고 지속적이며 점진적인 발전을 시작하므로, 그 뒤의 어떤 단계에서도 단순한 세포덩이로 여겨질 수 없다. 따라서 그 주체는 인간 개체로서 자신의 생명에 대한 권리를 가지며, 배아를 위한 것이 아닌 모든 개입은 그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포배의 속세포덩이를 제거하면 인간 배아에 치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히므로, 배아의 성장을 중단시키는 것은 중대한 비윤리적 행위라고 보는 것이다. 전망이 밝은 치료 과정에 사용될 다른 분화 세포들을 마련하려고 줄기 세포를 활용하는 것과 같이, 좋은 것이라 여겨지는 어떠한 목적도 이러한 개입을 정당화할 수 없다. 좋은 목적이라도 그 자체로 나쁜 행위를 옳은 행위로 만들지는 못한다.

2. 연구난자의 기증적 관점

난자는 여성의 몸에서 약 한달을 주기로 1개씩 나오는데 배아복제를 위해서는 여성에게 약을 투입해 난자가 약 10개쯤 나오게 한 뒤 마취시킨 후 꺼내야 하는데 난자를 이렇게 과다분비 시키면 불임이 올 수 있는 위험이 크다고 알려져있다. 이렇게 1인당 난자 약 10개를 채취해도 현재까지의 연구를 통해볼 때 성공률이 매우 낮다.
앞으로 황우석 교수의 배아 줄기 세포 연구가 본격화될수록 여성의 난자는 무한정 필요할 것이다. 과연 자발적인 증여만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곧 '난자 시장'이 생기고 대대적으로 '난자의 상업화'가 진행될 것이다. 그러면 그럴수록 생명과 탄생에 있어 여성들의 지위는 한낱 '난자 소유자(egg owner)로 격하될 위험에 처해 지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교황청 생명학술원, <인간배아줄기세포의 생산과 과학적 치료
적 활용에 관한 선언>,2000
2. <인간 그리고 복제> http://neverdie.compuz.com/biology/
3. 길원평,<배아복제 실험에 대한 유감>, 한국창조과학회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1889
4. 전방욱/강릉대 교수(생물학), <논의 생략한 배아복제 연구>,
한겨레
http://www.hani.co.kr/section-001062000/2004/11/00106200
0200411031910120.html
5. 박병상, <(생명공학) 배아복제 논쟁의 초점과 그 윤리적 대안>,
[박병상의 환경이야기]
http://inha.net/members/technote/read.cgi?board=phd02
&y_number=714

6. [한겨레21 2006-03-21], <줄기세포 산업복합체의 음모>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
_id=036&article_id=0000011268§ion_id=105&menu_id=105
7. [블로그] 골치 아픈 너무나 골치 아픈 '황우석 쓰나미'
http://mail.cultizen.co.kr/content/?cid=1862
8. 이숭구,『인간복제, 그 위험한 도전』,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9. 김무환, 『인간 복제에 대한 신학적 고찰』, 영남신학대학교 신
학대학원, 2003.
10. 강경선(서울대 수의대 교수), 『생명윤리 공개 세미나』, 사랑
의 교회, 2004.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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