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3 / 2016.05.24
  • 6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4장 성인교육의 중요이론
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기법
제6장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개인중심 방법
제7장 평생교육방법 : 집단중심 교육방법
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제9장 평생교육매체
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
제11장 평생교육 실천현장(기관 및 프로그램)
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방법 및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
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성인교육의 중요이론

1. 존 듀이(John Dewey)
(1) 교육사상
① 이원론적 대립을 피하고 조화를 찾는 것
②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성주의 강조
③ 교육을 통한 민주사회의 건설을 강조

(2) 교육관과 성인교육학
① 진보주의적 교육관은 앤드라고지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
② 인간은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가지며, 교육은 대리자 역할을 함
③ 인본의적 사고: 인간을 평생 성장 가능한 존재로 보고 교사를 그 보조자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강조
④ 과학적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 설정과 경험적 증거수집에 의한 가설 검증
⑤ 과학적 학습방법은 앤드라고지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식 수업과 맥을 같이 함

(3) 성인교육의 실천원리
① 인문주의 교육을 넘어서는 보다 확장된 교육활동
② 주어진 교육내용보다는 학습자와 그들의 요구와 경험을 중시
③ 문제해결학습과 경험기반학습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
④ 권위적 교사관으로 부터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교사관 변화
⑤ 사회적 행위와 사회적 변화의 도구로서의 기능 수행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