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

2024.05.0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한국사의이해

img

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

2024.05.09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인간과언어

img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2024.05.0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세계의정치와

img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 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 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 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 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2024.05.0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생활과건강

img

다음 중 1개를 선택해 작성하시오. 1.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3.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해서 다시 키우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교재 12장 및 14장을 읽고,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의 복제 문제가 합당한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선택: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다음 중 1개를 선택해 작성하시오. 1.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3.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해서 다시 키우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교재 12장 및 14장을 읽고,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의 복제 문제가 합당한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선택: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다음 중 1개를 선택해 작성하시오. 1.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3.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해서 다시 키우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교재 12장 및 14장을 읽고,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의 복제 문제가 합당한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선택: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다음 중 1개를 선택해 작성하시오. 1.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3.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해서 다시 키우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교재 12장 및 14장을 읽고,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의 복제 문제가 합당한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선택: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2024.05.09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생명과환경

img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10점). 첫째,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둘째, 이것이 왜 인상적인지를 설명하시오. 셋째,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20점). https://www.youtube.com/watch?v=l6s7lz9QIaQ 첫째,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시오. 둘째,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이 영상에 기반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첫째,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둘째, 이것이 왜 인상적인지를 설명하시오.셋째,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하시오.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https://www.youtube.com/watch?v=l6s7lz9QIaQ첫째,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시오.둘째,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이 영상에 기반하여 서술하시오Ⅲ). 결론Ⅰ). 서론 사회복지는 대상자들의 복지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이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그 중대성이 크다. 현대 사회의 사회복지는 온갖 기술과 다양한 이론의 발전에 따라 대상자에게 더욱 유익한 방향으로 개선되어가고 있고 사회복지사는 실제현장에서 이와 같은 사회복지학과 관련된 지식을 숙지하여 체계적인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 나는 본 교과과정에서 사회복지학개론에 대하여 배우고 고찰하며, 사회복지학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지식을 학습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학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부분에 가장 깊은 인상을 받았기 때문에 이하의 본문에서 과제의 주제로 제시된 위의 항목에 적절한 해답을 전개하여 보겠다.Ⅱ). 본론-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2019, ,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0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사회복지학개

img

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 1. 요구 분석의 개념과 모형 1) 요구분석의 개념 ① 요구분석의 실제적인 맥락- 학교보다는 기업의 훈련 프로그램 개발- 회사 혹은 공장의 직원이나 근로자들이 현재 보여주는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한 후 해결안으로서 교육 프로그램 혹은 다른 방안을 제안하는 것으로, 기업의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맥락에서 논의 및 발전② 기업에서의 요구분석의 세 차원- 훈련요구분석: 학습자가 현재 보이고 있는 지식, 기술, 태도와 바람직한 수준의 지식, 기술, 태도의 차이 분석- 수행문제분석: 수행문제가 왜 발생하였는가를 지식, 기술, 태도의 부족인지 아니면 다른 환경적 요인 때문인지를 분석하여 수행문제 해결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나 혹은 여타의 훈련 이외의 방안을 제안하는 활동- 기업의 사업 요구분석: 수행분석을 통하여 수행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활동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어떤 사업상의 요구와 관련 있는가와 연계③ 메이거와 파이프(Mager & Pipe)의 수행문제분석의 틀- 초기 수행의 문제로 대두된 것은 실제로 그것이 정말로 중요한 문제인지 살펴보는 단계로 시작. 이후 지식과 기술의 부족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에 그런지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필요한 해결안을 찾는 과정을 안내-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은 지식, 기술이 부족한 상태에서 과거에 특별히 할 수 없었던 것이 확인될 때 제공됨-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 이외에도 연습기회의 제공, 피드백의 제공 등이 해결안으로 제안될 수 있으며,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업무의 변환 및 업무 중 훈련을 제안하기도 함-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것이 아닐 경우 수행에 대한 상과 벌의 제공 여부 등을 따져 그에 적합한 해결안을 제시 2) 요구분석의 모형① 로제트(Rossett)의 요구분석 모형- 수행문제를 기술과 지식의 부족, 환경의 문제, 유인체계의 부족이나 부적절함, 동기의 결여라는 네 가지 원인으로 파악- 요구분석의 목적ㆍ최적의 수준(optimal)과 현재의 수준(actuals), 그리고 느낌(feelings)을 토대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것 - 의의ㆍ요구분석에 포함되는 주요 활동을 위한 기법과 도구, 그리고 목적의 차원에서 초기의 개념적 틀을 제공- 중략 -

