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제2장 워드프로세서 및 스프레드시트 활용제3장 발표자료 제작제4장 이미지 파일 편집제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제7장 회계관리 실무제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제9장 평생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제10장 평생교육 홍보마케팅제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제13장 평생교육 행사 운영제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제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1) 평생교육사란(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

2019.12.13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시험, 평생교육실무론핵심, 2019년 2학기

img

제Ⅰ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제2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제Ⅱ 부 평생교육기관 운영제5장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제6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경영제7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론제8장 평생교육마케팅제9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1.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1) 평생교육경영론①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② 평생교육경영학을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 그 중심은 경영이 됨③ 기관의 특수성은 부분으로 들어가고, 중심원리는 경영이 될 것이기 때문④ 평생교육경영학의 최종적인 지향성은 평생 교육적으로 기관을 경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⑤ 이 책의 중심주제는 어떻게 평생교육적인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경영할 것인가?2) 교육담당자들의 입장(1) 입장① 경영은 거북한 활동② 실제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영 중심의 사고가 거부할 수 없는 현실③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에서는 경영에 대한 거부감도 없지 않았음④ 교육이란 무릇 인간의 본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경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속되다는 것⑤ 이런 관점은 몇 가지 점에서 오해임(2) 왜 오해인가?①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 - 경영이란 조직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편성하는 과정으로 조직화되어 있는 단위에서는 경영활동이 진행됨 - 집단적 활동 단위에는 경영을 빼놓을 수 없음② 교육기관의 목적이 교육에 있다면 가장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 중요 - 공짜의 선심은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음 - 강사비를 높인다고 해서 강의의 질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아님 - 즉, 돈이 많다고 해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는 것 아님 - 돈과 무관하게 학습효율성이 높아지는 것도 아님 - 교육기관에 적절한 자본을 배치하고 운영해 나가는 일 자체는 매우 정교한 분석력을 요하는 일임③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생교육사업에서 경영이 부차적이라고 보기 때문 - 교육 전공자에게 경영업무는 귀찮은 활동 - 시설에서 조직운영에 이르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와 연결되어 있는 활동 - 경영은 사람이 하는 일이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은 교육과 학습이기 때문- 중략 -

2019.12.13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자료, 평생교육경영론핵심, 평생교육경영론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 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Ⅰ: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Ⅱ: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기법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

2019.12.1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핵심, 집단상담의기초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조사의 만남: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과학적 대응제2장 사회복지조사의 윤리학과 정치학제3장 사회복지와 증거기반실천제4장 양적 조사의 개요제5장 양적 조사의 설계와 표집 제6장 양적 조사의 측정과 자료수집제7장 양적 조사의 실제 1 : 욕구조사 제8장 양적 조사의 실제 2 : 단일사례설계 제9장 질적 조사의 개요제10장 질적 조사에서 관찰제11장 질적 조사에서 면담제12장 질적 조사에서 문서자료 조사제13장 질적 조사에서 실행제14장 프로그램 평가제15장 조사계획서와 조사보고서 작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제1장 사회복지와 조사의 만남: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과학적 대응1. 실천지혜와 사회복지조사1) 위험으로 가

2019.12.13 / 7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조사론, 방통대사회복지조사론, 방송대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핵심, 사회복지조사론시험, 2019년 2학기

img

서장 - 교육사 공부의 목적과 교육관의 비교제1장 고대 삼국 시기의 교육제2장 통일신라와 발해의 교육제3장 고려 시대의 교육제4장 조선 전기의 교육 제5장 조선 중기의 교육 제6장 조선 후기의 교육 제7장 근대 시기의 교육 제8장 고대의 교육 제9장 중세의 교육 제10장 근대 전기(15∼16세기)의 교육 제11장 근대 중기(17∼18세기)의 교육 제12장 근대 후기(19세기)의 교육 제13장 현대의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4장 조선 전기의 교육 1. 조선 전기의 사회와 문화(1) 중앙집권체제의 구축① 학교제도의 정비: 중앙에 성균관과 4학 설립, 지방의 부·목·군·현에 향교 설립② 지방관 중심의 교육행정체제 수립: 모든 지방관에게 학교홍(學校興), 즉 학교교육을 진흥시키는 것을 수령칠사(守令七事; 일곱 가지 주요 임무) 중 하나로 부과(2) 양반 관료 중심의 사회① 양반: 문반과 무반, 즉 문·무의 관직을 차지할 수 있는 사회적 신분층② 양반의 사회적 기반이 크게 확대: 양반 계층으로 진출하는 제도적 통로로서 음서의 비중이 줄고 과거의 중요성이 높아져 관학은 물론 여러 형태의 사학에서 활발한 교육이 이루어짐(3) 철저한 유교 중심 사회① 강력한 억불숭유 정책 추진: 도첩제 강화, 사찰 폐쇄, 사찰 소속 토지와 노비 몰수, 종단 통폐합 등② 유교 의례의 보급 - 불교 의례나 무속적 방식에 따라 거행되던 상·제례를 『주자가례』에 의한 유교적 상·제례로 대체 - 초제(醮祭)를 비롯한 각종 도교 행사 폐지- 중략 -

2019.12.13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 교육사기출, 교육사족보, 교육사핵심, 교육사시험, 방통대교육사, 교육사자료,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1. 여성교육의 필요성1) 교육의 본질과 현실① 교육의 본질적 목적- 모든 인간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키도록 하여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것-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원리② 우리 교육의 현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적 성장을 위

2019.12.1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시험, 여성교육론핵심, 여성교육론자료, 여성교육론기말시험자료, 여성교육론자료, 여성교육론핵심자료,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2019.12.13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제3장 교육의 개념제4장 교육과 가치제5장 교육과 지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2019.12.1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 교육철학핵심, 교육철학시험, 교육철학기출, 교육철학족보, 교육철학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

2019.12.13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기말, 교육사회학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

2019.12.13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19년 2학기

img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제 6 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개념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① 시간과 공간의

2019.12.13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핵심, 원격교육론자료, 원격교육론기말시험자료, 원격교육론자료, 원격교육론핵심자료, 2019년 2학기

img

제 1 장 인간의 이해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 5 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 6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제 10 장 부적응의 심리와 지도제 11 장 평가의 원리제 12 장 평가의 도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의 이해1. 인간의 본성 - 성인사상의 원류(1) 성악설 : 순자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2) 성선설 : 맹자① 교육에서 외부의 힘 내지 환경의 중요성을 비교적 적게 강조함② 고자(告子)는 인간의 본성을 연못의 물에 비유, 맹자의 성선설을 논박하면서 백지설을 주장③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환경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려는 성악설과 대립되는 주장) ※ 루소 : 어린이가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 말자고 주장. 인도주의적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3) 백지설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②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며,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 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③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④ 동양: 고자, 서양: 로크 등※ 성품설: 인간의 선악은 사람에 따라 선천적으로 결정됨. 성인군자의 본성과 보통 사람의 본성, 사악하고 못난 사람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으로서 하늘이 부여한 개개인의 본성은 인간의 노력으로는 좀처럼 고칠 수 없다. 이 관점에서 의하면 교육은 아무런 영향력도 가질 수 없음- 중략 -

2019.12.13 / 8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핵심,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기출, 교육심리학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19.06.05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제4장 지역교육과 일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2019.06.05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핵심,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19.06.05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19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