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였습니다.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였습니다.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1) 학교명, 주소, 학교 현황2)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1)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2) 해당 학생에 대한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현대사회에서는 학교사회복지가 매우 중요한 봊지영역이 되었다. 우리나라 경우에도 현대사회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중요해진 배경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화와 복잡한 구조의 특징들이 학교 환경과 가정환경에 영향을 주면서 학교 교육의 저해 요인이 증대되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즉, 현대사회에서 가족 구조의 변화, 경제적 어려움, 학교 폭력과 성폭력 같은 사회 문제의 증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정서적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란 이런 부정적인 문제들에 대처하는 것으로 사회사업의 목적과 학교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해 동시에 수행하는 유해숙, 김영빈 (2022). 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 출판문화원.장수한(2023),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임경선 저, 학교사회복지론, 어가, 2023천정웅, 박주현 외 1명(2023),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진혜경(2021), 학교사회복지론, 창지사,강동구청 홈페이지강동송파교육지원청 홈페이지

2024.03.14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 (2024학년도 1

img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중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선택하여 내용의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작성 도움을 위해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의 내용 요약을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책을 알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읽고 느낀점에 대해서 목록을 세분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감염병 시대의 질병과 낙인에 대한 내용2) 질병에 대한 차별의 역사에 대한 내용3) 사라지지 않는 사회적 편견에 대한 내용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를 읽고 느낀점1) 사회적 낙인과 차별에 대한 깊은 성찰2) 감염병과 낙인, 사회의 거울3) 질병 차별의 역사, 사회적 구조의 반영4) 지속되는 편견의 그림자, 질병과 사회적 격리3. 시민의식의 전환, 질병과 낙인을 넘어서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감염병 시대의 질병과 낙인에 대한 내용코로나 시대의 도래는 진보한 의료 기술과 진화한 대응 전략이 인류의 생존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켰는지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 시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하고 위험한 질병에 대한 대응이 강화되었지만, 이 과정에서 나타난 미움, 낙인, 차별의 문제는 또한 심각한 사회적 우려를 야기했다. 특히, 한센병과 같이 역사적으로 낙인찍힌 질병을 다루는 방식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의 대응과 비교하며 사회적 태도와 정책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이 책은 특정 질병과 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분석하면서, 질병을 둘러싼 낙인과 차별의 구조를 드러내고 이해한다. 한센병 환자들에 대한 과거의 강제 격리 사례를 통해, 사회가 어떻게 질병에 대해 공포와 오해를 바탕으로 한센인을 차별하고 격리시켰는지를 보여준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은 이러한 사회적 낙인이 현대에도 여전히 존재하며, 심지어 더 복잡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대규모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의 질병에 대비하는 것이 단지 의학적 대응만이 아니라, 사회적 인식과 태도를 개선하는 것을 포함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질병에 대한 공포와 낙인을 줄이기 위한 교육과 대중의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다. 우리는 과거의 경험에서 배워, 더욱 포용적이고 이해심 있는 사회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질병과의 싸움에서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하다.따라서 우리는 질병의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낙인과 차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질병의 도래에 대비하고,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의 안녕을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접근이 될 것이다. 과거의 실수를 교정하고, 미래를 위해 더욱 포용적이고 안전한 사회 구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2) 질병에 대한 차별의 역사에 대한 내용『질병, 낙인』이라는 저서에서는 한센병을 둘러싼 낙인과 차별의 복잡성을 심도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상미(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37권 제5호

2024.03.1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질병 낙인, 2024년 1학기

img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과제에 맞게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2)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해 본인의 글로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3)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를 하나 선정하여 제정 배경 및 조례 내용을 작성했습니다.4) 해당 조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해서 나타냈습니다.5) 글자크기 및 줄간격은 11point, 160%로 작성했습니다.6) 2024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과제물Ⅰ.서 론Ⅱ.본 론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2) 사회복지법 학습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2.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례 제정 배경 조례 내용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1) 긴급지원에 관한 조례에 관한 조례안2) 조례 제정 배경3) 조례 내용4)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Ⅲ.결 론Ⅳ.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과제물Ⅰ.서 론사회복지법 학습은 사회복지 실천의 근간을 이루며, 전문 사회복지사가 사회적 책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학습은 사회복지사가 복잡한 사회 구조와 다양한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법적 및 제도적 틀 안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사회복지법의 체계적인 이해는 사회복지사에게 법적 권리와 의무, 그리고 서비스 제공에 있어 필요한 재량권의 범위를 명확히 하며, 이는 사회복지 실천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수원시에서 제정한 긴급 지원에 관한 조례는 이러한 법적 학습이 실제로 어떻게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조례는 수원시의 특정한 사회경제적 상황을 반영하여 긴급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며, 사회복지 실천의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법적 틀을 마련한다. 긴급 지원 조례의 제정 배경과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사회복지법 학습이 실제로 지역사회 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이 어떻게 구체화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본인이 거주하는 수원시의 긴급 지원 조례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사회복지법 학습과 실천의 연계성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가 어떻게 계획되고 실행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법의 학습이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실제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되며,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 사회적 복지를 실현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Ⅱ.본 론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사회복지국가로의 전환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역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사회복지 전문가들에게 사회복지법의 깊은 이해와 학습은 필수불가결하다. 사회복지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법적, 제도적 토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김영애, 임유진(2022). 사회복지법제와실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긴급지원에 관한 조례안, 자치법규정보시스템(https://www.elis.go.kr)관계부처 합동(2022).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체계 개선대책. 한국개발연구원김영환(2020), 지방자치단체의 재난 발생 시 긴급지원 조례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보, 54(2).박종민(2020), 지방자치단체의 재난 긴급지원 조례 비교 분석: 서울시와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재난안전학회, 12(4).이정훈(2021), 지방자치단체의 긴급지원 조례 운영 및 평가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58(4).

