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 제2장 이상심리학의 이론적입장-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정신분석적 입장
1. 성격의 삼원구조이론
2. 성격의 발달 단계
3. 정신역동과 방어기제
4. 정신분석적 치료방법
5.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6. Freud 이후의 정신분석이론
2절 행동주의적 입장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3.사회적 학습이론
4. 행동치료
5. 행동주의적 입장에 대한 평가
제3절 인지적 입장
1. 이상행동을 유발하는 인지적 요인
2. 인지적 심리치료
3.인지적 입장에 대한 평가
제4절 생물학적 입장
1.유전적 요인
2.뇌의 구조적 손상
3.뇌의 생화학적 이상
제5절 통합적 입장
1.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2. 생물심리사회적 모델

본문내용
정신분석 이론 : 이상행동을 심리적 원인에 의해 설명하는 최초의 체계적 이론
창시자 : Sigmund Freud
인간의 심리적 현상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가정
-심리적 결정론, 무의식, 성적욕구, 어린 시절의 경험

1. 성격의 삼원구조이론
인간의 정신=원초아(id)+자아(ego)+초자아(superego)

1) 원초아(id) : 인간의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원초적 욕구(성적), 쾌락원리에 따름
- 일차적 과정 : 자기중심적, 비현실적, 비논리적인 원시적 사고 과정을 따름

2) 자아(ego) : 환경에 대한 현실적인 적응을 담당하는 심리적 구조와 기능을 의미
인지적 기능(감각, 운동, 지각 등)과 적응적 기능(감정조절, 만족지연,
좌절인내 등)담당, 현실원리에 따름
- 이차적 과정 :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과정

3) 초자아(superego) : 부모의 칭찬과 처벌을 통해 아동에게 내면화된 도덕적 가치나
윤리의식,5~6세때 형성시작하여 10~12세에 제대로 기능, 도덕원리 따라 기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39095***
    (2022.09.02 18:51:11)
회원 추천자료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심리학적 입장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법률적 기준으로는 이상과 정상이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의학적 장애나 정신적 장애에 대한 법률적 판단에 따라 개인의 입장이 달라지고, 그에 적용할 법률적 조항이 크게 달라진다. 재판결과에 따라 병원에 입원되기도 하고, 혹은 자유로운 몸이 되어 투표할 수도 있게 된다.제2장 이상행동의 모델1. 행동주의 심리학적 모델행동주의 심리학적 모델은 파블러브의 연구결과에 기

  • [일과 직업의 세계] 심리상담가에 대해
  • 심리학의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을 일컫는 말일 것이다.제2장 심리상담 3W. James(1890) 심리학은 정신생활에 관한 과학으로서 그 현상과 조건 모두에 관한 과학이다. 현상은 감정, 욕망, 인지, 사고, 의사결정 등과 같은 것들이다.W. Wunt(1892) 심리학은 자연과학의 주제를 이루는 외적인 경험의 대상과 구별되는 내적인 경험(감각, 감정, 사고, 의욕 등)을 연구하여야만 한다.J. Angell(1910) 심리학은 정상적이든 이상적이든, 인간이든, 동물이든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요약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베리소온 매릴린 얄롬 엮음
  • 이상 적절하지 않다. 많은 학자들은 임노동을 중심으로 조직된 근데 가족 생활이 상승세의 자본가계급과, 아동을 가장 중요한 국가자원이라 공언하면서 교육과 인구정책을 국력의 주요 버팀목으로 간주한 신제국주의국가의 욕구에 순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가족에 대한 국가정책이 어떤 자본가의 음모에 의해 꾸며진 것은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단일 쟁점과 관련된 일련의 개혁운동의 결과였으며 그 개혁운동 각각은조합자본주의의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이상 불필요한 중세적, 전 근대적 문법교육을 지칭하고 있으므로 ‘학교 문법’ 이라는 용어보다는 ‘교육 문법’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그런데 ‘교육 문법’ 이라는 용어는 전적으로 ‘외국어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용 문법 학습과정’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우리의 구분에 의하면 규범 문법에 유사한개념이다. ‘규범 문법’은 예컨대 외국인에 대한 한국어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어에 관한 하나의 간결한 골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