2024.05.09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 1. 요구 분석의 개념과 모형 1) 요구분석의 개념 ① 요구분석의 실제적인 맥락- 학교보다는 기업의 훈련 프로그램 개발- 회사 혹은 공장의 직원이나 근로자들이 현재 보여주는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한 후 해결안으로서 교육 프로그램 혹은 다른 방안을 제안하는 것으로, 기업의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맥락에서 논의 및 발전② 기업에서의 요구분석의 세 차원- 훈련요구분석: 학습자가 현재 보이고 있는 지식, 기술, 태도와 바람직한 수준의 지식, 기술, 태도의 차이 분석- 수행문제분석: 수행문제가 왜 발생하였는가를 지식, 기술, 태도의 부족인지 아니면 다른 환경적 요인 때문인지를 분석하여 수행문제 해결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나 혹은 여타의 훈련 이외의 방안을 제안하는 활동- 기업의 사업 요구분석: 수행분석을 통하여 수행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활동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어떤 사업상의 요구와 관련 있는가와 연계③ 메이거와 파이프(Mager & Pipe)의 수행문제분석의 틀- 초기 수행의 문제로 대두된 것은 실제로 그것이 정말로 중요한 문제인지 살펴보는 단계로 시작. 이후 지식과 기술의 부족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에 그런지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필요한 해결안을 찾는 과정을 안내-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은 지식, 기술이 부족한 상태에서 과거에 특별히 할 수 없었던 것이 확인될 때 제공됨- 공식적인 훈련 프로그램 이외에도 연습기회의 제공, 피드백의 제공 등이 해결안으로 제안될 수 있으며,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업무의 변환 및 업무 중 훈련을 제안하기도 함-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것이 아닐 경우 수행에 대한 상과 벌의 제공 여부 등을 따져 그에 적합한 해결안을 제시 2) 요구분석의 모형① 로제트(Rossett)의 요구분석 모형- 수행문제를 기술과 지식의 부족, 환경의 문제, 유인체계의 부족이나 부적절함, 동기의 결여라는 네 가지 원인으로 파악- 요구분석의 목적ㆍ최적의 수준(optimal)과 현재의 수준(actuals), 그리고 느낌(feelings)을 토대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것 - 의의ㆍ요구분석에 포함되는 주요 활동을 위한 기법과 도구, 그리고 목적의 차원에서 초기의 개념적 틀을 제공- 중략 -

