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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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방자치란
2.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
1)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출범(1948-1987)
2)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외형적 성장치(1988-2003)
3)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심화와 질적 발전(2003-현재)
4) 시사점
3. 결론
4.참고문헌
참고문헌
4.참고문헌
1. 서론
지방분권을 위하는 행정형태. 전국이 아니라 일정한 지역을 바탕으로 하는 단체나 주민이 선출한 기관을 통해서 스스로 그 지방을 통치하는 정치체제이다. 지방자치의 개념은 나라별로 실시하고 있는 현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게 “일정한 지역의 주민들이 그들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를 구성해서 국가의 일정한 감독 아래 그 지역 안의 공동문제를 스스로 또는 대표자를 통하여 자기 부담으로 처리하는 과정”을 뜻하고 있다. 즉 지방자치제도란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자치권을 받아 독자적인 자치권을 행사하는 주체로서 역할 하며 주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정치체제임을 알 수 있다. 지방자치는 중앙정부와 더불어 구가 통치기구의 하나로서 지역사회복지 구현이라는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 “지방자치는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행정에 대하여 중앙정부와 공존하며 상호 분담과 협동하는 관계를 유지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료행정 적 결점을 보완하면서 지역사회의 실정에 적합한 행정수행과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에서 그 존재가치를 찾을 수 있다.” 이제 본론에서는 지방자치제 발전과정을 알아보자.
2. 본론
1. 지방자치란
지방자치는 “단체자치”와 “주민자치”의 두 가지 점을 가지고 있다. “단체자치”란, 지방자치단체가 하는 사무가 중앙정부의 권한에 들어가지 않고 지방자치단체가 독자적인 권한을 받아 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주민자치”란,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구성한 조직에서 지역사회의 각종 사무를 공식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풀뿌리 민주주의는 아래 기술한 “단체자치”와 “주민자치” 중 주민자치에 부합하는 의미이다. 풀뿌리는 하나만 있으면 쉽게 뽑히지만 여러 개가 얽히고 뽑히지 않는다는 의미로 풀뿌리는 곧 주민을 뜻하며 별명으로는 “ 풀뿌리 민주주의”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지방자치제도는 지역 중심의 지방자치단체가 그 지역 내의 공공과제를 단체의 자치적 기구에 의해서 자기 자신의 책임 아래서 처리함으로써 국가의 과제와 업무의 과중을 덜어주고 지역주민의 자치역량을 길러 민주정치와 권력분립의 이념을 실현으로서의 자유민주적 통치기구의 중요한 조직원리에 해당하고 있다.
2.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
1.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출범(1948-1987) 해방 후 한국은 1948년 7월 17일 제헌헌법을 널리 알리며 지방자치제도를 제도적으로 보장, 수용하게 된 것이다. 독립과 해방의 열망과 함께 민주주의를 백지상태에서 마음껏 그리는 과정에서 지방자치의 이상이 헌법에 포함된 것이다. 대한민국 제헌헌법 제8장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제96조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범위 내에서 그 자치에 관한 행정사무와 국가가 위임한 행정사무를 처리하며 재산을 관리한다.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범위 내에서 자치에 관한 규정을 제정할 수 있고 제97조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써 지정되었다. 지방자치단체에는 각각 의회를 두고 지방의회의 조직, 권한과 의원의 선거는 법률로써 정하였다. 제헌헌법의 규정에 따라, 제헌의회는 1948년 8월 20일부터 지방자치법 제정을 위한 시도를 하였으나 정부와 국회의 의견대립으로 1년이 지연된 후, 1949년 7월 4일 법률 제32호로 「지방자치법」이 마침내 제정, 공포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계속되는 정치 불안과 집권자의 정치적인 계산으로 인하여 지방의회의 구성은 지연되었다. 이와 더불어 국토의 분단과 경제개발의 우선 시행, 일반 국민의 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무지와 미성숙 그리고 해방정국의 정치적 불안정성 등이 지방자치제도의 실현에 현실적환경적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였다.
