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2.06.17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2.06.17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제3장 기후변화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제5장 물과 환경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제12장 생명복제제13장 유전자조작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1) 산업혁명 이전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1) 관개농업 방식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1) 고대 로마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중략 -

2022.06.17 / 3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시험, 생명과환경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제6장 광고관리의 의의와 과정제7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제8장 매체전략과 스케줄링제9장 판매촉진의 의의와 과정제10장 소비자 대상 vs.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제11장 POP 커뮤니케이션제12장 뉴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13장 인적판매와 판매관리제14장 PR과 퍼블리시티제15장 스폰서십 마케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2022.06.17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제7장 상품매매회사의 회계순환과정제8장 유형자산제9장 무형자산 ․ 투자부동산제10장 비유동부채제11장 금융자산제12장 자본제13장 현금흐름표Ⅰ제14장 현금흐름표Ⅱ제15장 수익 ․ 비용과 회계변경 ․ 오류수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 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 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 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 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 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 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 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2022.06.17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제4장 익금산업 및 익금불산입 제5장 손금산입 및 손금불산입 제6장 손익귀속시기제7장 자산부채의 평가제8장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감가상각비 제9장 충당금과 부당행위계산부인 제10장 과세표준과 세액계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 중략 -

2022.06.17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다문화사회의 이해제2장 이민, 이민정책의 개념과 유형제3장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제4장 한국 이민정책의 작동배경제5장 한국 이민정책의 전개(Ⅰ) : 배제 프레임 작동의 이주노동자제6장 한국 이민정책의 전개(Ⅱ): 동화프레임 작동의 여성결혼이민자제7장 배제ㆍ동화로 작동한 정책 충돌의 결과제8장 이민자와의 사회통합을 위한 성찰적 제안제9장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는 열린 공동체를 향하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다문화사회의 이해 1. 다문화주의1) 다문화주의 개념① 다문화주의 개념의 사전적 정의는 다양한 문화와 유형의 서로 다른 주문화를 모두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 또는 서로 다른 문화를 세계주의나 다원주의 입장에서 유용하게 수용하자는 입장을 말함 ② 킴리카는 다문화정책의 기반이 되는 개념인 다문화주의를 논의하면서 문화적 다양성과 차이에 충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음③ 킴리카는 다문화주의를 캐나다 정부가 1960년대 이전에 다문화적이라는 용어의 혼선과 다인종문화적이라는 용어의 애매성, 이민정책의 여러 비판들에 직면하여 이민자들의 동화보다 다인종문화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1970년대 이후의 변화된 정부정책에 대해 사용하는 용어라고 하였음 ④ 오늘날 유럽의 다문화주의는 인종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의미를 가졌던 미국의 다문화주의와는 달리 문화와 정체성을 인정해 준다는 의미임2. 인권과 이민자1) 인권의 개념과 이민자① 인권이란 한 개인이 인간으로서 갖는 일련의 권리를 의미② 인간으로서 갖는 권리란, 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즉 국적을 갖는 시민으로서 갖는 권리와는 구분되는 더 넓은 의미의 권리③ 이민정책 개념이 주목하는 인권 개념은 지구촌의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주어져야 하는 당연하고도 보편적인권리④ 유엔UN의 세계인권선언은 전문에서 ‘모든인류구성원의 천부의 존엄성과 동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기초’라고하였음⑤ 국제노동기구는 1919년 제1회 총회에서 내국인과 이주노동자가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규정을 채택⑥ 인권이 기본적으로 보장받아야하는 중요하면서도 빠뜨려서는 안 되는 권리들은 모두에게 평등한 권리, 차별 없는 기회를 주는 권리, 나이나 성별을 구분하지 않는 권리라고할 수 있음⑦ 이민 정책은 이렇게개인과 집단의 인권 그리고 인간존엄성의 본질을 생각하며 개념화하고 탐색하고이를 적용하는 정책임⑧ 이민정책은 다문화주의를 그 이념으로 받아들이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들에게도 규범적 의미로 이해되고 있음⑨ 킴리카의 주장이 함의하는 의미는 이민자 개인의 권리와 자유의 보편성이 그 자체로 본질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한 국가나 사회공동체는 이를 끊임없이 의심하며 본래의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는 사실임3. 사회적 소수자1) 사회적 소수자란?① 국경을 넘은 이민자가 마주한 주류사회 속의 다른 정체성, 즉 사회적 소수자의 지위를 갖는 이민자는 한 사회에서 다른 사회 로 이동하게되는 운명을 가진 사람들임② 이민자들은 주류사회에 들어가면서 동시에 그 사회의 소수자가 됨③ 일반적으로 주류사회에서 유형화된 행동방식은 공동체의 구성원이 함께 사는 데 매우 큰 의미를 가짐- 중략 -