2024.05.09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논리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제3장 글쓰기 형식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1) 어원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1) 논리학① 인식 논리학-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② 형식 논리학-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①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②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주로 현재 가지고 있는 기준과 근거 또는 표준을 중심으로 판단을 내리거나 아니면 이미 내려진 판단의 합당성을 묻는 데 주력하는데, 이미 주어진 기준이나 표준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만나면 원칙의 유연한 적용이나 새로운 구성이 필요해짐- 이를 해결하고자 독특하고 새로운 양식으로 문제를 바라보게 되며 이때 필요한 것이 창의적 사고임- 이러한 점에서 창의적 사고는 이전에는 없던 독특하고 신선한, 예기치 못한 것을 의미하는 ‘새로움’과 정교하고 실행 가능하며 유용한 것을 의미하는 ‘적절성’을 모두 충족할 필요가 있음 - 리프먼은 창의적 사고가 전혀 새로운 대안이나 생각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던 수많은 지식을 재조합하는 능력이라고 봄③ 배려적 사고- 내가 하는 생각이 가치 있으려면 반드시 배려적 사고가 포함되어야 함- 배려적 사고는 대상에 대해 측은한 감정을 느끼는 그것에 그치는 그것이 아니라 실제로 갚은 관찰을 통해 관심을 두고 대상의 문제나 해결할 점을 알아내고, 나아가 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임④ 다차원적 사고와 교육- 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맥락을 고려하여 새로운 문제해결 방안을 창출해 내는 열정과 선한 사고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음- 듀이는 교육에서의 탐구 과정을 특히 강조했는데, 지식보다 알아 가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음- 지식은 우리가 검증해 낸 명제이고, 계속된 검증을 통해 얼마든지 바뀌는 그것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탐구와 구성의 산물이며 그 사회와 문화의 공통된 가치임 - 알아 가는 과정은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탐구하며 공통의 가치와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로서의 공통의 가치를 아는 것보다 교육에서 더 장려되어야 한다고 봄- 듀이는 누구나 다 같은 단계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나, 사고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과정이 있다고 보았음 ⑤ 논증-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이유와 근거, 기준 등을 검토하는 과정, 체계적이고 반성적인 과정이 필요함-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가 옳음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과정, 즉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과정을 논증이라고 함- 연역논증: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이나 보다 특수한 다른 원리를 끌어내는 방식을 말함- 귀납 논증: 구체적인 여러 가지 사실로부터 보편적인 결론을 끌어내는 방식으로, 여러 가지 경우를 미루어 봄으로써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을 말함- 중략 -

2024.05.09 / 2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시험, 교과논리및논술요약,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제2장 교육과정의 기본질문과 대답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제4장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제5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제6장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모형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제9장 교육과정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개념1) 교육의 의미① 교육의 ‘교’: 가르침, 훈계, 알림 등,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② 교육의 ‘육’: 타고난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 주는 것③ ‘education’: ‘e’+‘ducare’ → 자질과 능력을 이끌어 자립하게 하는 것④ 교육의 의미 정리: 능력이 발휘되도록 지식, 기술 등을 가르쳐 계발되고 펼치게 하는 것 - 가르치는 것: 지식, 정보, 사실 등의 전달로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지향- 이끄는 것: 기회, 경험 등을 제공하여 스스로 깨닫고 능력, 자질이 실현되도록 돕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교육의 정의: 다양한 학문, 사회 과점 등으로 인해 다양함② 기능적 정의 - 교육의 도구적 관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제공되는 것- 교육으로 무엇을 이루는 것을 지향함 ③ 규범적 정의 - 교육을 통해 당연히 형성해야 하는 것 -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배우는 것- 삶의 가치나 신념 등을 가르치는 것 ④ 조작적 정의 - 교육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 자연적 변화가 아니라 가르쳐서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특성의 변화를 이끄는 것 3) 교육의 목적과 기능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 행동의 변화→인지적·정의적·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음 - 인지적 행동의 변화: 지식, 판단, 종합, 비교, 분석 능력의 변화 - 정의적 행동의 변화: 정서 조절, 도덕, 가치, 태도 등 내면의 가치 체계 변화 - 심동적 행동의 변화: 신체 기능에 관한 행동 변화, 신체 조절, 악기 다루기, 춤추기 등 ② 교육으로 인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사회에 긍정적이어야 함 - 교육은 개인의 특성이나 수준을 무시하고 진행될 수 없음- 사회 상황이나 조건과 구분하여 진행될 수 없음 - 교육으로 개인은 행동이 조화롭게 변하여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해야 함 ③ 교육의 기능 -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실현과 능력 및 소질 계발에 도움 - 개인의 적응을 돕는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가치, 행동양식, 기술, 지식, 태도 등을 이해 - 사회화 기능: 유아는 사회의 기준이나 행동양식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 - 사회문화 창조와 전달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교육은 사회나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됨 2.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한 일련의 계획 - ‘쿠레레(curere)’에서 유래 → 달려야 할 경기 코스, 트랙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의 코스 -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학문→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활동- 교과목 지식이나 학습 내용 → 가르칠 내용이 정리된 교수요목③ 교수요목: 학습해야 할 것 - 목표 지향적이며 표면적이고 공식적인 교육과정- 결과 지향적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능적 관점, 도구적 측면, 교사 주도적이고 폐쇄적 성격 ④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인 교육과정의 실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 -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의 것이 작용하여 학생의 변화로 연결된 것 - 또래 상호작용으로 태도, 가치관 변화, 분위기나 선생님 태도, 감동 등으로 이해 - 비공식적인 교육과정, 숨은 교육과정이라고 함 ⑤ 내용으로서의, 경험으로서의,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활동-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로 갖게 되는 경험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 - 중략 -

