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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0점)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는 우선 글의 의도가 분명하면서 독자의 요구와 그 수준을 고려해야 하며, 그 내용은 충실하고 정확해야 한다. 또한, 그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짜임과 정확한 표현으로 쓰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글을 쓰기 전에 자신이 왜 글을 쓰고자 하는가를 스스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즉, 글쓰기의 동기 또는 목적에 따라서 그 글의 양식도 달라지면서 문체도 달라지고 더 나아가 글을 쓰는 과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글을 누가 읽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이에 글 읽는 대상인 독자에 따라서 글의 어휘 및 문체, 내용의 수준을 맞출 필요가 있다. 또한, 독자의 입장에서 나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겠는가, 나의 아이는 이 글을 어떤 생각으로 읽을 것인가 등 자신과 주변인의 입장을 떠올리고 질문하면서 글을 작성한다면 그 표현도 짜임새도 훨씬 좋아질 것이다.

2023.09.2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요건, 요것, 교재, 단어, , 학기, 글쓰기_1.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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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0점)1)좋은 글의 요건 A4,1쪽요약(1) 글의 목적과 독자글을 쓰기 전 자신이 왜 글을 쓰려고 하는지 스스로 잘 알고 있어야만 한다. 글을 쓰는 동기나 목적에 따라서 글의 양식이 달라지고 문체도 달라지며 글을 쓰는 과정도 달라져서 그렇다. 사실에 관해 설명하려고 하는지 아니면 주장을 하고 이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지, 떤 듯 누군가에게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는지, 어떤 대상에게 받은 인상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자신의 느낌과 정서를 표현하려는 것인지를 정해야 하는 것이다. 글을 누가 읽을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하는데 글을 읽는 대상에 따라서 글의 문체와 어휘, 내용의 수준을 맞혀야 한다. 글을 읽는 독자를 상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독자의 연령대, 교육 수전, 독자의 관심, 독서 능력, 문화적배경과 이념을 경영해 고려해야 한다. 독자의 처지에 있어서 나라면 이글을 끝까지 읽을 것인가와 나의 아이는 이 글을 어떠한 생각으로 읽을까? 하는 자신과 주변인의 입장을 떠올리게 되면서 질문을 하면서 글을 쓰는 것이다. 또한 어떻게 해야 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잘 전달할지 고려하는 것도 좋다.

2023.09.2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요건, 요것, 교재, 내용, 단어, , 글쓰기_1.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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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0점)좋은 글을 쓰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이 있다. 좋은 글은 글의 의도가 분명하며, 독자의 요구와 수준을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내용은 충실하며 정확해야 한다. 여기서 내용은 잘 전달되는 것으로 짜임과 정확한 표현으로 써야 한다. 즉, 좋은 글은 글쓴이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첫째 글의 목적과 독자이다. 글을 쓸 때 왜 글을 쓰고자 하는지 잘 알아야 한다. 글쓴이의 동기와목적에 따라서 글의 양식과 문체는 달라진다. 또는 글을 쓰는 과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사실 설명인지. 논리적인 근거 제시인지, 누군가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지, 어떤 대상에서 받은 인상을 전달하려는 것인지, 자신의 느낌과 정서를 표현하려는 것인지 정해야 한다. 독자를 고려한다. 대상에 따라 글의 어휘와 문체, 내용의 수준을 맞춘다. 독자의 연령대, 교육수준, 독서 능력, 독자의 관심 영역과 독서 이유, 문화적 배경과 이념적 경향을 고려한다. 그리고 어떻게 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고려하며 표현과 짜임새가 좋아진다.

2023.09.2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요건, 내용, 경우, 단어, 요것, 교재, 방송통신대_글쓰기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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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일상생활에서 인간의 일반적인 행동을 습관으로 정의하거나 표현하게 되는데 이러한 습관은 단순히 인간의 행동 범위로만 해석하기 어려운 인간의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습관은 인간에게 직간접적인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인간의 생활환경을 만들어주며 인간이 가지게 되는 직업 등의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숩관은 인간의 신체적 건강 및 정신적인 건강의 모든 요소와 밀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그만큼 일상생활 속의 사소한 습관은 건강에 영향을 주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운동, 식생활 등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고 75세의 박씨의 사례를 통해서 식사습관에서의 잘못된 이물질로 인한 과호흡 혹은 기도 막힘의 질식사고를 통해서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하며 올바른 습관의 중요성을 정리하여 서술하였다. 4. 참고문헌정성희, 박영숙 공저(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이동원. 생활습관이 중학생의 자세 및 건강관련체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강원도이천영. 에너지 역학을 통한 정신분석의 치료적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2010. 충청남도김태욱. 대사증후군 운동참여자의 운동만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7. 서울

2023.09.22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습관, 인간, 건강, 응급처치, 생활습관, 일상생활, 방송통신대_생활과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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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학개론 수강 전과 후 1) 수강 전 기본적으로 사회복지라고 하는 것은 도움이 있어야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사회복지는 다수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소수의 사람들이 다수의 사람들처럼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있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본 것이다. 크게 생각했을 때 사회복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노인과 장애인 그리고 빈곤한 사람들과 한부모가정 정도였다. 일단 노인의 경우에는 노화 등으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 쇠퇴가 일어나고 최근에 있어서는 가족과 함께 살아가는 노인보다는 노인 2명으로 이루어진 노인부부 가족이나 독거노인 등이 많아짐으로 인해서 당연히 노인은 사회복지의 대상자가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장애인은 아무래도 장애 자체만으로도 역시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당연하고 사소한 일이지만 그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 아니다. 도움을 받지 못하면 그러한 생활을 정상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사회복지의 대상자로 분류하여 생각하고 있었다.

