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대상자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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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대상자 유형
목차
사례관리 대상자 유형
(1) 정보 이용자
(2) 서비스 이용자
(3)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
(4) 사례관리 대상자
(5) 위기관리 대상자
* 참고문헌
사례관리 대상자 유형
사례관리 대상자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기 원하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으로서 정보 이용자, 서비스 이용자,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 사례관리 대상자, 위기관리 대상자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사례관리 대상자의 유형에 따라서 서비스의 내용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시해 볼 수 있다.
[그림] 사회복지서비스 대상 구분
(1) 정보 이용자
정보 이용자 사례관리는 사회복지 관련 정보의 부족으로 당면한 문제해결이나 욕구 충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가리킨다. 주로 일회성 상담을 통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나 필요한 자원을 스스로 획득할 수 있도록 주변자원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2) 서비스 이용자
개인과 가족의 욕구와 기능향상을 위해 특정한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라 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자 사례관리 방법은 서비스별 이용자 기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례관리의 목표는 개인과 가족의 기능을 도모하는데 개입 목표를 갖는다.
(3)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는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어 있는 경우로 일상생활에서 위험요인이 높은 클라이언트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은 지속적인 사회지원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일에 도움을 주는 일에 관여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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