2024.05.09 / 5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과정, 방통대교육과정, 방송대교육과정, 교육과정시험, 교육과정요약, 교육과정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제5장 문항 분석제6장 표집, 측정, 검사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제9장 표준화검사제10장 수행평가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제12장 관찰법제13장 관찰기록 방법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자아실현의 기능- 현실 적응의 기능- 전통유지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중략 -

2024.05.09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평가, 방통대교육평가, 방송대교육평가, 교육평가시험, 교육평가요약, 교육평가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제2장 부모됨과 예비부모교육제3장 부모교육의 역사 제2부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제4장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제5장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6장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7장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제3부 다양한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역할제8장 맞벌이가족과 조손가족의 부모역할제9장 한부모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제10장 다문화가족과 장애아가족의 부모역할제4부 부모교육의 이론 및 프로그램제11장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제12장 교류분석이론제13장 행동수정 프로그램제14장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제5부 부모교육의 실제제15장 영유아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부모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역할①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따름②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환경은 가정이며, 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③ 과거 확대가족에서 이웃을 통해 지원과 조언을 받았던 것과 달리 현대의 부모는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의 사회구조적 변화로 자녀양육에 대한 도움이 절실한 실정임④ 헤드 스타트 운동이나 그 밖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로 인해 1960년대 이후 부모교육이 점차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뀜⑤ 현대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사-부모가 서로 지지하며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미로 확대됨⑥ 초기 부모교육은 교사-학습자로서의 수직관계가 강조되는 소극적 개념2) 부모교육의 개념① 부모에게 양육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양육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교육② 부모교육은 궁극적으로 부모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을 돕는 과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아동 측면① 전인적 발달도모② 자녀의 사회화 기야③ 자녀의 문제행동 가능성 사전 예방④ 아동의 인권 보호2) 부모 측면① 부모 자신의 성숙② 바람직한 아동관 및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인식③ 아동발달 지식 습득④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기술⑤ 아버지의 역할 교육3) 교사 측면① 개별 영유아 발달특성 이해② 교육현장에서 부모로부터의 실제적 도움- 중략 -

2024.05.09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부모교육, 방통대부모교육, 방송대부모교육, 부모교육시험, 부모교육요약, 부모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제2장 영유아 교육·보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위생관리와 교육제4장 영양관리와 식생활교육제5장 일상건강관리와 질병예방교육제6장 놀이 및 생활 안전 관리와 교육제7장 미디어 안전 관리와 교육제8장 교통안전 관리와 교육제9장 사회환경 및 재난 안전 관리와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1) 개념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요인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르기, 시력, 특정 질병 등 이 나타날 수 있음③ 유전적 영향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기도 함④ 어머니의 건강 상태는 영유아의 ‘건강한 출발’을 보장하게 하므로, 모성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함⑤ 개인의 생활습관 변화는 이전보다 더 시간에 쫓기고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사회의 변화와도 맞물려있음⑥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과 이를 실현하게 해 주는 보다 접근 가능성이 큰 서비스 및 지원이 필요함2) 환경적 요인① 환경은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유전적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②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적 ·물리적 환경은 주변의 관심과 보살핌,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음 ③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함④ 환경위생 측면에서는 청결을 비롯하여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옹도와 습도 유지, 유해물질로부터의 보호 등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정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은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유발함3. 영유아기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교육1) 영유아의 건강① 영유아의 건강은 생애 초기의 발달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② 영유아기의 건강한 출발은 이후 한 사회의 건강과 연결되고, 이는 사 회 성장 및 미래 세대의 건강성과도 직결됨③ 영유아 건강교육은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④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동시에 필요함⑤ 영유아가 건강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 건강교육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영유아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할 권리가 있음 - 중략 -