2023.09.22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 사회복지, 개론, 노인, 사람, 복지, 사회복지학개론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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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전개과정 처음에 농민들의 불만이 커짐으로 인해서 시작한 곳은 전북이었다. 이를 전북고부봉기라고 하며 1894년 전라도에서도 역시 전봉준과 송화중 등의 봉기가 있었고, 이들이 하나의 장소로 집결한다. 그곳은 바로 백산이었으며 이를 우리는 백산집회라고 한다. 처음으로 농민들이 승리를 하게 된 사건은 황토현 전투였으며 그러한 기세를 이어서 황룡촌 전투에서도 역시 동학군이 승리를 하게 된다. 계속해서 위쪽으로 오라와 동학농민군은 전주성까지 입성하고 정부에서도 역시 이들을 외면하는 것이 어려워 전주화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2차 동학농민운동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청나라와 일본군 등은 우리나라의 반란을 잠재워준다는 명목으로 상륙하게 되었고, 이에 일본은 계획적으로 경복궁을 침범하게 된다. 심상치않은 상황으로 인하여 전봉분과 손병희가 모두 결합을 맺었으나 결국 공주 우금치 전투에서 동학군은 대패를 하게 된다. 운동을 전개한 대표적인 운동가 전봉준은 체포되었으며 한양으로 압송되어 처형되면서 끝마친다.

2023.09.2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농민, 한국, 전개, 문제, 우리, 사건, 한국사의이해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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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시문 ①~④는 인간행위의 동기에 관한 두 가지 다른 견해를 담고 있다. 각 견해별로 제시문을 분류한 후 두 견해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 ①번은 새로이 사랑에 빠지고 있는 사람의 머리와 몸속으로 잠시 들어가 보자는 이야기를 한다. 나는 지금 어떤 사람을 막 알게 되어 삶 전체를 한순간에 뒤흔들어 놓는 사람으로 손바닥이 촉촉하게 젖어온다. 또 서있기 힘들 만큼 힘도 빠지고 곡예를 부리 듯 둥둥 떠오르는 사랑에 빠진다. 이글을 읽고 인간행동의 경제적인 근거를 두어 모든 것은 계산되어 마련되며 인간 행동의 결정은 손익계산이 숨어있다.③번은 사람이 일을 하거나 베풀어 줄 경우 이익이 된다는 마음으로 하면 먼 월 사람과도 쉽게 부드러워지고, 손해 본다는 마음으로 하면 부자 사이가 멀어지고 또한 서로 원망하게 된다.

2023.09.22 / 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 인간행위, 제시문, 견해, 사람, 논술, 세상읽기와논술_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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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설명하시오. ⑷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인물을 선택할 것. 가족(아버지, 어머니 등) 제외. ※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간략한 인물 소개 ③나에게 끼친 영향 ④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등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선택하고,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③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④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임술민란은 1862년(철종 13년) 삼남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농민전쟁이다. 진주 부근의 작은 고을 단성에서 시작된 농민 항쟁으로 3월에는 경상도 전역으로, 4월에는 전라도로, 5월에는 충청도로 확산되었다가 제주를 포함한 전국 70여 개의 고을로 전파되었다. 이는 삼정문란 등의 농민에 대한 억압 수탈의 심화가 원인이었으며, 조정에서는 선무사안핵사암행어사를 파견하여 총체적 실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삼정이정책을 마련했지만 실질적 개혁으로 이어지지 못하여 옛 제도로 환원되고 말았다. 그러자 9월에 다시 민란이 일어났으며, 그 이후 대원군민씨 정권 아래에서도 지속되었다. 이러한 1862년 농민항쟁은 개별 분산적이던 농민들의 부세저항이 집단적 부세개혁운동으로 발전했으며, 소빈농층이 독자적 세력을 형성하여 혁명적 운동방식으로 사회경제적 개혁을 추구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있다.

2023.09.22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우리, 광무, 농민, 대한제국, 한국, 제국, 한국사의이해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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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문제- 목차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4. 힌옥에서 비교적 가는 기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구조역학적 이유는 무엇인가?5. 한옥에서 창과 문을 구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6. 한옥공간의 확장성과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7. 삼국시대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1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2. 2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3. 3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4. 4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5. 5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6. 6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7. 7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8. 8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9. 9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10. 10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정답 풍수설명 건축공간을 배치하는 것은 거주의 영역을 규정하고 그 안의 얼개를 구성하는 일이다. 한옥은 안채영역ㆍ사랑채영역ㆍ행랑채영역ㆍ사당영역 등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들 영역을 생활의 규범에 맞게 배열하는 것이 한옥 배치의 관건이다. 또한 한옥의 배치는 기본적으로 거주공간을 뚜렷이 규정하되 그것을 주변의 공간과 단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는 것을 큰 특징으로 한다. 