2.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외형적 성장치(1988-2003)
30년간 한국정치체제에서 사라졌던 지방자치제도의 부활은 1980년대 중반 민주화에 대한 국민의 열의가 증폭되면서 다시 한국 정치사의 주요 의제로 등장하였다. 1984년 여야 3당(민정, 민한, 국민)의 지방자치제도 부활에 대한 합의 이후 한국의 지방자치제도는 외형적 측면에서의 발전을 거듭해 왔다. 2005년 일련의 정치 관계법 개정을 통한 지방자치제도의 심화기 전까지의 지방자치 발달 변천사는 다음과 같다. 한국 사회는 1980년대 후반에 들어와 다시 지방자치가 갖는 가치를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는 한국 사회에서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사회운동이 정점을 이루었던 시기로 평가될 수 있다. 대통령 직선제의 관철 투쟁과 개헌 공방을 거치면서, 분권화는 민주주의를 제도화시키고 권위주의를 청산하며, 시민사회를 활발하게 하는 동시에 지역 간 불균형 발전 상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하였다. 국민에게 지방 자치화는 자치의 이상을 동시에 권력의 분산을 통한 민주화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3.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심화와 질적 발전(2003-현재)
한국지방자치제도의 질적 심화는 2003년 7월 4일 참여정부가 제시한 지방분권추진 로드맵의 제정과 이에 관한 논의로부터 시작된 일련의 법률적정책적제도적 변화로부터 시작되었다. 참여정부는 2003년 7월 4일 지방분권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7개의 기본방향과 20대 과제를 선정하였다. 즉 중앙과 지방 정부간 권한 재배분(지방분권 추진기반 강화, 중앙권한의 획기적 지방 이양, 지방 교육 자치제도 개선, 지방 자치경찰제도 도입,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정비), 획기적 재정 분권(지방재정력 확충 및 불균형 완화, 지방 재정제도 개선, 지방재정의 자율성 강화,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건전성 확보), 지방정부의 정치역량 강화(지방자치권 강화, 지방정부 내부혁신 및 공무원 역량강화), 지방의정 활성화 및 선거제도 개선(지방의정 활성화, 지방선거제도 개선), 지방정부의 책임성 강화(지방정부에 대한 민주적 통제체계 확립, 지방정부에 대한 평가제도 개선), 시민사회의 활성화(다양한 주민 참정 제도 개선, 시미사회 활성화 기반 강화), 협력적 정부간 관계 정립(중앙 정부간 협력체제 강화, 지방 정부간 협력체제 강화, 정부간 분쟁 조정 기능 강화) 등 7개 분양 20대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정부의‘지방분권추진 로드맵’은「지방분권 특별법」제정으로 이어져 분권의 의지가 계획과 선언적 성격에서 법률적 의미로 전환되었다.
3. 시사점
오늘날 국가에서는 정치행정상의 모든 결정권을 중앙의 일 점에서 행사한다거나 지방으로 넘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바로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이 상대적이며 보완적인 개념이라는 데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이런 전제하에서 현대의 다원적 복합사회가 요구하는 정치적 다원주의를 실현 가능하며 보편적인 대의정치의 간접민주주의제도로 인하여 정치를 위탁받은 국가와 위임한 국민인 주권자 사이에 확대되는 간격을 메울 수 있고 가능한 직접민주주의의 장점을 살려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제도는 지방자치제도이다. 지방자치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국가권력을 재편하는 과정이 정치 권력을 나누는 새로운 과정이다. 이러한 정치권력 과정에서 발생 되는 것이 지방분권화이고 이 분권화는 중앙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의 배분이 지방에 이동되는 과정이다. 국가의 운영에 있어서 역사의 경험에서 얻은 최적의 방식인 법의 지배와 국가권력이 남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견제와 균형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권력을 나누어 오늘날 국가는 발전되고 있다.
3. 결론
본론에서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만약 지방자치제가 “이론대로”만 돌아간다면 부정부패가 줄어들 것이고, 지방행정의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시민의 감시를 통해 공무원들의 부정을 막겠다는 방법은 좋으나 실제로 그렇게 돌아가는지는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부의 국정에 대해서도 무관심한 사람들이 많은데, 작은 단위의 지방행정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지방자치의 어떤 경우는 오히려 중앙에 의한 감시를 피해 부정부패를 더 키우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기존의 부패가 해결되지는 않은 상태에서 중앙에서 발생하는 부패의 유형이 지방에서 똑같이 나타내는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비단 한국뿐만이 아니라 외국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문제이다. 규모가 작은 지역의(즉, 구성원 수와 영역이 작은 곳) 지방 차지는 작은 사회 및 닫힌 사회가 자주 발생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그럭저럭 잘 돌아간다. 하지만 경우가 큰 곳이면 저런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즉, 지방자치제도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단체자치와 주민자치가 먼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의 본질적 관계에 있어서 반드시 주민자치의 보장이 중요하다. 이것은 주민의 참여와 관련이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민의 단체장 및 지방의회와의 관계에서 정책 결정 및 법규 집행 시 주민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주민투표권, 조례의 제개폐청구권, 감사청구권, 주민소송권, 주민소환권 등이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의 권력 남용을 방지하고 견제를 하기 위해서는 국민도 국가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할 것이다.
4.참고문헌
김병기, 지방자치법주해, 한국지방자치법학회, 2004.
이기우 외, 지방자치법, 대영문화사, 2007.
최봉석, 지방자치의 기본법리, 한국법제연구원, 2007.
김해룡,“지방자치권의 내용과 그 보장을 위한 법적 과제”, 지방분권의 공법적 과제, 한국공법학회학술발표회자료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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