2024.03.1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법제와실천중간과제물, 방송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송통신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 2024년 1학기

img

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 사회복지법학습이유를 사회복지실천연계하여작성 본인거주지역의 사회복지관련조례선정하여 조례제정배경조례내용 본인생각작성00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1p) < 10점 >2.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를 하나 선정하여 1) 조례 제정 배경 2) 조례 내용 3)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2~3p) < 20점 >※ 2022년 이후 제정된 조례 선정※ 조례는 자치법규정보시스템(https://www.elis.go.kr)에서 검색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1p)1) 이해와 지식 확대2) 법적 규정 이해3) 클라이언트 보호4) 사회정책 제안2.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를 하나 선정하여 1) 조례 제정 배경 2) 조례 내용 3)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2~3p) 1) 사회복지관련 조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2) 조례 제정 배경3) 조례 내용4)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인간답게 살기를 바라고 있어 사회복지제도가 잘 되어 있는 나라를 찾고 그곳에서 살고 싶어 한다. 사회복지법은 사회적 기본적 사상의 대두와 함께 시민법 체계가 크게 수정되어 그 결과 바로 사회복지법이 사회법의 일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복지법은 사회문제와 사회경제적 약자의 사회생활문제를 해결하는데서 발생되어 왔다. 그리고 사회복지법이 개념의 접근에서 가장 먼저 고찰해야 할 것이 사회복지법의 개념이 먼저 규정되어야만 사회복지법의 연구대상과 연구범위를 확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은 여러 학자들도 견해를 일치하고 있다 한다.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실질적인 일련의 활동으로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수준의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원만한 사회적 기능 수행을 도와줌으로서 일상생활에서의 욕구나 문제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전문 활동을 말한다.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증진을 통해서 사회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실천의 초점을 개인에게 맞춘다는 것은 개인, 환경간의 상호작용 증진의 책임을 개인에게 둔다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 환경 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 환경을 변화시킨다. 이 장에서는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 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1p) < 10점 >2.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를 하나 선정하여 1) 조례 제정 배경 2) 조례 내용 3)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기로 하자- 공용, 2019,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관련법 사회복지사업법 주요내용 개정사항-김영애, 임유진(2022). 사회복지법제와실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봉민근(2004). 지방정부의 복지행정에 관한 분석적 연구,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이계탁(2014). 「복지행정학 강의」, 서울: 나남출판사.-이정호(2007). 한국사회복지행정조직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윤찬영, 2015, 『사회복지법제론』나남-박차상 외,2016, 『한국 사회복지법 강의』학지사-현애자 의원실, 2006,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자치법규정보시스템(https://www.elis.go.kr)

2024.03.13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 사회복지법학습이유, 사회복지법, 사회복지실천, 위기가구발굴및지원에관한조례안, 본인거주지역의사회복지관련조례선정, 조례제정배경조례내용, 본인생각작성, 사회복지법제와실천4