특히 한옥의 사랑채 혹은 별당의 영역은 주변의 마을공간 또는 주변 경관으로 시각적으로는 물론 공간적으로도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가 오늘날의 관점으로 볼 때 사랑채가 지나치게 개방적으로 보이고 그 앞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큰 사랑마당이 있는 것은, 사랑채가 한 가족만의 공간으로 의도된 것이 아니라 마을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가짐을 암시한다. 이같이 거주영역의 안팎이 연계되는 것은 한옥의 배치가 갖는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한옥을 배치하는 데는 좌향(坐向)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좌향이란 어디를 등지고(坐) 어디를 향하는가(向) 하는 문제이다. 좌향론은 풍수이론의 중요한 구성요소이기도 하다. 그런데 좌향은 바라보이는 요소, 곧 안대(案帶)의 선택에 기인한다. 한옥은 빼어난 모양의 산봉우리를 안대로 삼아 그것을 바라보고 자리잡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옥을 이루는 개개의 건물은 대개 정면에 뚜렷한 안대를 지니며 이러한 안대의 축에 맞추어 배치와 좌향의 축이 결정된다. 이같이 건물을 배치하는 데 있어서 동서남북의 절대향보다 주변 지형을 면밀히 분석하여 좌향을 결정하였기 때문에 한 마을에서는 물론 하나의 집을 이루는 채들 사이에서도 좌향이 일정치 않으며 심지어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한 경우도 발견된다.조선시대의 양반주택에서는 가묘(사당)가 중시되었기 때문에 가묘의 위치도 주택의 배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주자가례(朱子家禮)》에 의하면, 집을 지을 때 가묘를 제일 먼저 짓고 그 위치는 정침(正寢)의 동편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가묘, 곧 사당은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 공간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남성이 거주하는 사랑채는 가묘가 놓이는 곳과 같은 방향에 놓이는 것이 상례이다. 주자가례에 따라 가묘가 안채의 동편에 놓였다면 사랑채도 안채의 동편에 자리잡게 된다.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정답 칸(間)과 퇴설명 한옥은 여성공간인 안채와 남성공간인 사랑채를 중심으로 행랑ㆍ사당ㆍ별당 등 여러 채(棟)로 구성된 복합체다. 그러나 ㅁ자형 주택에서처럼 사랑채, 안채 및 주요 부속채가 한 몸채로 구성되기도 한다. 안채와 사랑채가 별동으로 구성될 경우, 그 사이에 벽이나 담장이 설치되어 시선이 차단되나 한편으로는 필요에 따라 서로 긴밀히 연결될 수 있는 건축적 처리가 이루어진다. 행랑채는 하인들이 거처하는 공간으로 문간ㆍ창고 등과 같이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별당은 주인의 여가와 사교 등을 위한 공간으로 대전의 동춘당이나 상주의 대산루와 같이 살림채와 약간 거리를 두고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한옥을 이루는 건물, 곧 채는 기본적으로 칸(間)과 퇴로 구성된다. 칸은 한국 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되는 공간을 지칭한다. 전자의 의미로 사용될 때, 칸은 대개 8~9자의 크기로 정해진다. 한 자의 치수는 건축에 사용된 척도(자)의 종류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으나 후에 곡척(曲尺)이라 하여 30.3cm로 통일된다. 대규모의 주택을 흔히 99칸 집이라고 일컬을 때의 칸은 후자의 의미로 쓰인 것이다. 퇴는 칸의 절반 정도 폭으로 구성되는 공간이다. 칸으로 이루어진 몸체의 전후 혹은 좌우에 부가되어 퇴칸을 이룬다. 퇴칸에 설치된 마루를 툇마루라 부른다. 조선 후기 이후 한옥의 공간적 특징 중 하나는 퇴공간이 발달한 것이다. 퇴는 기본적으로 몸체의 전후, 그리고 흔히 전후좌우 모두에 형성된다. 이런 전후(좌우)퇴 집은 대개 다섯 열의 도리와 보 방향으로 4열의 기둥을 가지는 오량구조를 갖는다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정답 툇마루설명 퇴칸에 설치된 툇마루는 실들 사이를 서로 긴밀히 연결하고 또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성격을 갖는다. 또한 퇴칸을 이용하여 실내공간의 확장을 꾀할 수 있다. 그리고 칸으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공간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가구와 비품들을 두기 어려웠기 때문에 퇴칸에 수납공간을 삼차원적으로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매개공간과 보조공간 역할을 하는 퇴칸이 있어서 한옥은 단순한 공간구성으로도 풍부한 생활을 무난히 담아냈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과제물,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과제, 한국문화자원의이해1레포트,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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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문제- 목차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4. 힌옥에서 비교적 가는 기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구조역학적 이유는 무엇인가?5. 한옥에서 창과 문을 구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6. 한옥공간의 확장성과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7. 삼국시대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1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2. 2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3. 3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4. 4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5. 5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6. 6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7. 7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8. 8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9. 9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10. 10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정답 풍수설명 건축공간을 배치하는 것은 거주의 영역을 규정하고 그 안의 얼개를 구성하는 일이다. 한옥은 안채영역ㆍ사랑채영역ㆍ행랑채영역ㆍ사당영역 등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들 영역을 생활의 규범에 맞게 배열하는 것이 한옥 배치의 관건이다. 또한 한옥의 배치는 기본적으로 거주공간을 뚜렷이 규정하되 그것을 주변의 공간과 단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는 것을 큰 특징으로 한다. 