2022.06.17 / 3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다문화와이민행정, 방통대다문화와이민행정, 방송대다문화와이민행정, 다문화와이민행정시험, 다문화와이민행정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언어․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언어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된다. - 홈볼트는 언어는 단순히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개별 인간의 세계관이므로 정신활동을 표현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분적인 어떤 것이라고 보고 언어 공동체가 갖고 있는 주관적인 관점을 언어적 세계관으로 정의하였다. 2) 생물학적 바탕으로서의 언어- 언어 습득의 보편성, 신속성, 결정적 시기 등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뇌간, 대뇌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과제에 따라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각종 사고와 행동을 주관한다.- 뇌간은 감각의 수용, 생명의 유지 및 생존 본능 통제- 대뇌변연계는 자율신경, 특히 호흡이나 심장박동, 호르몬, 감정, 성욕, 기쁨 등을 조절한다.- 대뇌피질은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하며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고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인간의 뇌는 2세부터 뇌 기능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좌뇌와 우뇌의 특수기능이 고정되는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 인간의 대뇌의 좌반구는 언어적,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언어 능력과 관련- 우반구는 시․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정서적 표현을 담당하고 직관력과 전체를 이해하는 힘,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 좌반구는 브로카 영역과 베로니케의 두 개의 중요한 언어 영역이 있다. - 브로카(언어표현)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유창하게 못하는 표현적 실어증에 걸린다.- 베르니케(언어이해)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표현은 정상적이지만 무의미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면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수용적 실어증에 걸리게 된다. 3)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의 언어- 비고츠키는 인간 언어에는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다른 기호체들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이다. - 퀼러는 침팬지도 인간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지적행동이 초기 단계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면서 영장류와 원시인 간의 차이는 바로 언어의 결여에 있고 언어가 결여됨으로써 침팬지는 문화적 발달이 아주 미약한 초보 단계도 이룩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 인간은 언어를 소유하고 동물도 다른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한다.- 중략 -