img

후배시민론3공통 후배시민론 5강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개념특성비교분석하고 자기가 지지하는나라를 밝히고 이유 쓰시오00사회복지학과 후배시민론3공통1. 후배시민론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후배시민론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특성비교1) 이상나라 (Country of Ideals)2) 윤리나라 (Country of Morals)3) 자유나라 (Country of Liberty)4) 평등나라 (Country of Equality)2.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윤리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작성하기로 하자Ⅲ. 결 론- 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대한민국 사회는 부정부패가 너무 심하여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다. 한국 사회는 세계에 추한 모습으로 알려졌다. 부패공화국, 사고공화국, 폭력공화국이니 하는 것이 바로 그렇다. 1997년 말부터는 IMF금융지원까지 받게 되었으니 우리의 모습이 더욱 추락했음은 분명하다. 그 중 부패공화국(Republic of Corruption) 이라는 표현은 한국사회에 부패가 구조적으로 만연되어 있어서 무엇 하나 정상적으로 행할 수 없는 현실을 두고 일컫는 말로서, 공직사회의 부정부패와 관련된 뇌물수수, 인허가 업무나 청탁과 관련된 검은 돈 뒷거래, 이른바 급행료 챙기기 등 고질적인 관행을 빈정거리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한국사회에 만연된 부정부패현상은 이처럼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며, 또한 어느 특정 부문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국부적인 현상도 아니다. 일종의 부패문화적인 현상으로서 오랫동안의 관행화 되고 생활양식화 되어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즉 한국사회의 오랜 역사 속에서 장기적이고도 반복적으로 누려온 현상인 것이다. 또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의 모든 부문과 전 국민에 걸쳐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는 구조적이고도 복합적인 사회병리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후배시민론의 과제와 관련 되 윤리나라의 참된 모습을 수행하지 못한 결과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후배시민론3공통1. 후배시민론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2017, 세상읽기와논술,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대통령부정부패- 또는 관습-김종범김준기,1996. 부패무역 연계에 관한 연구. 통상법률. 제12호.김태룡. 2000. 부패행위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반부패기구 설치와 권한을 중심으로-」. 경실련 부정부패추방운동본부 공청회자료집.-김택. 2000. 반부패제도의 국제적 동향 및 비교연구-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를 중심 으로-. 2000년도 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부패학회.-류상영. 2009. 부패라운드와 정부­기업관계. 세계경영과 윤리경쟁력Ⅰ. 기업윤리심포지움. 서울: 삼성경제연구소-유범상 저. 2022, 마북정의를 찾는 소녀.

2024.03.13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후배시민론3공통, 후배시민론5강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평등나라, 개념특성비교분석, 윤리도덕, 청렴지수, 부정부패, 자기가 지지하는나라밝히고이유, 후배시민론3공통 후

img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은 어떤 의미인가,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 노동에 대한 예의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의 의미2. 노동의 존중과 노동에 대한 예의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에 대한 의미.hwp2.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의 의미.hwp3.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의 의미2.hwp4.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에 대한 예의.hwp5.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hwp6.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 노동에 대한 예의.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9. 서론 작성시 참조2.hwp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노동이란 인간이 정신적&#8228;육체적 힘을 목적의식적으로 자연에 작용시켜 자연을 인간생활에 적합한 형태로 변화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노동은 인간의 생존과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조건이며 노동 없이는 인간사회는 존재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노동은 인간생활의 영원한 자연조건이며 모든 역사의 하나의 기본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는 노동력을 일종의 상품이 아닌 인간의 능력과 가치로 인식하고자 하는 주장을 나타낸다.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는 국제노동기구(ILO)의 목적에 관한 필라델피아 선언에서 나오는 구절이다. 시장자본주의 체제에서는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의 자본만으로는 결코 공동체가 유지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가 생산될 수 없고, 노동력을 지니고 있는 시민들이 작업장에서 노동을 제공해야만 상품과 서비스가 생산되고 제공될 수 있다. 노동자들에게 충분한 시간과 인력이 제공된다면 고객들에 대한 응대도 자연히 친절해지고 고객 불만사항에도 적절히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이것을 소위 ‘진상’ 고객들 탓만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고객이 왕’이라는 말 뒤에는 기업의 이윤추구 행태의 문제가 감춰져 있다. 이 레포트는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은 어떤 의미인가,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 노동에 대한 예의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였다.II. 본 론1.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의 의미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노동문제는 인간사회가 농경사회로부터 산업사회 즉 자본주의사회로 이행하면서 발생된 문제라 할 수 있다. 산업화와 자본주의화가 진행되면서 과거의 전통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노동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된 것이다. 그 이유는 근본적으로 산업사회의 노동의 특성, 즉 노동력의 상품화(commodification of labor)에 있으며, 이는 노동자가 자신과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해서 자신의 노동력을 판매하는 상황을 의미한다.노동력의 상품화는 상업자본주의 시대와 산업혁명 이후로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어 오면서 오늘날의 임금노동(wage labor)의 형태로 완성되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과정은 먼저 노동생산물의 상품화 과정을 거침으로써 가능해지게 된다. 농업에 의해서건 수공업에 의해서건 생산물은 원래 그 생산자인 농민(농노)과 장인의 소유였다. 그러나 그 생산물들은 상업자본가들에 의해 화폐와 교환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교환체계에 들어가게 됨으로써 상품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생산자는 더 이상 그 생산물의 소유자로서의 위치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노동은 개인의 생존과 공동체를 유지 및 보장하며 협업을 통해 사회적 관계이자 연대를 추구한다. 노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 확인, 공동체 유지, 사회적 역할을 의미한다. 노동권 보장은 사회권 보장과 동일하며 시장 시스템의 오류를 적극적으로 수정하여 건강한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 이념이다. 복지국가 유형의 중요기준으로 노동의 탈상품화는 노동을 보호하고 체제유지를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노동소외는 경쟁논리에 입각한 시장의 이윤추구가 극대화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노동이 지닌 신체적 정신적 존업을 지켜내고 시장이 자의적 권력을 법에 의해 통제하는 것이 산업복지의 시작이다. 본능적으로 먹이를 찾는 동물의 먹이활동과는 다른 의미로, 동물은 자유와 이성에 근거를 두지 않는다. 필라델피아 선언은 복지국가의 기본원칙을 제시하였다.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 노동에 대한 존중의 원칙을 명시했다. 경쟁의 논리로 인간은 객체화/도구화되고 경제적 동물로 전락한 것이다노동(labor)의 개념과 일한다(working)는 것은 다르게 사용된다. 일의 개념은 그 뜻의 폭이 매우 커서 놀이에 반대되는 뜻도 있지만 놀이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즉 ‘막일’, ‘목수일’처럼 놀이와는 반대되는 뜻도 포함하며, 동시에 ‘재미있는 일을 꾸민다’, ‘신나는 일은 없나?’, ‘할일 없이 그냥 낮잠만 잔다’ 할 때의 일은 놀이와 상통하는 뜻으로 쓰이는 일의 개념이다.노동의 개념이 직업노동과 동의어로 여겨지기 시작한 것은 자본주의 초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중세 봉건사회까지는 의&#8228;식&#8228;주생활이나 가정관리행동, 또는 가족원간의 관계형성 등과 관련된 활동이 생계유지를 위한 경제활동과 명백히 구분되지 않았다. 일터가 곧 가정공간이었으며, 가족원 중에 누군가는 경제활동을 하고 누군가는 가사일에만 žZ매여 있지 않았다.- 중략 -