특히 한옥의 사랑채 혹은 별당의 영역은 주변의 마을공간 또는 주변 경관으로 시각적으로는 물론 공간적으로도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가 오늘날의 관점으로 볼 때 사랑채가 지나치게 개방적으로 보이고 그 앞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큰 사랑마당이 있는 것은, 사랑채가 한 가족만의 공간으로 의도된 것이 아니라 마을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가짐을 암시한다. 이같이 거주영역의 안팎이 연계되는 것은 한옥의 배치가 갖는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한옥을 배치하는 데는 좌향(坐向)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좌향이란 어디를 등지고(坐) 어디를 향하는가(向) 하는 문제이다. 좌향론은 풍수이론의 중요한 구성요소이기도 하다. 그런데 좌향은 바라보이는 요소, 곧 안대(案帶)의 선택에 기인한다. 한옥은 빼어난 모양의 산봉우리를 안대로 삼아 그것을 바라보고 자리잡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옥을 이루는 개개의 건물은 대개 정면에 뚜렷한 안대를 지니며 이러한 안대의 축에 맞추어 배치와 좌향의 축이 결정된다. 이같이 건물을 배치하는 데 있어서 동서남북의 절대향보다 주변 지형을 면밀히 분석하여 좌향을 결정하였기 때문에 한 마을에서는 물론 하나의 집을 이루는 채들 사이에서도 좌향이 일정치 않으며 심지어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한 경우도 발견된다.조선시대의 양반주택에서는 가묘(사당)가 중시되었기 때문에 가묘의 위치도 주택의 배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주자가례(朱子家禮)》에 의하면, 집을 지을 때 가묘를 제일 먼저 짓고 그 위치는 정침(正寢)의 동편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가묘, 곧 사당은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 공간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남성이 거주하는 사랑채는 가묘가 놓이는 곳과 같은 방향에 놓이는 것이 상례이다. 주자가례에 따라 가묘가 안채의 동편에 놓였다면 사랑채도 안채의 동편에 자리잡게 된다.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정답 칸(間)과 퇴설명 한옥은 여성공간인 안채와 남성공간인 사랑채를 중심으로 행랑ㆍ사당ㆍ별당 등 여러 채(棟)로 구성된 복합체다. 그러나 ㅁ자형 주택에서처럼 사랑채, 안채 및 주요 부속채가 한 몸채로 구성되기도 한다. 안채와 사랑채가 별동으로 구성될 경우, 그 사이에 벽이나 담장이 설치되어 시선이 차단되나 한편으로는 필요에 따라 서로 긴밀히 연결될 수 있는 건축적 처리가 이루어진다. 행랑채는 하인들이 거처하는 공간으로 문간ㆍ창고 등과 같이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별당은 주인의 여가와 사교 등을 위한 공간으로 대전의 동춘당이나 상주의 대산루와 같이 살림채와 약간 거리를 두고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한옥을 이루는 건물, 곧 채는 기본적으로 칸(間)과 퇴로 구성된다. 칸은 한국 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되는 공간을 지칭한다. 전자의 의미로 사용될 때, 칸은 대개 8~9자의 크기로 정해진다. 한 자의 치수는 건축에 사용된 척도(자)의 종류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으나 후에 곡척(曲尺)이라 하여 30.3cm로 통일된다. 대규모의 주택을 흔히 99칸 집이라고 일컬을 때의 칸은 후자의 의미로 쓰인 것이다. 퇴는 칸의 절반 정도 폭으로 구성되는 공간이다. 칸으로 이루어진 몸체의 전후 혹은 좌우에 부가되어 퇴칸을 이룬다. 퇴칸에 설치된 마루를 툇마루라 부른다. 조선 후기 이후 한옥의 공간적 특징 중 하나는 퇴공간이 발달한 것이다. 퇴는 기본적으로 몸체의 전후, 그리고 흔히 전후좌우 모두에 형성된다. 이런 전후(좌우)퇴 집은 대개 다섯 열의 도리와 보 방향으로 4열의 기둥을 가지는 오량구조를 갖는다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정답 툇마루설명 퇴칸에 설치된 툇마루는 실들 사이를 서로 긴밀히 연결하고 또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성격을 갖는다. 또한 퇴칸을 이용하여 실내공간의 확장을 꾀할 수 있다. 그리고 칸으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공간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가구와 비품들을 두기 어려웠기 때문에 퇴칸에 수납공간을 삼차원적으로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매개공간과 보조공간 역할을 하는 퇴칸이 있어서 한옥은 단순한 공간구성으로도 풍부한 생활을 무난히 담아냈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과제물,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과제, 한국문화자원의이해1레포트,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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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문제- 목차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4. 힌옥에서 비교적 가는 기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구조역학적 이유는 무엇인가?5. 한옥에서 창과 문을 구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6. 한옥공간의 확장성과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7. 삼국시대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1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2. 2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3. 3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4. 4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5. 5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6. 6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7. 7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8. 8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9. 9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10. 10번 문제 정답 및 설명.hwp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정답 풍수설명 건축공간을 배치하는 것은 거주의 영역을 규정하고 그 안의 얼개를 구성하는 일이다. 한옥은 안채영역ㆍ사랑채영역ㆍ행랑채영역ㆍ사당영역 등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들 영역을 생활의 규범에 맞게 배열하는 것이 한옥 배치의 관건이다. 또한 한옥의 배치는 기본적으로 거주공간을 뚜렷이 규정하되 그것을 주변의 공간과 단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는 것을 큰 특징으로 한다. 특히 한옥의 사랑채 혹은 별당의 영역은 주변의 마을공간 또는 주변 경관으로 시각적으로는 물론 공간적으로도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가 오늘날의 관점으로 볼 때 사랑채가 지나치게 개방적으로 보이고 그 앞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큰 사랑마당이 있는 것은, 사랑채가 한 가족만의 공간으로 의도된 것이 아니라 마을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가짐을 암시한다. 