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에서는 상담자의 외부 자기와 내부 자기의 일치정도를 의미하는 진솔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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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을 진행할 시 역전이2. 상담을 진행하지 않을 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자의 개인적 특성은 크게 인격적 측면과 유능한 상담자 자질로 나뉜다. 인성에 있어서는 상담사의 전형적인 욕구와 소극적 동기로 나눌 수 있으며 유능한 상담사의 자질은 진정성, 치료적 인간, 성격 특성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담자의 전형적인 욕구로는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은 욕구,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싶은 욕구,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 자신의 도움에 대한 욕구, 돈이나 명성, 지위 등을 원하는 욕구가 있다. 부정적 동기에는 해결하지 못한 개인적 외상이 있는 사람이 정서적 고통과 자신의 의미 있는 삶보다는 타인을 통해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대리적 대응이 포함된다. 이밖에 친구가 없어 상담 경험을 통해 찾고 싶은 외로움, 자신의 삶에 대한 무능함, 두려움 때문에 타인을 통제하려는 힘의 욕구, 자아도취, 사랑과 부드러운 표현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랑의 필요, 해결할 수 없는 분노를 가지고 내담자의 반항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대리 반항 등도 포함된다. 능력 있는 상담사의 자질 중 진정성에는 상담사의 내면과 외부 표현이 일치하여 자신의 한계와 약점을 수용하고 치료적인 사람은 정체성, 자존심, 힘에 대한 인식과 수용, 변화에 대한 개방성, 정체성,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여 개인상담을 받는 것 등이 포함된다. 성격 특성으로는 정서적 안정성, 끈기, 조화성, 정직성, 성실함, 유연성, 목적성 등이 있다. 진정성과 관련해서는 사례를 분석해 상담이 이어질지 살펴볼 예정이다.
참고문헌
임고운, 2008, 상담자 발달수준 및 역전이 활용에 따른 상담성과, 국내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p.17~26상담심리학,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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