2024.03.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산업복지론, 방통대산업복지론, 방송대산업복지론, 산업복지론과제물, 산업복지론과제, 산업복지론레포트, 2024년 1학기

img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3.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hwp2.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hwp3.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hwp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hwp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hwp6.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hwp7.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hwp8. 학교사회복지의 목적2.hwp9.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2.hwp10. 서론 작성시 참조.hwp11.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의 희망은 사람이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일 것이다.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해 주는 초중고 교육은 학생 자신의 재능과 적성은 물론 인격연마와 능력을 계발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공부 이외에 다양한 방면에 뛰어난 재능을 추구하는 시대에 부응하여 학교 역동성이 필요한 지금,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낼 다양성을 발견하고 세상보는 눈이 달리하고 자신을 존중하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조화를 추구해야 할 때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고자 한다. 이는 모든 학생들은 자신이 속해 있고 직&#8228;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 환경과의 계속적인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전한다는 생태체계적 관점에 실천적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들에게 보다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주변 사회 환경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하고 협력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지역사회는 학생은 물론이고 가정과 학교가 속해 있으면서 학생에게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체계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와 협력을 수행해야 한다.학교사회복지는 아동의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는 입장이다. 학생뿐 아니라 학교환경, 교육구조 등 사회변화에 개입한다. 관점에 따라 실천방향과 방식이 달라진다. 광의적으로 볼 때, 학교사회복지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돤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이라고 정의한다. 학교사회복지의 범주는 학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의 철학과 제도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이 레포트는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고,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였다. 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였다.II. 본 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활동의 한 분야로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를 말한다. 무단결석, 학습부진, 비행 등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고찰해보면, 유사상황에 처한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조건과 상호작용하여 역기능적 학생집단이 형성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제발생의 책임은 학생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에도 있다. 학교-지역사회-학생의 관계를 변화시킴으로써, 해당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의미와 사회복지라는 의미를 결합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이를 종합하면 학교구성원인 학생이 학생이란 이유 하나만으로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받을 수 있도록 접근하는 총체적인 사회복지적 행위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에서 사회적 퇴행,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 육체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 혹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돕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오늘날 우리의 학교 내에서 학교복지의 필요성이 양적, 질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 이혼율의 증가, 1인 가구, 여성가장 가족, 한 부모 가족의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 등 인구 및 가족구조의 변화는 기존의 전통적 가족형태를 기반으로 하였던 사회 관련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둘째, 학생인권 및 참여의식의 고양이다. 학생들의 중퇴, 왕따, 비행 등 학교부적응 문제 등 학교에서의 문제가 다양화, 복잡화되고 있지만 사후접근으로 일괄하며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서 예방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심성 계발과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강화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의 배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육 및 학교현장은 아동에 대한 사회투자를 통해서 아동에 대한 조기개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성장동력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사회투자를 통해 ‘인적 자원 고도화’를 꾀하는 정책방향이다. 즉 아동기의 인적자본을 형성하고 성장단계별 발달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사회투자를 하는 것이다.- 중략 -