이같이 거주영역의 안팎이 연계되는 것은 한옥의 배치가 갖는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한옥을 배치하는 데는 좌향(坐向)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좌향이란 어디를 등지고(坐) 어디를 향하는가(向) 하는 문제이다. 좌향론은 풍수이론의 중요한 구성요소이기도 하다. 그런데 좌향은 바라보이는 요소, 곧 안대(案帶)의 선택에 기인한다. 한옥은 빼어난 모양의 산봉우리를 안대로 삼아 그것을 바라보고 자리잡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옥을 이루는 개개의 건물은 대개 정면에 뚜렷한 안대를 지니며 이러한 안대의 축에 맞추어 배치와 좌향의 축이 결정된다. 이같이 건물을 배치하는 데 있어서 동서남북의 절대향보다 주변 지형을 면밀히 분석하여 좌향을 결정하였기 때문에 한 마을에서는 물론 하나의 집을 이루는 채들 사이에서도 좌향이 일정치 않으며 심지어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한 경우도 발견된다.조선시대의 양반주택에서는 가묘(사당)가 중시되었기 때문에 가묘의 위치도 주택의 배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주자가례(朱子家禮)》에 의하면, 집을 지을 때 가묘를 제일 먼저 짓고 그 위치는 정침(正寢)의 동편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가묘, 곧 사당은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 공간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남성이 거주하는 사랑채는 가묘가 놓이는 곳과 같은 방향에 놓이는 것이 상례이다. 주자가례에 따라 가묘가 안채의 동편에 놓였다면 사랑채도 안채의 동편에 자리잡게 된다.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정답 칸(間)과 퇴설명 한옥은 여성공간인 안채와 남성공간인 사랑채를 중심으로 행랑ㆍ사당ㆍ별당 등 여러 채(棟)로 구성된 복합체다. 그러나 ㅁ자형 주택에서처럼 사랑채, 안채 및 주요 부속채가 한 몸채로 구성되기도 한다. 안채와 사랑채가 별동으로 구성될 경우, 그 사이에 벽이나 담장이 설치되어 시선이 차단되나 한편으로는 필요에 따라 서로 긴밀히 연결될 수 있는 건축적 처리가 이루어진다. 행랑채는 하인들이 거처하는 공간으로 문간ㆍ창고 등과 같이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별당은 주인의 여가와 사교 등을 위한 공간으로 대전의 동춘당이나 상주의 대산루와 같이 살림채와 약간 거리를 두고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한옥을 이루는 건물, 곧 채는 기본적으로 칸(間)과 퇴로 구성된다. 칸은 한국 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되는 공간을 지칭한다. 전자의 의미로 사용될 때, 칸은 대개 8~9자의 크기로 정해진다. 한 자의 치수는 건축에 사용된 척도(자)의 종류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으나 후에 곡척(曲尺)이라 하여 30.3cm로 통일된다. 대규모의 주택을 흔히 99칸 집이라고 일컬을 때의 칸은 후자의 의미로 쓰인 것이다. 퇴는 칸의 절반 정도 폭으로 구성되는 공간이다. 칸으로 이루어진 몸체의 전후 혹은 좌우에 부가되어 퇴칸을 이룬다. 퇴칸에 설치된 마루를 툇마루라 부른다. 조선 후기 이후 한옥의 공간적 특징 중 하나는 퇴공간이 발달한 것이다. 퇴는 기본적으로 몸체의 전후, 그리고 흔히 전후좌우 모두에 형성된다. 이런 전후(좌우)퇴 집은 대개 다섯 열의 도리와 보 방향으로 4열의 기둥을 가지는 오량구조를 갖는다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정답 툇마루설명 퇴칸에 설치된 툇마루는 실들 사이를 서로 긴밀히 연결하고 또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성격을 갖는다. 또한 퇴칸을 이용하여 실내공간의 확장을 꾀할 수 있다. 그리고 칸으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공간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가구와 비품들을 두기 어려웠기 때문에 퇴칸에 수납공간을 삼차원적으로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매개공간과 보조공간 역할을 하는 퇴칸이 있어서 한옥은 단순한 공간구성으로도 풍부한 생활을 무난히 담아냈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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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윤달의 세시풍속을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윤달2. 윤달의 세시풍속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hwp2.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2.hwp3.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3.hwp4.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4.hwpI. 서 론우리는 조상의 생활 양식과 풍속을 통하여 그 시대의 민중 의식과 슬기, 나아가서는 참다운 얼을 찾아볼 수 있다.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사회를 이루고 오랫동안 사노라면, 여기에는 하나의 관습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세시행사이며 세시풍속이다.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은 양력이 아닌 음력을 채택하고 있다. 양력으로는 4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한 달이 더 늘어나는데, 이를 윤달이라 한다. 우리나라는 1년을 춘∙하∙추∙동의 사계절로 나누고, 그것을 24절기로 나누어 사용하였다.세시풍속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시기에 반복되는 주기전승제의이다. 예부터 세시풍속은 세시ㆍ세사ㆍ월령 등으로 일컬어져 시계성이 강조되었으며, 주요 세시풍속이 행해지는 날을 명절이라 하여 각별하게 여겨왔다. 오늘날 세시명절은 설날과 추석이라는 2대 명절로 축소되어 있으며, 세시풍속도 퇴색했다. 2대 명절이라고 했지만, 이 날의 세시풍속 역시 차례와 성묘 정도가 보편적일 따름이다. 지역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명절놀이로 윷놀이가 보편적으로 행해지지만, 요 즘 이 놀이는 세시놀이로서 ‘닫힌 놀이’가 아니라 항시 즐기는 일반 민속놀이로 ‘열린 놀이’이다. 설날과 추석 명절은 법정공휴일이 되어, 이 무렵이면, ‘민족대이동’이라는 용어와 함께 교통치옥이라는 세시풍속 아닌 세시풍속이 오히려 일반화되어 있다. 현대인은 마을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일생을 살아가면서 사계절의 주기와 결합하는 동시에 문화의 원형을 추상해 나가는 것이다. 그 결과 세시풍속에서 이에 적응한 마을사람들의 문화원형적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세시풍속의 본질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은 이 세시풍속을 영위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현대인과 세시풍속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현대적 의미라고 하겠다.