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모델과 권한부여모델의 실천과정과 기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9 / 2024.01.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해결중심모델과 권한부여모델의 실천과정과 기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결중심모델의 개요
2. 권한부여모델의 개요
3. 해결중심모델과 권한부여모델의 실천과정과 기법 비교
1) 해결중심모델의 실천과정과 기법
2) 권한부여모델의 실천과정과 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결중심모델은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를 중시하고, 인간의 장점과 자원을 문제해결에 이용하는 해결중심모델을 가족 상담에 적용을 시킨 이론으로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두면서 성공 경험을 발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내담자의 견해와 말을 존중하면서 간단하고 단순한 것부터 시작하여 변화를 이끄는 가족치료 이론이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 삶에 관한 결정과 행위에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권한부여(임파워먼트)를 활용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강점중심으로

<중략>

해결중심모델은 치료의 초점을 문제중심에서 해결중심으로 전환시키면서 생성된 이론이다. 해결중심모델에서는 문제해결이 문제의 원인을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인간은 자신의 변화에 필요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치료사는 가족의 장점·특성 등을 활용하도록 내담자 가족을 존중·격려한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는 문제의 해결책에 초점을 두고 실용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방법을 찾는다. 해결중심치료는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를 중시하고, 인간의 장점과 자원을 문제해결에 사용하는 해결중심모델을 클라이언트 가족상담에 적용시킨 이론으로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두면서 성공 경험을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참고문헌
김혜영, 석말숙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황인옥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윤선오, 정병옥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양재, 2023
이경아, 박정임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워북, 2023
김희주 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신정, 2022
이영호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2
공계순, 김혜란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기술5
  • 해결 방법에 대한 중요한 사회문제에 대한 공통의 관점을 이끌어 내기 위해 비공식 기법을 사용하게 된다. (1) 지역사회포럼①지역사회 이슈나 문제 및 해결책에 대한 지역 사회구성원들의 공통 인식을 촉진하려고 지역사회구성원들이 특정 시간의 모임에 초대되어 지역사회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개진할 수 있는 방법② 공청회(public hearings)와 지역사회포럼은 구별 공청회에서도 지역 사회 구성원에게 정부의 프로그램이나 계획에 대한 의견을

  • 사회복지실천론 총정리
  • 과정 - 인지에 대한 정서적 반응 또는 행동엘리스 A,B,C,D이론 치료방법: 인지를 잘할수 있도록 함3)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여(1) 클라이언트 문제가 잘못된 신념, 생각 때문에 발생한다는 주장은 클라이언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제공해줬다.ex) 비논리적, 경직된 사고, 생각들이 잘못된 행동을 야기한다.(2) 클라이언트가 자신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클라이언트 중심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시도할수 있는 조건을 제공해준다.(3) 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비교우위적 입장이 있음.*환경적 요인의 우세를 주장하는 근거: 초기교육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한계(결정적 시기론, 발달의 불가소성, 문화실조)8)교육의 목적①교육목적 내재설 *교육의 목적은 교육과정 자체 속에 존재하므로, 교육은 교육하느 것 자체가 목적이 된다.*교육의 본질적 기능에 주목하며, 듀이, 피터스, 이황(위기지학)등이 주장함※내재적 교육목적에 보다 가까운 개념: 지식교육을 통한 합리적 마음의 계발 > 노작교육을 통한 실천적

  • [한국행정론] 정부산하단체의 문제점
  • 해결하기 위하여 국민의 정부는 정권출범 후 공기업 부문의 개혁을 국정 4대 개혁과정의 하나로 선정하여 추진하였다. 공기업 민영화, 인력감축, 사업구조조정, 외부위탁 등 상당한 외형적 성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의 방만함이 계속해서 지적되고 있으며, 전문가들의 공기업 개혁에 대해 부정적 시각이 여전히 존재한다. 여기에서 우리 조는 정부 산하단체의 이론적 의의를 먼저 알아보고 산하단체의 개념과 한국 행정 현실에서 제기되는 문제

  • 교재요약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해결하는 역할을 하였다. (4) 1930년대, 1960년대 미국 정부의 탈빈곤화 정책과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공공복지기관과 시설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5) 1960년대 이후 미국에서 사회서비스가 양적으로 확대되고 대인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사회복지영역 이 세분화되었고 방법론을 중심으로 전문화 되었던 사회복지 실천은 실천현장의 특수성과 분야별 전문성 강조하면서 실천의 장, 문제, 대상중심의 다양한 분야 발전시켰다.(6) 1970년대 이후 지역사회보호(c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