2024.03.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과제물, 학교사회복지론과제, 학교사회복지론레포트, 2024년 1학기

img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3.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hwp2.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hwp3.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hwp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hwp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hwp6.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hwp7.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hwp8. 학교사회복지의 목적2.hwp9.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2.hwp10. 서론 작성시 참조.hwp11.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의 희망은 사람이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일 것이다.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해 주는 초중고 교육은 학생 자신의 재능과 적성은 물론 인격연마와 능력을 계발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공부 이외에 다양한 방면에 뛰어난 재능을 추구하는 시대에 부응하여 학교 역동성이 필요한 지금,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낼 다양성을 발견하고 세상보는 눈이 달리하고 자신을 존중하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조화를 추구해야 할 때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고자 한다. 이는 모든 학생들은 자신이 속해 있고 직&#8228;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 환경과의 계속적인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전한다는 생태체계적 관점에 실천적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들에게 보다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주변 사회 환경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하고 협력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지역사회는 학생은 물론이고 가정과 학교가 속해 있으면서 학생에게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체계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와 협력을 수행해야 한다.학교사회복지는 아동의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는 입장이다. 학생뿐 아니라 학교환경, 교육구조 등 사회변화에 개입한다. 관점에 따라 실천방향과 방식이 달라진다. 광의적으로 볼 때, 학교사회복지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돤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이라고 정의한다. 학교사회복지의 범주는 학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의 철학과 제도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이 레포트는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고,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였다. 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였다.II. 본 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활동의 한 분야로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를 말한다. 무단결석, 학습부진, 비행 등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고찰해보면, 유사상황에 처한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조건과 상호작용하여 역기능적 학생집단이 형성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제발생의 책임은 학생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에도 있다. 학교-지역사회-학생의 관계를 변화시킴으로써, 해당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의미와 사회복지라는 의미를 결합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이를 종합하면 학교구성원인 학생이 학생이란 이유 하나만으로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받을 수 있도록 접근하는 총체적인 사회복지적 행위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에서 사회적 퇴행,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 육체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 혹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돕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오늘날 우리의 학교 내에서 학교복지의 필요성이 양적, 질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 이혼율의 증가, 1인 가구, 여성가장 가족, 한 부모 가족의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 등 인구 및 가족구조의 변화는 기존의 전통적 가족형태를 기반으로 하였던 사회 관련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둘째, 학생인권 및 참여의식의 고양이다. 학생들의 중퇴, 왕따, 비행 등 학교부적응 문제 등 학교에서의 문제가 다양화, 복잡화되고 있지만 사후접근으로 일괄하며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서 예방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심성 계발과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강화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의 배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육 및 학교현장은 아동에 대한 사회투자를 통해서 아동에 대한 조기개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성장동력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사회투자를 통해 ‘인적 자원 고도화’를 꾀하는 정책방향이다. 즉 아동기의 인적자본을 형성하고 성장단계별 발달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사회투자를 하는 것이다.- 중략 -

2024.03.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과제물, 학교사회복지론과제, 학교사회복지론레포트, 2024년 1학기

img

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2.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를 하나 선정하여 1) 조례 제정 배경 2) 조례 내용 3)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2. 사회복지관련 조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hwp2. 본인 거주 지역의 사회복지관련 조례2.hwp3.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hwp4.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2.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인간은 공동생활을 하면서 각자 자기 자신을 위한 여러 가지 사회활동을 하게 되는데, 모든 인간은 생의 목표나 사상이 같을 수 없으므로 평온하고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공동체와의 관계를 규율하는 규범이 필요하게 된다.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가 법의 형태를 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에서 추구하는 생존권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을 우리 사회를 규율하는 가장 중요한 규범인 법으로서 명문화한 것이다. 사회복지가 법으로서 명문화되었다는 의미는 사회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이 국가와 사회를 강제할 수 있는 권리성을 갖게 되었다는 데에 그 중요성이 있다.사회복지사업법은 1969년 12월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1970년 1월 1일자로 공포되었다. 이 법은 당시 생활보호법, 아동복리법, 윤락행위등방지법 등의 사회복지관련 법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법들의 기본이 되는 법이 존재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 법들이 각기 따로 개별적으로 실시될 수밖에 없었던 실정을 감안하여 사회복지사업의 각 분야에 걸친 공통적인 기본사항을 총합적으로 체계화하고 조직화하여 사회복지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해 가려는 취지에서 제정되었다.고령화 사회의 진입으로 한국은 노동인구 감소, 노인 빈곤, 의료비용 증가, 세대 갈등, 노인의 소외와 고독 그리고 노인 부양과 돌봄 등 다양한 노인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선배시민교육은 노인을 한 사회의 시민으로 최소한의 생존 문제를 국가가 보장할 수 있도록 자기 목소리로 공동체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가 65세 이상 도민을 ‘선배시민’으로 명시한 조례를 공포했다.이 레포트는 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를 사회복지실천과 연계하여 작성하였다. 2. 경기도의 선배시민 지원 조례를 선정하여 1) 조례 제정 배경 2) 조례 내용 3) 해당 조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사회복지법 학습 이유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사회복지는 강제적이라기보다는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맡겨진 도덕적인 범위에 속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사회적 약자가 받게 되는 도움은 주면 고맙고 안 주면 할 수 없는 은혜로 인식되었다.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는 약자를 보호하는 기준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사회복지가 법제화되었다는 의미는 이러한 지원이나 배려가 도덕적인 규범에서 법적인 규범으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자, 한걸음 더 나아가서 요보호자의 위치에 떨어질 개연성이 있는 모든 국민들에 대한 지원이나 배려가 국가와 사회에 강제적인 의무로 부과되었음을 의미하고,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는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지원을 받을 권리가 생성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점에서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에서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의 각 분야에 해당하는 사회복지법이 있느냐 없느냐는 사회복지가 국가와 사회구성원들을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하나의 분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사회복지법의 존재유무도 물론 중요하지만 존재하는 사회복지법이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자들의 권리를 지켜주는 데 실질적인 기능을 하고 있느냐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사회복지 법을 공부하는 중요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즉, 사회복지법에는 어떤 법들이 있으며, 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은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2)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사회복지실천에서 법의 중요성이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그동안 우리는 법의 존재를 외면해 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법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실천의 조건을 변화시킬 뿐, 실천의 기법이나 실천가의 자질 개발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은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함이다. 생존권의 구체적인 표현은 아마도 헌법 제34조에서 말하는‘인간다운 생활’로 포착할 수 있다. 물론 이 인간다운 생활이 사회보장기본법에서는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생활의 보장’과 같은 보다 구체적&#8729;실천적인 표현으로 변화되고 있다.- 중략 -