이 레포트는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윤달의 세시풍속을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였다.II. 본 론1. 윤달보통 우리들이 사용하는 1년은 12달이다. 이것은 양력 기준이다. 하지만 음력이 있다. 여기에는 1년이 12달이지만 4년마다 1달이 추가된다. 이를 윤달이라고 하며, 윤달은 가외로 있는 달이다. 즉, 윤달은 음력으로 12월 외에 더 드는 어느 한달을 말한다. 이렇게 윤달이 들어 있는 해를 윤년(閏年)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드는 달은 일정하지 않다. 2월에 들면「윤2월」이고, 삼월에 들면 「윤3월」이라고 한다. 그런데 음력 11월, 즉 동짓달에는 이 윤달이 잘 들지 않는다고 하여 하기 싫은 일이나 갚기 싫은 일을 말할 때에 「윤동짓달 초하룻날 한다」는 말을 흔히 쓴다. 그래서 공달, 여벌달, 남는 달이라 부르기도 한다. 태음력에서 계절의 추이를 맞추기 위하여 평년의 12개월에다 한 달 더 보탠 달을 말하며, 보통 3년에 한번 돌아온다.공달의 관념은 제주도 민속에 있어서의 신구간과 비슷한데, 신구간이란 대한 후 5일에서 입춘 전 3일로, 이 기간에는 도민의 일상생활을 맡아보던 18,000이나 되는 신들이 자기가 지상에서 맡은 소임의 기간이 다 끝나 천상으로 되돌아가고, 다시 다음 소임을 맡아 내려오는 신은 미처 내려오지 못한 기간을 말한다. 따라서 이 신구간에는 궂은 일도 두려움없이 마음놓고 해치울 수가 있다고 여겼다.윤달이 오면 불가에서는 ‘삼사순례’가 행해진다. 한편 우리 속담에 ‘윤달에는 시체가 거꾸로 서도 탈이 없다’고 하는 바 일반에서는 윤달 동안 집짓기를 시작하거나 묘를 이장한다거나 수의를 제작하며, 또한 절에서는 ‘가사불사’ 및 ‘예수재’ 등의 행사가 행해지기도 한다. 까닭에 윤달은 꺼리는 것이 없다. 윤달을 만나면 장안의 여자들이 다투어 모여 불공을 올리며, 또 돈을 탑 위에 놓는다. 이리하여 윤달이 다 가도록 이 행사는 그치지 않는다. 이렇게 하여 극락세계로 간다고 하여 사방의 노파들은 부산하게 다투어 모여든다,2. 윤달의 세시풍속세시풍속은 자연력과 생산력•의례력의 골격이다. 자연의 주기에 따라 농경생활이 이루어지고, 이 다채로운 변화가 세시풍속의 의례를 풍부히 한다. 이 골격은 사계성이 강조되어 세시, 세사, 월령, 시령 등으로 일컬어지고, 주요 세시풍속이 행해지는 날을 명절이라고 한다. 현대인이 세시풍속을 경시할 수 없는 이유는 여전히 현대생활이 이것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1) 생전예수재윤달에는 부정이나 액이 없기 때문에 혼인∙집수리∙이사∙조상묘 단장∙호상 옷만들기를 비롯하여, 불사(佛寺)에 드나드는 이라면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 등의 평상시 금했던 일들을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고 한다. 생전예수재란 부처님께 올리는 재의 한 가지로, 살아 생전에 저지른 죄를 해탈해 주고 죽은 다음의 극락왕생을 기원하게 되는 것으로, 죽기 전 본인이 미리 스스로 축원을 올리는 생시의 여유있는 사람의 불공이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과제물,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과제, 한국문화자원의이해2레포트,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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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윤달의 세시풍속을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윤달2. 윤달의 세시풍속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hwp2.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2.hwp3.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3.hwp4. 윤달의 세시풍속에 대하여4.hwpI. 서 론우리는 조상의 생활 양식과 풍속을 통하여 그 시대의 민중 의식과 슬기, 나아가서는 참다운 얼을 찾아볼 수 있다.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사회를 이루고 오랫동안 사노라면, 여기에는 하나의 관습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세시행사이며 세시풍속이다.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은 양력이 아닌 음력을 채택하고 있다. 양력으로는 4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한 달이 더 늘어나는데, 이를 윤달이라 한다. 우리나라는 1년을 춘∙하∙추∙동의 사계절로 나누고, 그것을 24절기로 나누어 사용하였다.세시풍속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시기에 반복되는 주기전승제의이다. 예부터 세시풍속은 세시ㆍ세사ㆍ월령 등으로 일컬어져 시계성이 강조되었으며, 주요 세시풍속이 행해지는 날을 명절이라 하여 각별하게 여겨왔다. 오늘날 세시명절은 설날과 추석이라는 2대 명절로 축소되어 있으며, 세시풍속도 퇴색했다. 2대 명절이라고 했지만, 이 날의 세시풍속 역시 차례와 성묘 정도가 보편적일 따름이다. 지역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명절놀이로 윷놀이가 보편적으로 행해지지만, 요 즘 이 놀이는 세시놀이로서 ‘닫힌 놀이’가 아니라 항시 즐기는 일반 민속놀이로 ‘열린 놀이’이다. 설날과 추석 명절은 법정공휴일이 되어, 이 무렵이면, ‘민족대이동’이라는 용어와 함께 교통치옥이라는 세시풍속 아닌 세시풍속이 오히려 일반화되어 있다. 현대인은 마을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일생을 살아가면서 사계절의 주기와 결합하는 동시에 문화의 원형을 추상해 나가는 것이다. 그 결과 세시풍속에서 이에 적응한 마을사람들의 문화원형적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세시풍속의 본질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은 이 세시풍속을 영위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현대인과 세시풍속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현대적 의미라고 하겠다.이 레포트는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윤달의 세시풍속을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였다.II. 본 론1. 윤달보통 우리들이 사용하는 1년은 12달이다. 이것은 양력 기준이다. 하지만 음력이 있다. 여기에는 1년이 12달이지만 4년마다 1달이 추가된다. 이를 윤달이라고 하며, 윤달은 가외로 있는 달이다. 즉, 윤달은 음력으로 12월 외에 더 드는 어느 한달을 말한다. 이렇게 윤달이 들어 있는 해를 윤년(閏年)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드는 달은 일정하지 않다. 2월에 들면「윤2월」이고, 삼월에 들면 「윤3월」이라고 한다. 그런데 음력 11월, 즉 동짓달에는 이 윤달이 잘 들지 않는다고 하여 하기 싫은 일이나 갚기 싫은 일을 말할 때에 「윤동짓달 초하룻날 한다」는 말을 흔히 쓴다. 그래서 공달, 여벌달, 남는 달이라 부르기도 한다. 태음력에서 계절의 추이를 맞추기 위하여 평년의 12개월에다 한 달 더 보탠 달을 말하며, 보통 3년에 한번 돌아온다.공달의 관념은 제주도 민속에 있어서의 신구간과 비슷한데, 신구간이란 대한 후 5일에서 입춘 전 3일로, 이 기간에는 도민의 일상생활을 맡아보던 18,000이나 되는 신들이 자기가 지상에서 맡은 소임의 기간이 다 끝나 천상으로 되돌아가고, 다시 다음 소임을 맡아 내려오는 신은 미처 내려오지 못한 기간을 말한다. 