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1 / 2016.02.02
  • 9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2. 발달과 교육을 둘러싼 쟁점
1.3. 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

제2장 아동기의 발달과 교육
2.1. 아동기의 발달
2.2. 아동기의 교육

제3장 청소년기의 발달과 교육
3.1. 청소년기의 발달
3.2. 청소년기의 교육

제4장 청년기의 발달과 교육
4.1. 청년기의 발달
4.2. 청년기의 교육

제5장 중년기의 발달과 교육
5.1. 중년기의 발달
5.2. 중년기의 교육

제6장 노년기의 발달과 교육
6.1. 노년기의 발달
6.2. 노년기의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
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
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침

3) 인간의 발달단계
① 발달 단계: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② 발달단계의 특징
-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
- 발달을 위한 방향이 존재
-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
② 발달에 있어 연령의 기준은 하나의 지표일 뿐, 상당히 불완전한 발달지표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교육국방투표조세 격변인구역전 따른 생산비용 등 변화 엄밀히 계산해 대책 세워야경북 의성군은 65세 이상 노인들이 1만9614명(2016년 8월 현재)인 반면 어린이(0~14세)들은 3438명밖에 안 돼 노인 인구가 어린이보다 5.7배나 많다. 의성군처럼 노인 인구가 어린이 인구를 추월한 곳은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세종특별자치시 포함) 가운데 154곳(67%)이나 된다. 노인들이 어린이보다 세 배 이상 많은 지자체는 경북 군위군과 전남 고흥군 등 전국적으로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과 구체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불안상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때로 불안상태가 갑자기 몰려와 격심한 공포감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를 강박증이라고 한다. 17. 프로이드(Freud)는 무의식적 갈등이 심리적 문제와 신체 증상의 발달의 주요 원인이라고 믿었다. 18. 프로이드(Freud)는 성격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 중 성기에의 관심, 성별의 자각, 동성의 부모에 관한 적대감이 생기는 단계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 발달수준을 고려할 때 추상적, 논리적, 형식적 사고의 어려움으로 유아의 컴퓨터 사용은 발달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1990년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컴퓨터와 인터넷의 교육 분야 활용이 커지면서 유아교육 분야에 교수매체로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로봇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유아교육선진화 방안 발표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 도입되었다.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과제로 설정되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예산을 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