2024.03.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통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송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법제와실천과제물, 사회복지법제와실천과제, 사회복지법제와실천레포트, 2024년 1학기

img

(사회문제론 4학년)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독후감Ⅰ. 서론Ⅱ. 본론1. 한센병2. 한센병과 근대의료3. 제국주의적, 인종주의적 관점4. 낙인과 차별5. 지금 한센인은 어디에 있는가?6. 치유, 희망, 승화7. 느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사회적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질병은 ‘문둥병’, ‘나병’등으로 불렸던 한센병이었다. 오늘날 한센병은 법정전염병 중의 하나로, 전염성이 높지 않고 치료가 가능한 질병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이 질병은 불과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두려움과 혐오의 대상이었다. 이는 한센병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권력 기관의 잘못된 방역 정책으로부터 비롯된 결과였다. 뿐만 아니라 전국에 걸쳐서 발생하였던 한센인 관련 제 부정적인 소식들은 한센병과 관련된 여러 부정적인 인식을 악화시켰다. 한센병을 극복하고자 정부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 중 하나는 국내의 전염병 방역을 실현할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1954년 2월 전염병예방법이 국회에서 제정통과되는 것으로 부분 결실을 맺었다. 그리고 3년 후인 1957년 대통령령 발효를 통해 법적 효력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여기서 전염병예방법은 식민지기인 1935년에 제정시행된 조선나예방령(朝鮮癩豫防令)의 영향을 받은 결과물이었다. 이 법령은 비단 식민지 시기뿐만 아니라 해방 이후의 시기에도 국내 한센병 정책의 시행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쳤다. 전염병예방법 시행뿐만 아니라 정부수립 이래로 이어져 오고 있었던 국내의 노력과 미국의 개입은 국내은 국내 한센병 문제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1950년대 후반 음성으로 전환되는 한센인 증가로 이어졌고, 1963년 전염병예방법의 개정 및 한센병 정책의 변화에까지 이를 수 있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에 대한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58억 원 계상 나환자대책 강구」, 『동아일보』 1952.김경호, 2009, 억압의 관점에서 읽는 한센인 차별의 어제와 오늘:사회복지 개입방안 의 모색, 사회연구.

2024.03.1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센인, 사회문제론, 낙인, 무균사회, 독후감, 강제격리, (사회문제론 4학년

img

(사회문제론 4학년)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독후감Ⅰ. 서론Ⅱ. 본론1. 빈곤이란 무엇인가, 빈자란 누구인가2. 세계화와 신자유주의3. 안정된 삶4. 빈곤과 의존, 복지5. 빈곤 여전히 나를 긴장하게 만든다.6. 느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현대의 신자유주의 체제는 세계화와 더불어 하나의 지구화라는 모토아래, 오직 이윤추구에 모든 역량을 쏟는 자본주의 경제적 구조를 철저히 따름으로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평등과 정의를 무능력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소득 양극화와 더불어 차별과 사회적 배제의 문제를 가져 왔다. 두 번의 경제위기와 함께 신자유주의는 우리 사회에 구조적 불균형으로 인한 신빈곤층을 불러왔으며, 개인 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자유경쟁과 개인주의는 결국 사회적 유대관계와 자기희생은 멀리한 체, 개인의 이익만을 위한 극단적 이기심의 표출은 새로운 우리 사회의 문제로 나타났다. 이렇듯 신자유주의 시대 도시에서의 삶은 인간에게 풍요로움을 주는 동시에 공해, 오염, 난개발, 주택, 교통, 소득 불균형, 사회 전반적인 양극화, 범죄 등의 문제들도 함께 가져다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4.03.1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빈곤, 빈곤과정, 독후감, 빈곤의배치, (사회문제론 4학년