2022.06.17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第1課 スマホの写真 (스마트폰 사진)第2課 部屋探し (방 구하기)第3課 天気予報 (일기예보)第4課 急行電車 (급행열차)第5課 ゴールデンウィーク (골든위크)第6課 茶道 (다도)第7課 出張 (출장)第8課 日本の元号 (일본의 연호)第9課 ドライブ (드라이브)第10課 ネットショッピング (인터넷 쇼핑)第11課 野球 (야구)第12課 お守り (오마모리)第13課 ことわざ (속담)第14課 丼レシピ (덮밥 레시피)第15課 タイムセール (타임 세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 スマホの写真스마트폰 사진 주제회화 スマホの写真山田  もしもし、夜分遅くにすみません。キ厶  いいえ、どうしましたか。山田  実は、明日の朝までに提出しなければならない報告書があるんです。    スマホで写真を三枚送りますので、それを日本語に翻訳してもらえませんか。キ厶  どんな写真ですか。山田  ソウルへ出張に行った時に撮った写真と資料です。キ厶  はい、分かりました。今日中に翻訳して送ります。山田  助かります。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キ厶  いいえ、お役に立てて、うれしいです。한국어역야마다여보세요, 밤 늦게 죄송합니다.김아니에요. 무슨 일이세요?야마다실은 내일 아침까지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가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세 장 보낼 테니 그것을 일본어로 번역해 주실수 있겠습니까? 김어떤 사진입니까?야마다서울에 출장 갔을 때에 찍은 사진과 자료입니다.김네, 알겠습니다. 오늘 밤 중으로 번역해서 보내겠습니다.야마다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김아니요, 도움이 되어서 기쁩니다. 단어소개 주제회화• 撮(と)る (사진을) 찍다, 촬영하다 • スマホ 스마트폰• 資料(しりょう) 자료 • 写真(しゃしん) 사진 • 今日中(きょうじゅう) 오늘 중• もしもし 여보세요 • 助(たす)かる 도움을 받다 • 夜分(やぶん) 밤중• お役(やく)に立(た)つ 도움이 되다• 遅(おそ)い 늦다(お는 경어 접두사)• 実(じつ)は 사실은• うれしい 기쁘다 • 明日(あした) 내일톡 상담 • 朝(あさ) 아침• 韓国料理(かんこくりょうり) 한국요리 • までに ~까지(조사)• 一番(いちばん) 제일 • 提出(ていしゅつ) 제출• おすすめ 추천, 권유• 報告書(ほうこくしょ) 보고서 • ビビンバ 비빔밥• ~なければならな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って ~라고 하는, ~라고 한다 • 送(おく)る 보내다 • どんな 어떤• 日本語(にほんご) 일본어• ご飯(はん) 밥, 식사• 翻訳(ほんやく) 번역• 野菜(やさい) 채소 • もらえる 받을 수 있다• とうがらしみそ 고추장• ソウル 서울 • 混(ま)ぜる 섞다• へ ~에, ~로(조사)• 食(た)べる 먹다문형연습POINT. 동사의「ます」형(1) 동사의「ます」형 만들기 ▶ 일본어의 동사는「う」단으로 끝난다.▶ 동사의 기본형(보통체)에「ます」를 붙여서 정중체(~습니다)를 만든다.▶ 동사 정중체를「ます」형이라고 한다.▶ 「ます」형은 동사활용을 구분하는 기본이 된다.▶ 동사는「ます」를 붙이는 방법에 따라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눈다. - 1그룹동사, 2그룹동사, 3그룹동사- 중략 -

2022.06.17 / 1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어문장연습, 방통대일본어문장연습, 방송대일본어문장연습, 일본어문장연습시험, 일본어문장연습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제2장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제3장 위험과 수익률제4장 투자의사결정제5장 자본구조 의사결정제6장 배당의사결정제7장 장기자본조달과 운전자본관리제8장 국제재무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1. 재무관리의 영역1) 재무관리의 개념① 의미: 기업 및 증권가치의 평가와 가치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 논리적 ․ 체계적 특성. 경제학적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재무경제학 또는 재무학이라 불림② 구성 ㉠ 기업재무- 기업을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의사결정을 다룸- 재무의사결정의 종류: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및 배당의사결정, 기업의 지배구조와 인수합병, 유동자산이나 고정자산의 관리 등 ㉡ 투자론: 증권시장을 분석, 증권가격의 결정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증권: 주식, 채권 및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포함- 증권시장: 기업, 정부 등의 조직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즉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 ③ 기업재무와 투자론의 관계: 기업과 증권의 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의해 결정되므로 본질적으로 기업재무의 실물자산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이나 투자론의 증권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은 비슷2) 재무경영자의 의사결정범위 - 투자, 자본조달, 배당으로 구분됨① 투자의사결정: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자본예산이라고도 함 ㉠ 대차대조표의 차변에 나타나는 항목을 다룸, 최적의 자산구성을 목적으로 함 ㉡ 주요영역: 실물투자, 증권투자, 기업인수를 위한 자원배분, 운전자본의 의사결정 등② 자본조달의사결정 ㉠ 기업활동에 관련된 자금조달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 ㉡ 자금조달의 방법- 자기자본의 조달: 주식을 발행,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보통주 또는 우선주 결정③ 배당의사결정: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현금을 재투자와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할 것에 대한 의사결정2. 증권시장1) 실물자산과 재무자산① 실물자산: 눈에 보이는 물적 자산뿐 아니라 인적 자원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재화와 용역의 생산능력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의 부를 결정하는 근간이 됨 ② 재무자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증권으로써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③ 제조업은 실물자산에, 금융기관은 재무자산에 투자비중이 높음2)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① 자금수요와 공급의 연결: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탐색비용을 감소시킴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반면 대리문제(대의문제)를 초래 - 대리문제는 효율적인 증권시장이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 수요 및 공급의 원리에 의해 증권가격이 공정하게 결정되게 함으로써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 중략 -

