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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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
제1장 소비자와 소비자행동
제2장 소비자행동과 관여도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4장 노출과 주의
제5장 지각과 해석
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
제9장 구매 후 행동

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
제10장 태도의 형성
제11장 태도변화
제12장 학 습

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
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소비자와 소비자행동

1. 소비자에 대한 이해
(1) 소비자가 없다면 기업은 존재의 가치가 없으며, 경영학도 쓸모가 없다. 경영학은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며 소비자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사업을 제대로 볼 수도 없고, 기업경영을 제대로 수행할 수도 없다.

(2) 소비자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사용하는 사람,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생활무대 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배우, 생산과 소비를 결합한 형태의 '프로슈머(prosumer)‘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3) 1970년대 이후 소비자주의(consumerism)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주권과 소비자 보호를 추구하는 정신과 다양한 활동이 시장에 퍼져나갔고, 이는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큰 압력 요소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밖에 최근에는 인터넷, 모바일, SNS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의 개인적인 구전활동이나 불평행동이 사회적 이슈로 발전하여 기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2.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
(1) 소비자행동론은 경영학 외에도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에 이론적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주요한 두 축으로 한 이론적 체계를 가지고 있다.

(2) 이러한 두 축과 더불어 소비자행동의 근간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관여도와, 학습, 태도의 형성과 변화 및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문화적, 상황적 영향요인들도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를 구성하는 영역들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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