img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과제에 맞게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을 위해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에 주요 년도별로 정리해서 기술했습니다.2.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도 주요 년도별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3.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방문보건복지 서비스)해서 잘 기술한 자료입니다.4. 글자크기 11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1) 사회 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행정의 진화2) 사회복지시설 평가 제도의 도입과 그 영향3) 복지국가로의 전환과 그 의미4) 공동모금법의 시행과 그 영향5) 사회복지 서비스의 다양화 및 전문화6)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증가와 그 영향7) 세계 경제 위기와 사회복지 서비스 수요의 증가2.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1) 2000년대 초부터 2010년까지의 역사 요약2) 2011년대 초부터 2023년까지의 역사 요약3.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 사례 ? 방문보건복지 서비스1) 방문보건복지 서비스2) 방문보건복지서비스 사례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Ⅰ. 서 론1990년대 이후, 한국은 사회,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며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산업화, 도시화, 고령화, 저출산 등의 사회적 현상은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고, 이는 사회복지행정의 역할과 기능을 확장시키는 주요 원동력이 되었다. 복잡해진 사회 구조와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 사회복지행정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이러한 발전 과정은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의 도입을 통해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0년 이후 한국 사회복지행정은 더욱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발전을 거듭하였다. 사회복지사 국가시험의 도입, 사회복지통합 전산망의 구축, 주민 중심의 복지 서비스 제공과 같은 혁신적인 변화는 복지 행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왔다. 또한, 복지 서비스의 질적 개선과 접근성 확대를 목표로 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이 강화되었다. 특히, 방문보건복지 서비스와 같은 현장 중심의 복지 서비스는 취약계층에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노인, 장애인, 아동, 임산부 등 다양한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건강 관리, 생활 지원, 정서적 안정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행정의 성과를 구체화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증명하는 실질적인 사례로, 복지 행정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사회복지행정론 과제에서는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 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과정 및 역사, 그리고 방문보건복지 서비스와 같은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 사회복지행정이 어떻게 진화해왔으며, 현재 어떤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Ⅱ. 본 론1.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1) 사회 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행정의 진화1990년대 이후, 한국은 빠른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근본적인 사회 구조 변화를 경험했다. 이러한 변화는 가족 구조의 핵가족화, 고령화 사회의 도래,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나타난 빈곤, 사회적 배제, 실업 등의문병기, 남석훈 『사회복지행정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신복기 (2019) 『사회복지행정론』공동체김경우 『한국사회복지행정의 역사적 발전에 관한 체계적 고찰』 한국행정사학회 2014 no.35 p.307-336류애정 『공공영역 사례관리자의 역할수행에 대한 실증적 분석 :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 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 복지학 제 44호 2013 p.181-201

2024.03.1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행정론,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24년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학과, 2024년 1학기

img

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과제물에 맞게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지역사회에서 장애인 대상의 재활, 일자리, 문화 프로그램의 부족)를 살펴본 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기획한 자료입니다.2) 프로그램(사업)명은 다함께 나누는 사회참여 프로그램으로 기획 배경 및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잘 제시했습니다.3)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프로그램의 목적 및 산출 목표 및 성과 목표로 나누어 작성했습니다.4) 글자 크기: 10, 줄 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과 프로그램개발과평가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과제물I. 프로그램의 필요성1. 장애인 사회참여 증진의 필요 이유2. 기획 배경3.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II.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프로그램의 목적2. 산출 목표 및 성과 목표3. 다함께 나누는 사회참여 프로그램의 기대효과Ⅲ. 참고문헌2024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과제물I. 프로그램의 필요성1. 장애인 사회참여 증진의 필요 이유현대 복지사회에서 지역 장애인의 사회참여 증진 프로그램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참여는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다. 장애인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 이는 개인의 행복과 만족도를 증진시키며, 장애인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장애인의 사회참여는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한다. 모든 시민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복지사회의 근본적인 목표 중 하나다. 장애인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것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모든 개인의 권리와 가능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셋째, 사회참여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장애인이 교육, 노동시장, 문화생활 등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오해를 줄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상호 이해와 존중의 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넷째, 장애인의 사회참여는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적 자본을 증대시킨다. 적극적인 사회참여는 장애인에게 직업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전문적인 기술과 재능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경제적 자립뿐만 아니라,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현대 복지사회에서 지역 장애인의 사회참여 증진 프로그램은 장애인이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활발히 참여하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데 중요하다. 이는 장애인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하며, 전체 사회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2. 기획 배경본인이 거주하는 OO 시는 거주하는 지역사회에서 장애인 대상의 재활, 일자리, 문화 프로그램의 부족은 중대한 사회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장애인의 삶의 질과 직결되며, 사회적 포용성 및 평등을 실현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이슈다.김종명 외(2017).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정선욱(2013). 사회복지 프로그램 질적 평가 연구논문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사회복지연구회

