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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들러의 열등감에 대한 개념
2. 나는 어떠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는지 열등감이 어떠한 방식으로 일상에서 나타나고 영향을 미치는지
3.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왔는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아들러에 따르면 열등감을 느끼는 것은 인간의 보편적 경험을 아동기에 뿌리를 둔다. 어린이들은 열등감을 느끼게 마련이다. 자기보다 강하고 유능한 사람들에게 늘 둘러싸여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는 대체로 연장자의 능력을 본받고 따라하고자 애쓴다. 어린이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주변의 힘은 그들을 발전과 성취로 몰고간다. 성격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어린이와 어른들은 외적 목표달성 능력을 자각할 때 마다 자신감을얻는다. 그러하여 사라진 열등감은 다음 도전 목표와 함께 다시 생겼다가 극복된다. 그런 정신적 성장과정은 끊임없이 되풀이된다.
Ⅱ. 본론
1. 아들러의 열등감에 대한 개념
우월성 추구와 대조를 이루는 것이 열등감인데, 인간은 누구나 더 나아지길 바람으로써 우월성을 추구하며, 거기에 도달하지 못하면 자신이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다. 따라서 우월성 추구는 열등감도 병도 아니며, 건강하고 정상적인 노력과 겅장을 하기위한 자극일 뿐이다. 즉 열등감도 제대로만 발전하면 노력과 성장의 촉진제가 될수 있는 것이다. 즉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한 걸음이라도 더 나아가려고 하고 더 행복해지려고 하는 방향으로 열등감이 나아간다면 아무문제가 없다.
1) 정상적 열등감
아들러는 열등감이 모든 인간에게 있는 보편적인 감정이며 인간의 자기발전을 위한 정상적 속성이라고 보았다. 정상적인 환경에서 열등감이나 불안감이 기능적으로 작용할 때에는 인간에게 위대한 추진력을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 열등감 때문에 인간은 더 높은 수준의 발달을 향하여 노력하고, 그 노력의 결과 어느 정도의 수준에 이르게 되면 또 다른 열등감에 휩싸이게 되어 끊임없이 향상하려는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6.
김양희, 가족관계학, 학지사, 2000.
김춘경, 열등감과 교육 : Adler의 개인심리학을 중심으로, 교육학 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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