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내용분석의 절차(과정) 및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6 / 2024.02.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내용분석법의 절차
(1) 연구주제의 선정
(2) 조사대상의 모집단 선정
(3) 조사대상의 표본추출
(4) 분석단위 규정
(5) 분석 카테고리 설정
(6) 수량화의 체계규정
1/ 유무 또는 출현 여부
2/ 빈도체계
3/ 시간-공간체계
4/ 강도
(7) 결론의 도출
1/ 경향 비교
2/ 내용의 상이성 비교
3/ 특성 또는 기법의 비교
4/ 내용과 기준의 비교

2. 내용분석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내용분석법의 절차

연구방법으로서 내용분석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주제의 선정

다른 모든 조사와 마찬가지로 내용분석에 의해 연구를 하고자 할 경우에도 먼저 연구주제를 선정하여야 한다.
어떤 주제를 연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내용분석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는 내용분석이 아니고는 탐구하기 어려운 주제나 다른 자료수집 방법보다는 내용분석이 더 적절하거나 효율적인 주제의 경우이다.
예를 들어, 1970년대 이후 대통령선거 시 후보자들에 의해 선거공약으로 채택된 사회복지정책의 내용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언론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IMF 전후로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1980년 이후 사회복지관의 노인복지프로그램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2000년 서울지역 사회복지관에서는 청소년 상담을 위해 어떤 기법들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가, 1950년대 이후 한국인들의 성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등을 내용분석의 주제로 선정할 수 있다.

(2) 조사대상의 모집단 선정

조사대상이 될 만한 신문, 문헌, 기록, 문학, 음악, 미술작품의 종류와 범위를 확정한다. 모집단은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설정한다. 모집단은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의사소통 기록물을 말한다. 위의 예에서, 1970년대 이후 대통령 후보들의 선거공약 관련 서류, 1980년 이후의 사회복지관의 노인복지프로그램 관련 서류, 2000년 서울지역 사회복지관의 청소년 상담관련 서류, 시대별 성역할의 변화를 문학작품에 의해 파악하고자 하면 1950년대 이후의 문학작품을 모집단으로 선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중 내용분석법에 대한 개념,
  • 및 후보자의 정책 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분석은 정책 분석, 선거 전략, 소셜미디어 마케팅, 민주주의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정책 제안 및 의사 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3.결론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사가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해 더 좋은 방법을 모색함에 있는 방식이다. 즉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사회복지조사를 통해서 각 분야의 최신 연구와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논의에 접근이

  • [A+,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 방법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 방법1. 서론 22. 본론 2(1) 조사도구 개발과정 2(2) 개념화(conceptualization) 및 조작화(operationalization) 31) 개념화 32) 조작화 53) 척도 6① 연속형 척도-불연속형 척도 6② 명목척도-서열척도-등간척도-비율척도 7③ 리커트 척도(Likert scale) 7④ 가트만 척도(Guttman scale) 7⑤ 써스톤 척도(Thurston scale) 7(3) 질문지 구성 82. 조사 분석 체계 8(1) 변수에 대한 개념 8(2) 오류 분석 91) 표집오차와 비표집 오차 92) 체계적 오차와 무작

  • 사회복지조사론 전단원 중요핵심 요약 총정리 사회복지사1급시험준비(55페이지)
  • 사회복지조사론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2. 사회복지와 조사연구방법3. 조사연구의 기초문제와 가설의 형성4. 조사연구의 과정 및 조사연구의 유형5. 측정과 척도6. 조사설계와 실험조사연구의 기본 개념7. 실험조사연구8. 단일사례연구9. 자료수집과 설문조사연구10. 표집(표본추출)11. 표집(표본추출)의 유형12.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조사13. 내용분석과 질적 연구방법론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1) 일상적 경험을 통한 개인적 탐구의 오류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1) 정의2) 목적2. 양적조사와 질적조사1) 양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2) 질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3.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1) 학교폭력 통계 및 이유(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2) 폭력 피해

  • [방통대 2017-2]사회복지와 관련하여 어떤 상황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하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분석도 정해진 통계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피드백 받기 용이하고, 내용정리도 상대적으로 쉽다. 질적조사도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그 중요성이 상당히 크지만 양적조사만큼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프로그램 평가에서 사용되는 관찰기록 평가는 그 효용성을 대체할 만큼의 과정을 측정할 수 있는 양적 평가도구 개발이 쉽지 않다. 그러나 많은 경우 질적 연구자는 양적조사보다 더 많은 노력과 고민의 시간이 소요된다. 내용정리나 해석에는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