2024.03.1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학과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과제물, 방송대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송통신대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4년 1학기

img

2024년 1학기 정신건강사회복지론(사회복지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정신건강사회복지론 공통형 과제 자료입니다.2. 우리나라 정신장애인의 정신의료기관 장기입원 현황에 대한 통계치를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고, 그 통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정신장애인의 장기입원이 지속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였습니다.3. 정신장애인 장기입원을 해소하기 위한 법률이나 제도의 개선방안 3가지를 제시하고 각 개선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4.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7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정신건강사회복지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Ⅰ. 서 론Ⅱ. 본 론1. 우리나라 정신장애인의 정신의료기관 장기입원 현황을 최근 통계를 통하여 설명하고, 장기입원이 지속되는 원인을 무엇인지 기술하시오.1) 우리나라 정신장애인의 정신의료기관 장기입원 현황2) 우리나라 정신장애인의 장기입원이 지속되는 원인2. 정신장애인 장기입원을 해소하기 위한 법률이나 제도의 개선방안 3가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보시오.1) 장애인복지법을 통한 정신장애인 관리 사회복지사 확대2) 장애인복지법을 통한 정신장애인의 가정치료 프로그램 확대3) 장애인복지법을 통한 정신장애인들의 권리와 자유 보장Ⅲ. 결 론Ⅳ. 참고문헌정신건강사회복지론 Ⅰ. 서 론우리 사회에서 정신장애인의 장기입원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인 문제로 접근해야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최근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10년 이상의 장기입원 환자 수가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3년 이상 입원하는 장기입원 정신장애인의 수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사회의 정신건강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정신장애인의 장기입원 문제의 원인은 다양하게 분석될 수 있는데, 먼저 사회적인 요인으로는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 그리고 적절한 치료와 지원 서비스의 부족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적이고 제도적인 방안이 필요하며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애인복지법을 통한 정신장애인 관리 사회복지사 확대와 장애인복지법을 통한 정신장애인의 가정치료 프로그램 확대, 그리고 장애인복지법을 통한 정신장애인들의 권리와 자유 보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와 함께 사회적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고,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포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이렇듯, 정신장애인의 장기입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법률과 제도를 통한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강화와 함께,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도모하여 정신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본 글에서는 최근 발표된 통계자료를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 정신장애인의 정신의료기관 장기입원 현황을 살펴보면서, 그 현황에 대해서 수치를 중심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이러한 장기입원이 지속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장애인 장기입원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어떠한 법률이나 제도의 개선방안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우리나라 정신장애인의 정신의료기관 장기입원 현황을 최근 통계를 통하여 설명하고, 장기입원이 지속되는 원인을 무엇인지 기술하시오.이솔지,김진영,김나리,조선영,권혜민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어가. 2022이용표, 강상경, 배진영 인권과 대안을 위한 정신건강사회복지론 EM실천. 2022이재민, & 이원재. (2021).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참여 확대를 위한 지역사회 기반의 정신보건사업 모형 연구. 보건사회연구, 41(1), 39-66.손종우, & 이영희. (2019). 정신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장애인복지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4), 62-70.보건복지부 https://www.mohw.go.kr

2024.03.1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장애인, 정신의료기관 장기입원, 장기입원 원인, 정신장애인 장기입원, 정신건강사회복지론

img

프로그램개발과평가3공통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00사회복지학과 프로그램개발과평가3공통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1) 정신건강 서비스 개선2) 고용 기회 확대3) 주거 문제 해결4) 교통 체증 완화 및 친환경 교통수단 촉진5) 교육 체계 강화6)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7) 사회적 포용 증진2.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1) 문제 분석 및 우선순위 설정2) 수요자의 성향파악3) 목표와 목표 설정4) 프로그램 설계5) 자원 확보6) 실행과 모니터링7) 평가와 개선Ⅲ. 결 론- 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우리가 생활하는 곳에는 지역이 존재하고 있다,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정도, 제주도, 강원도 등 각 지역마다 경계구역이 있어 그에 따른 삶이 전개되고 있다. 지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는 다른 거주지역과 달리 각자 나름대로의 삶이 전개되고 있다. 토양과 기질에 다라 삶의 방식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지역사회란 일정한 지리적 공간인 생활권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통된 이해관계, 문화, 규범, 가치 등을 형성하여 공통의 경험과 공동생활을 향유하는 공간적. 심리적 일정지역의 범위이며 전체 사회의 일부분에 속한다. 지역사회에 살다보면 교통문제, 환경문제, 복지문제, 교육문제 등 다양한 형태의 문제가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현안과제를 잘 풀어나가는 것이 지역주민들의 최대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작성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잘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문제 분석 및 우선순위 설정, 수요자의 성향파악, 목표와 목표 설정, 프로그램 설계, 자원 확보,실행과 모니터링, 평가와 개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장에서는 프로그램개발과평가3공통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로 하자-공용, 2023, 지역사회교육론,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제시 지역평생학습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김혜란 외(1999).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나남출판사.-말콤페인(2001).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사.-전재일 외(2002).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양옥경김미옥(1999).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권한부여모델에 관한 고찰, 사회복지 통권제143호.

2024.03.1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그램개발과평가3공통, 지역사회, 자신거주하는지역사회현안과제살펴본후, 문제 해결위한사회복지프로그램기획, 사회복지프로그램, 프로그램개발과평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