2024.05.09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시험, 유아건강교육요약, 유아건강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제3장 유아음악교육 영역과 유아의 음악성 발달제4장 음악이론 및 주요 용어제5장 유아음악교육과정제6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노래부르기 활동제7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음악감상 활동제8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악기 활동제9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신체표현 활동제10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국악 활동제11장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제12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달크로즈, 오르프제13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코다이, 스즈키, 고든제14장 유아음악교육 평가: 유아, 교사, 교육과정제15장 유아음악교육 환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중요성① 모든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듯이 음악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나는데 유아기에 어떤 음악 경험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그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하거나 사장될 수 있음②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 혹은 음악적 능력 발달의 민감기임③ 음악교육은 유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인 발달을 도움④ 유아기 음악교육은 음악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킴⑤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자아표현 기회 제공- 운동기능 발달 및 리듬감 발달-심미감발달-언어발달-문화 계승 고취-인지발달-사회성 발달-자존감 고취-긴장과 이완의 해소-음악성 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1) 목표① 음악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킴②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③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킴④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달시킴⑤ 음악 경험을 통해 전인 발달을 지원함3. 음악의 역할과 기능1) 역할 ① 감정 표현의 기능함② 심미적 즐거움의 기능을 흠③ 오락의 기능을 함④ 의사소통의 기능을 함⑤ 상징적 표현의 기능함⑥ 신체적 반응의 기능함⑦ 사회규범 준수 강화⑧ 사회제도와 종교의식 고취⑨ 문화 유지 및 계승에 기여- 중략 -

2024.05.09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시험, 유아음악교육요약, 유아음악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언어․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언어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된다. - 홈볼트는 언어는 단순히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개별 인간의 세계관이므로 정신활동을 표현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분적인 어떤 것이라고 보고 언어 공동체가 갖고 있는 주관적인 관점을 언어적 세계관으로 정의하였다. 2) 생물학적 바탕으로서의 언어- 언어 습득의 보편성, 신속성, 결정적 시기 등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뇌간, 대뇌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과제에 따라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각종 사고와 행동을 주관한다.- 뇌간은 감각의 수용, 생명의 유지 및 생존 본능 통제- 대뇌변연계는 자율신경, 특히 호흡이나 심장박동, 호르몬, 감정, 성욕, 기쁨 등을 조절한다.- 대뇌피질은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하며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고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인간의 뇌는 2세부터 뇌 기능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좌뇌와 우뇌의 특수기능이 고정되는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 인간의 대뇌의 좌반구는 언어적,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언어 능력과 관련- 우반구는 시․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정서적 표현을 담당하고 직관력과 전체를 이해하는 힘,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 좌반구는 브로카 영역과 베로니케의 두 개의 중요한 언어 영역이 있다. - 브로카(언어표현)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유창하게 못하는 표현적 실어증에 걸린다.- 베르니케(언어이해)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표현은 정상적이지만 무의미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면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수용적 실어증에 걸리게 된다. 3)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의 언어- 비고츠키는 인간 언어에는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다른 기호체들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이다. - 퀼러는 침팬지도 인간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지적행동이 초기 단계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면서 영장류와 원시인 간의 차이는 바로 언어의 결여에 있고 언어가 결여됨으로써 침팬지는 문화적 발달이 아주 미약한 초보 단계도 이룩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 인간은 언어를 소유하고 동물도 다른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한다.- 중략 -

2024.05.0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유아언어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