따라서 이 신구간에는 궂은 일도 두려움없이 마음놓고 해치울 수가 있다고 여겼다.윤달이 오면 불가에서는 ‘삼사순례’가 행해진다. 한편 우리 속담에 ‘윤달에는 시체가 거꾸로 서도 탈이 없다’고 하는 바 일반에서는 윤달 동안 집짓기를 시작하거나 묘를 이장한다거나 수의를 제작하며, 또한 절에서는 ‘가사불사’ 및 ‘예수재’ 등의 행사가 행해지기도 한다. 까닭에 윤달은 꺼리는 것이 없다. 윤달을 만나면 장안의 여자들이 다투어 모여 불공을 올리며, 또 돈을 탑 위에 놓는다. 이리하여 윤달이 다 가도록 이 행사는 그치지 않는다. 이렇게 하여 극락세계로 간다고 하여 사방의 노파들은 부산하게 다투어 모여든다,2. 윤달의 세시풍속세시풍속은 자연력과 생산력•의례력의 골격이다. 자연의 주기에 따라 농경생활이 이루어지고, 이 다채로운 변화가 세시풍속의 의례를 풍부히 한다. 이 골격은 사계성이 강조되어 세시, 세사, 월령, 시령 등으로 일컬어지고, 주요 세시풍속이 행해지는 날을 명절이라고 한다. 현대인이 세시풍속을 경시할 수 없는 이유는 여전히 현대생활이 이것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1) 생전예수재윤달에는 부정이나 액이 없기 때문에 혼인∙집수리∙이사∙조상묘 단장∙호상 옷만들기를 비롯하여, 불사(佛寺)에 드나드는 이라면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 등의 평상시 금했던 일들을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고 한다. 생전예수재란 부처님께 올리는 재의 한 가지로, 살아 생전에 저지른 죄를 해탈해 주고 죽은 다음의 극락왕생을 기원하게 되는 것으로, 죽기 전 본인이 미리 스스로 축원을 올리는 생시의 여유있는 사람의 불공이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2,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과제물,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과제, 한국문화자원의이해2레포트,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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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 목차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hwp2.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2.hwp3.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hwp4.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2.hwp5.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hwp6.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2.hwp7.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hwp8.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2.hwp9.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hwp10.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2.hwp(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1) 자연 환경적 조건한반도 서부의 바다에는 리아스식 해안이 발달하였다. 리아스식 해안은 하천 침식으로 형성된 골짜기가 해수면 상승이나 지반 침강에 의해 침수가 되어 형성된 해안이다.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에 잘 발달되어 있다. 서해안과 남해안은 해안선이 울퉁불퉁하고 섬이 많지만 동해안은 해안선이 매끄럽고 섬이 거의 없다. 동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거대한 호수 내지는 바다였기 때문에 침식과 퇴적을 상당히 오래 받아 해안선이 단조로워졌다. 복잡한 해안선은 없지만 대신 석호 같은 퇴적 지형이 있다. 동고서지 지형으로 큰 강들은 동에서 서로 흐른다. 서해, 남해, 동해의 수심은 동해가 가장 깊고 남해가 중간 정도, 서해가 가장 낮게 형성되어 있다. 한반도 서부의 바다는 간척에 유리한 환경이다. 2) 사회문화적 배경해산물은 큰 강들을 통해 내륙 주요 도시로 유통되었다. 빙장선은 선어 운반을 위해 얼음을 싣고 다녔다. 유교의례 확산은 제례품으로서 어물 소비를 촉진시켰다. 조선 후기에는 어구가 대형화하고 어업 경영규모가 큰 대규모 어업이 발달하였다. 대규모 어업은 어전 어업이나 방렴 어업과 같은 발 어구를 사용하는 어업과 어망을 사용하는 망어업에서 발달하였다.어업은 농업과 함께 식량생산 산업이기는 하나, 그 생산물인 수산물은 自家에서 소비하는 자기 수요의 비율이 농산물보다 훨씬 낮다. 수산물은 농산물과 같은 주식물이 아니고 부식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업생산은 처음부터 상품생산적 성격을 농후하게 지닌다. 이러한 특징으로 말미암아 어업은 상품화폐경제가 발달되어야 크게 발전할 수 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의한 수산물 수요의 증가는 수산물 생산의 증대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조선 후기에 이르러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어업의 발전도 촉진되었다. 봉건 지배층의 가혹한 어민 수탈이 어업의 발달을 크게 저해하기는 하였으나, 그것은 여건의 성숙으로 강력한 생명력을 지니고 진전되는 어업의 발달을 정지시키거나 크게 억제하지는 못하였다. 어업의 발달로 수산물은 조선 봉건사회의 중요한 생산물이 되어, 각종 수산물이 출회되었다. 그 결과 수산물의 양산체제를 갖춘 대규모 어업도 출현하였고, 주요 수산물이 전국적 규모로 대량 유통되기도 하였다.  많은 자금과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어업의 발달은 경영면에서 자본제적 어업 경영형태를 발생시켜, 자본제적 어업의 조기적 전개를 가능하게 하기도 하였다.균역법 실시 이전에 어전이나 염분은 궁가·관청·토호 등에 의하여 점유되어 있었는데 어전의 기계(지주용 말목, 발 등), 배 등을 마련하는 데 400∼500냥이 소요되었다는 것으로 보아 어전의 규모가 컸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대규모 어전의 경우에는 어전의 어장주가 어전 어업을 직영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균역법의 실시를 계기로 사점 어전이 모두 혁파되어 어장주인이 어업 경영에서 손을 떼게 되었다고 한다.참고자료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난장은 일정한 주기 없이 배가 도착한 때, 별신제가 열릴 때, 허가받지 않은 장소나 장을 처음 개설할 때 벌이는 장이다. 시전상인들은 많은 권력과 부가 있었는데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고, 수요물자를 공급하며, 각종 잡역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이들과 달리 제대로 가게를 갖추지 못한 상인을 난전이라고 하였다. 처음에는 난전들을 억제할 수 있는 권리로 시전상인들을 우대했지만, 난전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정조 대에는 육의전을 제외한 금난전권이 혁파되었다.서울근처의 한강연안은 경강이라고 불렀는데 이곳은 세곡 조운의 집결지, 삼남과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 어물의 생산지, 유통지로서 상업이 발달하였다. 경강의 상업구역이 확대되면서 경강상인 또한 성장하였다. 