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방통대,학점은행제,활용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일명 ‘조두순 사건’의 미성년 성폭행 가해자 조두순의 출소 3년을 앞두고, 이를 반대하고 가해자 무기징역에 동의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굉장히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아동, 청소년으로 확대된 성폭행 범죄는 중대한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매년 미성년 성폭행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은 일반 성인에 비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미성숙하고, 자기 조절과 통제 능력, 자기 방어 능력, 위기·고난 극복 능력 등이 모두 미숙하고 부족한 상태에서 성폭력 범죄 피해를 입게 되므로, 성인보다 훨씬 큰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으며, 후유증도 성인보다 훨씬 깊고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아동·청소년 성범죄 피해자에게는 일반 형사 사건의 피해자 혹은 성인 성범죄 피해자보다 더욱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기울여서 초기 면접을 잘 시행해야한다.
Ⅱ.본론
사회복지사는 초기에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면접을 실시하게 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면접하기 적합한 장소에서 클라이언트의 말에 귀 기울여 경청함은 물론 반사하기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인간적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가상의 클라이언트에 적합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해 보기로 한다.
1. 가상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 정보
태권도 관장에게 성적으로 학대당한 12살 여아
B양은 10살 때 A씨(태권도 관장)에게 처음으로 성폭행을 당한 뒤 2년 동안 같은 피해를 봤다. A씨는 B양을 차로 데려다 준다며 체육관에 남게 하고 성폭행을 저지르기도 했으며 A씨는 체육관에 나오기 싫다는 B양에게 그 동안 밀린 수강료를 모두 내야 그만둘 수 있다며 계속 범행을 저질렀다.
2.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위해 일반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
면접의 장소는 클라이언트의 선호와 사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은 면접인의 사무실과 같이 주위 조건을 제어할 수 있는 공식적인 장소나 개인 사생활을 보장할 수 있고 안락하고 조용하며 갑작스런 방해를 받지 않는 곳에서 만나게 된다. 질병으로 거동이 불편한 클라이언트는 그의 집에서, 입원환자의 경우 병동에서 만난다. 긴박한 상황에서는 면접 대기실이나 버스정류장, 공항에서도 면접을 하게 된다. 청소년의 경우 공원이나 운동장 같은 장소가 활용된다.
면접은 목적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면접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 적합한 질문을 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시작단계에는 인사 나누기, 관계 설정하기, 문제에 관해 확실히 언급하기 등의 대화를 나눈다. 중간·진행단계에는 문제 정의를 위한 더욱 상세한 정보 얻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종결·마무리단계에는 서로 수용할 수 있는 관계 유지하기, 면접 내용의 개괄로써 이해의 폭 넓히기, 다음 면접으로 이어지도록 다리 역할을 한다. 면접자의 옷차림이나 행동에 관련해 사회복지사는 기관 전통이나 클라이언트의 기대를 고려해야 한다. 복장의 관례는 시간에 따라 변하고, 다양한 세팅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염려를 보여줄 수 있는 행동을 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사교적인 관계가 아니라 전문적인 관계이므로 형식성을 띤 다.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성만 부르는 것이 익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개인적인 질문을 하는 동기는 단순한 사회적 호기심, 처음 만난 사회복지사를 탐색하는 의도,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도움이 될 만한 점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시도, 사회복지사에 대한 감정의 표현 등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인선, 이미정, 김기현(서울: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폭력피해자 가족개입 및 지원방안 연구, 2014
정영진 , 성희롱, 성폭력에 대한 이해와 대처, 학생생활연구, 8집 , 2002
조휘일, 김선희, 권순미, 김정희, 최원희 외 사회복지실천론 ,서현사 ,2008.
권진숙 외,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김만두, 사례관리 실천론, 홍익제,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퇴원간호] 퇴원교육
  • 사항이 있는지 확인한 후 퇴원 확인 정보(식이종료 처방등록)을 입력하면 퇴원심사가 가능하게 되며, 심사가 완료되면 환자 는 퇴원 수납이 가능하다는 것을 유선으로 연락받고 수납한다.5.병동간호사는 원무수납 확인 후 퇴원간호기록지를 출력하여 체크 항목에 해당사항을 기록한다.6.퇴원예고제를 운영한다.퇴원예고제가 시행됨으로써 환자 및 보호자의 퇴원준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고 불필요한 원내 체류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입원환자가 관

  • (사회복지실천론) 과정론
  • 수집 및 사정1) 문제로의 접근초기 접촉의 시점에서는, 간단한 소개가 끝나면, 함께 달성해 나갈 목적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목적이 설정되는 과정에서 문제에 대한 언급이 있을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것을 적절한 순간에 참고하기 위해 마음에 새겨둔다.사회복지사에 의하여 접촉이 시작될 경우, 사회복지사가 목적을 진술한다. 클라이언트 또는 다른 체계에 의하여 접촉이 시작된 경우라면, 사회복지사는 체계로 하여금 접촉하게 된 이유를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 정보와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서, 알코올이나 마약중독자 등 개개인의 행동의 변화를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2) 마케팅의 핵심요소마케팅의 핵심요소는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교환, 시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첫째,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나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그것을 수요라고 한다. 효과적인 조직은 소비자 조자나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통해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정확하

  • 사회복지 실천과정(중기단계) 완성
  • 클라이언트는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특히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보장이다.1. 목표설정1) 목표의 우선수위의 결정에 있어서는 문제의 긴박성, 심각성, 클라이언트가 가장 시급히 해결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문제, 한정된 시간노력자원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 등으로 고려하여야 한다.2) 목표는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이고, 행동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사회복지사와 클

  • 사회과학 의사소통 기술
  • 클라이언트의 감정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만남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이 단계의 과제이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초기반응에 대한 대응을 준비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간접적으로 전하는 메시지의 이면에 숨어 있는 진정한 의미를 들을 가능성을 높여주어 원조과정의 수립을 원활하게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원조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