2022.06.17 / 5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2.06.17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2.06.17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3) 평생교육의 내용①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을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으로 정의하고 있음② 평생교육의 내용은‘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으로 구체화 하고 있음3)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1) 학교교육① 체계적 ․ 의도적인 교육 ② 학생집단은 학령에 의해 구성되고 위계화 되어 있음③ 규율적하에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을 함④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은 국가기관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22.06.1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제5장 문항 분석제6장 표집, 측정, 검사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제9장 표준화검사제10장 수행평가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제12장 관찰법제13장 관찰기록 방법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자아실현의 기능- 현실 적응의 기능- 전통유지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중략 -

2022.06.17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평가, 방통대교육평가, 방송대교육평가, 교육평가시험, 교육평가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제2장 토양구성과 물리적 성질제3장 토양의 물제4장 토양 콜로이드의 화학적 성질제5장 산성 토양과 개량제6장 토양 생물과 유기물제7장 토양오염제8장 토양보전제9장 토양조사, 분류 및 흙토람제10장 비료와 식물영양소제11장 무기양분의 흡수와 동화제12장 비료성분의 분류와 성질제13장 비료성분의 토양 중 동태제14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1): 보통비료제15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2): 부산물비료제16장 비료시용의 원리와 시비량제17장 비료시험과 영양진단제18장 대기오염과 식물영양제19장 기후변화와 토양관리제20장 도시농업과 토양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 1. 토양이란 무엇인가1) 토양의 정의 토양이란 지각의 가장 윗부분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물질로서 암석의 풍화 산물인 작은 무기 성분 입자와 동식물에서 유래된 유기물 및 이들 고체 입자들 사이에 채워진 공기 또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물을 기계적으로 지지하고 수분과 저장, 공급하여 주는 자연체2. 토양의 형성토양은 암석의 풍화 산물이 용탈, 이동, 집적, 변환 등의 토양생성작용을 거쳐 온 것이며 형태적으로는 몇 개의 층을 갖는 단면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변해온 자연체임 3. 토양과 작물생육1) 물의 저장과 공급① 식물체는 70~95%의 수분으로 이루어졌음② 수분은 광합성작용이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증발에 사용됨③ 작물의 건물 1g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의 양을 증산계수라고 함2) 무기 양분의 공급① 필수원소(17 원소): 광합성 과정을 통하여 탄소, 수소, 산소는 물과 공기로부터 얻고 나머지 14 원소는 토양으로부터 얻음② 다량원소(6 원소):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③ 미량원소(8 원소): 망간, 철, 붕소, 아연, 구리, 몰리브덴, 염소, 니켈3) 기계적 지지 토양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작물을 기계적으로 지탱하게 해주어 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줌 4. 토양의 모재 1) 화성암① 구성 광물과 규산 함량에 따라 산성암, 중성암, 염기성암으로 세분② 주요 광물: 석영, 장석, 운모, 각섬석, 휘석2) 퇴적암① 지표면의 약 75%를 덮고 있음② 종류: 사암, 역암, 혈암, 석회암, 응회암3) 변성암① 기존의 화성암과 퇴적암이 고압과 고열에 변성되어 생성② 예: 편성암(화강암의 변성)- 중략 -

2022.06.17 / 9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토양학, 방통대토양학, 방송대토양학, 토양학시험, 토양학요약,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