조운이 발달하면서 포구에 객주(여객주인)가 등장하여 객상의 숙박, 화물의 보관, 운반, 어음 할인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 객주들은 선상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면서 부상으로 성장하기도 하였다.대외무역도 활발해졌는데, 청과의 무역은 의주의 중강과 중국 봉황의 책문 등을 중심으로 관무역과 사무역이 이루어졌으며, 일본과도 관계가 정상화되면서 무역이 활발해졌다. 조선은 청과 일본에 대해 직접적으로 교역을 하기도 했지만 중개무역으로 이득을 취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대외관계에 있어서는 역관들이 필수적이었는데, 이들이 성장하여 거부가 되기도 하였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통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송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전통사회와생활문화과제물, 전통사회와생활문화과제, 전통사회와생활문화레포트,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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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 목차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hwp2.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2.hwp3.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hwp4.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2.hwp5.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hwp6.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2.hwp7.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hwp8.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2.hwp9.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hwp10.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2.hwp(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1) 자연 환경적 조건한반도 서부의 바다에는 리아스식 해안이 발달하였다. 리아스식 해안은 하천 침식으로 형성된 골짜기가 해수면 상승이나 지반 침강에 의해 침수가 되어 형성된 해안이다.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에 잘 발달되어 있다. 서해안과 남해안은 해안선이 울퉁불퉁하고 섬이 많지만 동해안은 해안선이 매끄럽고 섬이 거의 없다. 동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거대한 호수 내지는 바다였기 때문에 침식과 퇴적을 상당히 오래 받아 해안선이 단조로워졌다. 복잡한 해안선은 없지만 대신 석호 같은 퇴적 지형이 있다. 동고서지 지형으로 큰 강들은 동에서 서로 흐른다. 서해, 남해, 동해의 수심은 동해가 가장 깊고 남해가 중간 정도, 서해가 가장 낮게 형성되어 있다. 한반도 서부의 바다는 간척에 유리한 환경이다. 2) 사회문화적 배경해산물은 큰 강들을 통해 내륙 주요 도시로 유통되었다. 빙장선은 선어 운반을 위해 얼음을 싣고 다녔다. 유교의례 확산은 제례품으로서 어물 소비를 촉진시켰다. 조선 후기에는 어구가 대형화하고 어업 경영규모가 큰 대규모 어업이 발달하였다. 대규모 어업은 어전 어업이나 방렴 어업과 같은 발 어구를 사용하는 어업과 어망을 사용하는 망어업에서 발달하였다.어업은 농업과 함께 식량생산 산업이기는 하나, 그 생산물인 수산물은 自家에서 소비하는 자기 수요의 비율이 농산물보다 훨씬 낮다. 수산물은 농산물과 같은 주식물이 아니고 부식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업생산은 처음부터 상품생산적 성격을 농후하게 지닌다. 이러한 특징으로 말미암아 어업은 상품화폐경제가 발달되어야 크게 발전할 수 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의한 수산물 수요의 증가는 수산물 생산의 증대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조선 후기에 이르러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어업의 발전도 촉진되었다. 봉건 지배층의 가혹한 어민 수탈이 어업의 발달을 크게 저해하기는 하였으나, 그것은 여건의 성숙으로 강력한 생명력을 지니고 진전되는 어업의 발달을 정지시키거나 크게 억제하지는 못하였다. 어업의 발달로 수산물은 조선 봉건사회의 중요한 생산물이 되어, 각종 수산물이 출회되었다. 그 결과 수산물의 양산체제를 갖춘 대규모 어업도 출현하였고, 주요 수산물이 전국적 규모로 대량 유통되기도 하였다.  많은 자금과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어업의 발달은 경영면에서 자본제적 어업 경영형태를 발생시켜, 자본제적 어업의 조기적 전개를 가능하게 하기도 하였다.균역법 실시 이전에 어전이나 염분은 궁가·관청·토호 등에 의하여 점유되어 있었는데 어전의 기계(지주용 말목, 발 등), 배 등을 마련하는 데 400∼500냥이 소요되었다는 것으로 보아 어전의 규모가 컸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대규모 어전의 경우에는 어전의 어장주가 어전 어업을 직영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균역법의 실시를 계기로 사점 어전이 모두 혁파되어 어장주인이 어업 경영에서 손을 떼게 되었다고 한다.참고자료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난장은 일정한 주기 없이 배가 도착한 때, 별신제가 열릴 때, 허가받지 않은 장소나 장을 처음 개설할 때 벌이는 장이다. 시전상인들은 많은 권력과 부가 있었는데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고, 수요물자를 공급하며, 각종 잡역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이들과 달리 제대로 가게를 갖추지 못한 상인을 난전이라고 하였다. 처음에는 난전들을 억제할 수 있는 권리로 시전상인들을 우대했지만, 난전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정조 대에는 육의전을 제외한 금난전권이 혁파되었다.서울근처의 한강연안은 경강이라고 불렀는데 이곳은 세곡 조운의 집결지, 삼남과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 어물의 생산지, 유통지로서 상업이 발달하였다. 경강의 상업구역이 확대되면서 경강상인 또한 성장하였다. 조운이 발달하면서 포구에 객주(여객주인)가 등장하여 객상의 숙박, 화물의 보관, 운반, 어음 할인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 객주들은 선상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면서 부상으로 성장하기도 하였다.대외무역도 활발해졌는데, 청과의 무역은 의주의 중강과 중국 봉황의 책문 등을 중심으로 관무역과 사무역이 이루어졌으며, 일본과도 관계가 정상화되면서 무역이 활발해졌다. 조선은 청과 일본에 대해 직접적으로 교역을 하기도 했지만 중개무역으로 이득을 취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대외관계에 있어서는 역관들이 필수적이었는데, 이들이 성장하여 거부가 되기도 하였다.- 중략 -

2023.09.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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