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특정한 행동들은 병리적인 것이 아니라 연령이나 발달 과업상의 특성상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각 개인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보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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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2.본론
1)아동의 문제행동의 개념 및 원인
참고문헌
4.참고문헌
1.서론
아동은 가정 혹은 학교환경에서 스스로 조절하며 자신들의 환경을 적응하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 과정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아동은 사회적으로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 오늘날 아동의 문제행동이 청소년만큼이나 나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행동 수준을 향상시키기 의한 노력이 필요로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는 아동의 문제행동연구보다 청소년기에만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기에 아동의 문제행동 치료법이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아동의 문제행동 여부를 판단할 때, 조기 발견 시 좀 더 빠르게 행동의 고착화를 막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으나 성급한 판단은 오히려 아이에게 자책 또는 수치심을 느끼게 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행동 기준을 보편화하여 아이들의 행동특성에 적용시키는 것이 가능한여부와 그 판단 시기의 적절성에 대해서 서술해보자.
2.본론
1)아동의 문제행동의 개념 및 원인
아동의 문제행동이란 상담이 필요한 문제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으로 향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행동을 하는 ‘외현화 문제’와 자신 내부로 향하는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내면화 문제’로 구분한다. ‘외현화 문제’는 흔히 말하는 나쁜행동을 하므로써 비행을 하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이고, ‘내현화 문제는’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하고, 대인을 기피하며 몸이 자주 아프는 등의 내면적 문제를 겪는 것이다. 또는 이 두가지가 혼합하여 나타나는 ‘혼합 증상’으로 사회적으로 미성숙하여 또래의 놀림을 받거나 이상한 생각을 하고,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는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보여지거나, 이상 발달에 의해서 문제행동이 표면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아동 문제행동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아동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충족하게 되면 나올 수 있다고 본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적응 행동으로 변화시켜도 주변 환경이 변화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다.
2)아동의 문제행동 판단시기의 조기개입 적절성
아동의 문제행동 조기개입 판단 기준은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 등을 발견했을 때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문제행동 아동들은 조기에 잡아주지 못한다면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문제행동 증후를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의 문제행동 같은 이차적 동반 증후들까지 발생하게 되어 성인기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제행동 아동의 문제행동들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반응으로 판단하며 조기에 발견 시 바로 중재시켜 수정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조기에 문제행동 증상에 대한 개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다면 성인기에도 낮은 자존감과 사회적 기술 부족, 불안정, 낮은 주의집중력 성향을 보이게 되며 취업이 잘되지 않거나 사회 부적응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3.결론
아동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지만, 부모의 영향이 아동의 문제행동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린 시기에 형성되어온 부모와 자녀 관계는 모든 인간관계의 바탕이 되어 부모는 아동의 지적,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발달의 원천으로 자녀들에게 큰 영향력을 주는 인물로 말할 수 있다. 가정 내에서 아동은 부모를 통해 인지발달과 성격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태도 문제행동 아동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부모는 아동의 강력한 모델로서 자녀의 성격 형성과 대인관계의 질을 결정할 뿐 아니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규범, 가치, 도덕성을 획득하는 사회화과정과 자녀의 부적응을 경감, 완충시키는데 핵심 역할을 보여줌으로써 초기에 아동의 문제행동 증후를 발견한다면 성급한 판단으로 조기개입 하는 것보다, 아이의 문제행동 원인과 이유를 찾은 뒤 빠르게 행동의 고착화를 막아 해결해주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4.참고문헌
“문제행동아동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주양육자의 특성과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의 특성을 중심으로” 저자 황보람 최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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