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감정코치형 부모는 어떻게 자녀감정을 코치하는지 5단계에 맞추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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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감정코치형 부모는 어떻게 자녀감정을 코치하는지 5단계에 맞추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Gottman의 감정코치 부모교육

2. 감정코치형 부모는 어떻게 자녀감정을 코치하는지 5단계에 맞추어 예를 들어 설명
1) 1단계 :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2) 2단계 :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3) 3단계 : 아이의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
4) 4단계 :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5) 5단계 :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하도록 이끌며 행동에 한계 정해주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정코치는 부모가 아동의 정서조절 코치가 되는 것이다. 자녀의 감정, 특히 부정적 감정을 수용하고 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 양육태도를 일컫는다. 감정코치를 통해 자녀의 분노, 슬픔, 두려움과 같은 일종의 부정적 감정을 무시하지 않고 표현할 수 있도록 부정적인 감정을 인정해주고 이것을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가트맨(John Gottman)은 부모의 정서에 대한 감정과 사고를 포함한 태도를‘상위 정서 인식태도’라고 정의하고 이것이 자녀의 정서발달과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설명하였다. 부모가 자녀의 감정에 공감하고, 부정적 감정(분노, 슬픔, 두려움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이끌 때 자녀는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게 된다. 부모가 자신을 잘 이해해주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부모와 자녀는 그들의 관계에 지지와 애정이라는 유대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유대감에 기반 하여 자녀는 충동을 조절하고, 자기충족의 순간을 뒤로 미룰 수 있게된다. 또한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친분관계가 있는 사람의 기분을 읽어내며, 인생의 희로애락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감정코치형 부모는 어떻게 자녀감정을 코치하는지 5단계에 맞추어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신경진, 김진화.『상담의 과정의 대화 기법』. 서울: 학지사, 2010.
정옥분, 정순화.『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2008.
존 가트맨, 정창우 역.『존 가트맨식 감정코치법』. 경기: 도서출판 인간사랑, 2007.
가트만, 최성애, 조벽(2011).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서울: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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