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매스컴]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 경향과 그 차이가 지니는 정치 경제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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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정치보도란
2. 방송과 신문의 정치보도 경향의 차이를 분석하는 이유
3. 신문산업과 방송산업 개요
4.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 법적 규제가 언론사 정치 보도에 미치는 영향
1. 법적 측면의 조사 취지
2. 언론법 조항들의 주요내용
3. 방송심의 사례
4. 결론
Ⅲ. 권력과 언론(탄핵보도를 중심으로)
1. 서론
2. 방송3사의 탄핵관련 보도 행태
3. 신문3사의 탄핵관련 보도 행태
4. 탄핵 보도를 둘러싼 경향차이
5. 왜 이런 차이가 발생했을까?
6. 결론
Ⅳ. 소유구조 측면에서 본
신문과 방송의 보도경향 차이
1. 들어가는 말
2. 소유 집중
3. 언론소유구조와 내적통제
4. 한국언론사주의 내적통제
5. 한국 언론의 소유구조에 따른 보도 및 사회적 문제점
Ⅴ. 수용자 측면에서 본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 경향 차이
1.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 경향 차이
※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방송과 신문의 정치보도 경향의 차이를 분석하는 이유

 Herbert Gens- 뉴스에서 다뤄지는 사건의 이미지는 스토리와 주제에 맞게 짜여진 선택적인 재구성

 Herbert Marshall Mcluhan- The Medium is the Message

대표적 인쇄매체인 신문과 영상매체인 방송은 그 메시지의 전달 방법만큼이나 상이한 매체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신문은 속보성과 접근성에서 방송보다 떨어지며 방송은 신문에 비해 심층적․전문적이지 못하고 보존성이 떨어지는 약점을 보인다. 이에 신문과 방송은 각각 그 매체적 특성에 맞는 보도방법을 활용하고 있고 이는 메시지의 형태뿐 아니라 메시지의 내용 그리고 메시지의 전달 효과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신문과 방송의 보도는 신문과 방송을 둘러싼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따라서 이번 조사에서는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를 대상으로 신문과 방송의 매체적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것이 어떻게 정치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로 인해 신문과 방송의 미디어 기업이 사회 정치 경제적 환경에서 어느 맥락에 위치하게 되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 이러한 맥락 짓기의 결과가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3. 신문산업과 방송산업 개요

1)신문

가)발행현황
전국적으로 138개의 일간신문이 발행되고 있다. 그 중 지방지와 특수지를 제외한 서울 종합 일간지로는 28종이 발행되고 있다. 서울 종합일간지중 가장 많은 발행 부수를 자랑하고 있는 곳은 조선일보로 2003년 현재 약 235만부의 일별 발행부수를 보이고 있다. 그 뒤를 중앙일보와 동아일보가 일별발행부수 약 210만부로 바짝 뒤쫓고 있다.(발행사 보고부수) 조선․중앙․동아 3사의 발행부수를 전부 합하면 2003년 전국 일간지 추정 발행 부수인 986만부의 2/3를 차지하며 이는 신문시장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방송위원회, 「방송심의사례 1992」, 서울: 계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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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춘 『신문읽기의 혁명』, 서울: 개마고원, 2003.
조항제 『한국 방송의 역사와 전망』,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3.
김승수 『언론산업의 정치경제학』, 서울: 개마고원, 2004.
고 원 『언론 정책은 악이다』, 서울: 북스토리, 2001.
강준만 『언론플레이』, 서울: 풀빛, 1996.
강만석, 『텔레비전 뉴스보도 대안모색 연구』, 1999.
이상기, 『뉴스 매거진 프로그램의 저널리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1999.
김예란, 『경성뉴스와 연성뉴스, 그 효용의 실제』, 2003.
김춘옥, 『방송저널리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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