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영화 ‘트루먼쇼’에서 보여지는 미디어의 권력성, 자유, 비인간화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들어가기
1-1. 주제와 논의방향
1-2. 들어가는 말
2. 영화 '트루먼 쇼'
2-1. '트루먼 쇼'의 줄거리 소개
2-2. '트루먼 쇼'를 보며 우리가 얻어낸 이야기들
3. 현대 대중문화와 미디어의 권력성
3-1. 영화 '트루먼 쇼'에서 보여지는 미디어의 권력성
3-2. 미디어의 일반적인 특징
3-3. 미디어의 권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와 그에 대한 생각들
3-4. 기독교와 미디어
3-5. 미디어의 권력성에 대한 우리의 대안
4. 현대 대중문화와 비인간화
4-1. 영화 '트루먼 쇼'에서 보여지는 비인간화 문제
4-2. 대중문화 일반에서 보여지는 비인간화 현상
4-3. 비인간화에 대한 생각
4-4.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바라본 비인간화
4-5. 비인간화 문제의 해결 방법
5. 현대 대중문화와 자유
5-1. 영화 '트루먼 쇼'에서 보여지는 침해된 자유의 문제
5-2. 대중문화 일반에서 보여지는 자유의 문제
5-3. '자유'의 의미 고찰
5-4.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자유'란?
5-5. 기독교적 반성을 통한 대중문화의 '자유' 침해의 해결방안
6. 결론 - 나가기
7. 토론일지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1-1. 주제
기독교와 대중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자는 광범위한 주제를 축소시켜 영화 '트루먼쇼'를 보고 이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대중문화 전반, 나아가 현대 사회로 확대시키고 기독교적 시각으로 고찰해보기로 하였다.
1-1-2. 논의 방향
① '트루먼쇼'를 다시 보고 줄거리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들은 대중문화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발견하기로 하였다.
② 하나님이 모든 것을 창조하신 조물주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제외한 그 누구도 절대자가 될 수 없으며 인간들은 서로 상대적인 존재일 뿐이라는 것이 성서의 주장이다. 그러나 트루먼이 속한 세계에서는 하나님이 아닌 방송 제작자가 모든 것을 창조하고 모든 사람들은 제작자과 미디어의 명령에 따라서 움직인다. 이는 비단 영화 속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미디어로 인해 생겨난 지배-피지배 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만이 절대자이고 다른 모든 인간들은 피지배자라는 성서의 주장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일까?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논의해보기로 결정하였다.
③ 하나님은 모든 인간들에게 일정한 권리를 부여하셨다. 이것이 명문화 된 것이 흔히 말하는 '인권'이다. 그러나 영화 '트루먼쇼'에서 트루먼은 인권을 전혀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 목적으로서 인권을 보장 받아야 마땅한 인간들이 한낱 수단으로 전락해버리는 모습에서 우리들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우리 사회에서도 소수자들에 대한 인권침해를 흔히 볼 수 있다. 존중받아 마땅한 인간들이 비인간적으로 대우받는 이 사회에서 기독교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현대 사회의 이러한 문제들을 바꾸어 나갈 수 있을지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이정춘,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이상희, 커뮤니케이션과 이데올로기-비판이론적 시각
쿠란 구레비치, 현대언론과 사회
강내희, 대중문화, 주체형성, 대중 정치
강내희, 문화론의 문제 설정
독일 이데올로기
김주언, 언론권력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
임성빈, 현대문화의 한계를 넘어서
한스 로크마허, 현대예술과 문화의 죽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